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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 가이드 파이프 앵커 형식에서의 정착강관 설계절차
Design Process of Fixing Pipe in Guide Pipe-Anchor System for Cable-Stayed Bridg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4 = no.68, 2011년, pp.212 - 220  

홍성남 (성균관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박선규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박병건 (삼성물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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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인천대교 등 다수의 사장교가 공용 또는 시공 중에 있으며 이러한 시점에서 국내 사장교의 기술력을 살펴본다면 시공기술은 눈에 띄게 발전하였지만 설계기술은 아직 국외 의존도가 매우 높은 실정이다. 사장교 핵심설계요소들 중 케이블 정착구조는 강력한 케이블 장력의 작용으로 국부적인 응력집중현상이 발생하므로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반드시 국부상세해석에 의한 설계가 요구된다. 하지만 명확한 설계기준이나 이론적 설계 없이 유한요소해석에만 의존하여 설계하는 실정이며 정착구조의 이론적 기본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한 채 유한요소해석 결과에만 의존, 엔지니어의 판단력이 흐려지는 부작용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정착구조 가이드 파이프앵커 형식 중 정착강관의 기존 이론적인 설계절차를 나타내고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국내외 설계기준에 따라 정리하고 보완 설계절차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many cable-stayed bridges were constructed in accordance with the trend in Korea. At the moment, construction technology of cable-stayed bridges has been remarkably developed but design technology still relies upon foreign technology very much. The cable anchor system that is one of ke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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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장교 정착구조 가이드 파이프앵커 형식 중 케이블 장력을 직접적으로 받는 정착강관의 이론적 설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정착강관의 두께 결정식을 제안하고 설계과정을 추가보완, 국내의 기존교량 설계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Pp2는 응력집중계수, fw는 주거더 작용에 의한 응력, θ는 정착강관 각도, tw는 외측웨브 두께, tp는 정착강관 두께를 나타낸다. 주거더 작용에 의한 응력을 통해 구한 수직응력도와 외측웨브 두께의 곱은 주거더 작용에 의한 정착강관의 압축응력과 정착강관 두께와 같은 값을 가진다고 가정하고 fp2로 나타낸다. 응력집중계수는 엔지니어의 판단, 유한요소해석과 비교에 따라 기준 1.
  • 는 강재의 허용응력이다. 초기 정착강관의 두께를 결정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응력집중계수들은 모두 1.0으로 가정한다. 정착강관 단면적 Ap를 식 (6)을 통한 외경제한 범위 내에서 케이블 제작회사에서 규정하는 내경을 참고하여 Di와 두께 tp의 항목으로 나타내면 식 (8)과 같으며, 정착강관의 외경은 Do = (Di + 2tp)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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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착강관은 어떠한 압축력을 받나? 정착강관은 케이블 장력에 의한 축방향의 압축력을 받는다. 따라서 정착강관 방향의 압축응력과 전단응력을 고려하여 설계하며 마지막에는 압축응력과 전단응력의 합성응력도 검토한다(한국전력공사 제1건설처, 1995).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는 무엇이며 어떤 거동을 일체화 시키는가?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는 최근 주로 사용되는 형식으로서 정착강관을 외측웨브에 완전 용접하여 구조적 거동을 일체화시킨다. 그러므로 케이블 장력에 의해 발생하는 국부응력집중을 초기에 강거더의 구조부재로 원활하게 분산, 전달시킬 수 있으며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의 장점은?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는 최근 주로 사용되는 형식으로서 정착강관을 외측웨브에 완전 용접하여 구조적 거동을 일체화시킨다. 그러므로 케이블 장력에 의해 발생하는 국부응력집중을 초기에 강거더의 구조부재로 원활하게 분산, 전달시킬 수 있으며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일체화로 인해 보강구조가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노출부위의 최소화로 미관이 양호하다. 또한 댐퍼와 케이블 정착위치가 멀기 때문에 케이블 진동을 제어하는데 유리하다(공병승 등, 2006). 이러한 이유로 주경간 500m 이상의 장경간 사장교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영흥대교, 신완도대교, 인천대교에 적용된 사례가 있다. 강거더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의 개요도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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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도로교설계기준해설, 2008. 

  2. 공병승, 박지호, 한정진, "사장교의 케이블 정착구에 관한 구조해석 연구",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 pp.638-642. 

  3. 공병승, 홍남식, "해상 사장교의 Pipe형 케이블 정착구에 관한 구조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19권, 5호, 2005, pp.34-42. 

  4. 박지호, 사장교의 보강형 케이블 정착구 형식별 응력해석 연구, 동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 방명석, 박영환, 김영진. 안일상, 박종섭, 장대교량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5. 

  6. 윤성우, Pipe Anchor 형식의 사장교 보강형 케이블 정착구의 피로강도 수치해석 연구, 동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7. 일본도로협회, 도로교시방서.동해설(II.강교편), 2002. 

  8.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사장교의 파이프 앵커형식 설계기준 지침, 1997. 

  9. 한국전력공사 제1건설처, 영흥도 화력발전소 진입도로 및 교량(2개소) 설계기술 용역 구조 및 수리계산서(I), 1995. 

  10. 한진중공업, 유신코퍼레이션,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강사장교-기술과 변천, 도서출판과학기술, 2003. 

  11. 한진중공업, 유신코퍼레이션,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사장교의 기본계획 설계법, 도서출판과학기술, 2003. 

  12. Incheon Bridge Project, Design Package No. 16 Cable-Stayed Bridge , 2006. 

  13. PTI, Recommendations for stay cable design, testing and installation, 5th Edition, 2007. 

  14. CEB-FIP, Acceptance of stay cable systems using prestressing steel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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