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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1, 2011년, pp.119 - 127
김은길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김향희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 현동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We selected algorithm learning subjects and developed the play-based algorithm lear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ddition, we analyzed a positive effect of improve on logical thinking by the field application. We found that the developed learning program was helpful in growing lo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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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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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skin이 제시한 알고리즘의 교육적 가치는? | 첫째, 알고리즘은 강력하다. 알고리즘은 특정 문제해결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화 시켜 특정 종류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알고리즘은 신뢰할 수 있다. 알고리즘의 일련의 과정에서 수행되는 연산을 신뢰할 수 있다면 수행 결과 역시 신뢰할 수 있고 일반화 역시 가능하다. 셋째, 알고리즘은 정확하다. 일련의 과정과 결과로 도출되는 값은 오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정확하다. 넷째, 알고리즘은 신속하다. 좋은 알고리즘은 일련의 과정이 간소하고 직접적으로 처리되어서 수행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다섯째, 알고리즘은 기록을 제공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자화되거나 도형화된 알고리즘을 기록함으로써 세부적인 단계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보다 간소화된 절차를 얻을 수 있다. 여섯째, 알고리즘은 정신적 표상을 제공한다. 기록되어진 알고리즘을 통해 연필과 종이 등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머릿속에서 일련의 과정을 연상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일곱째, 알고리즘은 유익하다. 여덟째, 알고리즘은 다른 알고리즘에 사용될 수 있다.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알고리즘은 다른 문제 해결의 일부분으로 사용될 수 있다. 아홉째, 알고리즘은 학습 대상이 된다.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이 알고리즘일 수 있지만, 알고리즘의 종류, 특징, 효율성 등이 학습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
우리나라 학생들의 ICT 활용 목적은 무엇이었으며, 어떤 문제점으로 이어지고 있는가? | 우리나라 학생들의 ICT 활용 목적은 인터넷과 오락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의 수집, 가공, 재창조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 사용 부분에서는 OECD에 비해 낮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ICT 활용은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컴퓨터 과학 지식, 알고리즘적 사고 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으로 이어지며 대학 졸업 후 기업의 고용 불일치까지 지속되고 있다. | |
최근 우리나라의 IT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와 기업, 대학 관계자들이 논의한 결과, 무엇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는가? | 최근 IT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와 기업, 대학 관계자들이 모여 논의한 결과 초․중등 컴퓨터교육 의무화 폐지 및 논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알고리즘 중심의 컴퓨터 교육과정의 부재를 문제로 지적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에서의 컴퓨터 교육 시간 확보 및 알고리즘 위주의 ICT 교육과정 설계 및 교재 개발, 교사 연수 등의 방안을 내놓았다[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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