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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4 = no.68, 2011년, pp.212 - 220
홍성남 (성균관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박선규 (성균관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박병건 (삼성물산)
These days, many cable-stayed bridges were constructed in accordance with the trend in Korea. At the moment, construction technology of cable-stayed bridges has been remarkably developed but design technology still relies upon foreign technology very much. The cable anchor system that is one of k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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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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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착강관은 어떠한 압축력을 받나? | 정착강관은 케이블 장력에 의한 축방향의 압축력을 받는다. 따라서 정착강관 방향의 압축응력과 전단응력을 고려하여 설계하며 마지막에는 압축응력과 전단응력의 합성응력도 검토한다(한국전력공사 제1건설처, 1995). | |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는 무엇이며 어떤 거동을 일체화 시키는가? |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는 최근 주로 사용되는 형식으로서 정착강관을 외측웨브에 완전 용접하여 구조적 거동을 일체화시킨다. 그러므로 케이블 장력에 의해 발생하는 국부응력집중을 초기에 강거더의 구조부재로 원활하게 분산, 전달시킬 수 있으며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 |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의 장점은? |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는 최근 주로 사용되는 형식으로서 정착강관을 외측웨브에 완전 용접하여 구조적 거동을 일체화시킨다. 그러므로 케이블 장력에 의해 발생하는 국부응력집중을 초기에 강거더의 구조부재로 원활하게 분산, 전달시킬 수 있으며 피로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일체화로 인해 보강구조가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노출부위의 최소화로 미관이 양호하다. 또한 댐퍼와 케이블 정착위치가 멀기 때문에 케이블 진동을 제어하는데 유리하다(공병승 등, 2006). 이러한 이유로 주경간 500m 이상의 장경간 사장교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영흥대교, 신완도대교, 인천대교에 적용된 사례가 있다. 강거더 가이드 파이프앵커 정착구조의 개요도는 Fig. |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도로교설계기준해설, 2008.
공병승, 박지호, 한정진, "사장교의 케이블 정착구에 관한 구조해석 연구",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 pp.638-642.
박지호, 사장교의 보강형 케이블 정착구 형식별 응력해석 연구, 동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방명석, 박영환, 김영진. 안일상, 박종섭, 장대교량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5.
윤성우, Pipe Anchor 형식의 사장교 보강형 케이블 정착구의 피로강도 수치해석 연구, 동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일본도로협회, 도로교시방서.동해설(II.강교편), 200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사장교의 파이프 앵커형식 설계기준 지침, 1997.
한국전력공사 제1건설처, 영흥도 화력발전소 진입도로 및 교량(2개소) 설계기술 용역 구조 및 수리계산서(I), 1995.
한진중공업, 유신코퍼레이션,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강사장교-기술과 변천, 도서출판과학기술, 2003.
한진중공업, 유신코퍼레이션,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사장교의 기본계획 설계법, 도서출판과학기술, 2003.
Incheon Bridge Project, Design Package No. 16 Cable-Stayed Bridge , 2006.
PTI, Recommendations for stay cable design, testing and installation, 5th Edition, 2007.
CEB-FIP, Acceptance of stay cable systems using prestressing steel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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