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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 전략 학습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 신장 방안 연구
Metacognitive Learning Methods to Improve Mathematical Thinking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717 - 746  

박혜연 (성남복정고등학교) ,  정순모 (평택안일중학교) ,  김응환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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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적합한 인재는 자기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갖춘 사람으로, 수학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사고력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사고력은 자신의 사고과정을 모니터하고 조절 통제하는 메타인지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메타인지와 관련된 여러 연구결과들의 통합을 통해 '메타인지능력과 수학적 사고력과의 상관관계,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교수 학습 방법 및 그 효과, 메타인지 능력 향상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 신장 방안'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explore how to improve mathematical thinking through metacognitive learning by stressing metacognitive abilities as a core strategy to increase mathematical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Theoretical exploration was followed by an analysis of correlations between meta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창의 사고력은 어떤 능력과 관련이 있는가? 이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이 학생들에게 수학적 사고과정을 경험하게 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학적 창의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학적 창의 사고력은 창의지성역량 중에서 문제발견·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그 중 문제발견·해결능력은 학습이나 삶에서 직면한 문제를 발견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창의적 사고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비판·분석·종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산출해 내는 높은 차원의 지적 능력으로 창의지성역량중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경기도교육청, 2013).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수학과 교육과정에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 능력, 연결성’ 등과 같은 ‘수학적 과정(mathematical process)' 부문을 신설하고 이에 관한 구체적인 성취기준을 제안하고자 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이 학생들에게 수학적 사고과정을 경험하게 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학적 창의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학적 창의 사고력은 창의지성역량 중에서 문제발견·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그 중 문제발견·해결능력은 학습이나 삶에서 직면한 문제를 발견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창의적 사고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법들은 어떤 도움을 주는가?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법들은 학생 스스로 수학적 사고 활동을 경험하고 그 사고과정을 모니터링·조정·통제하는 것을 학습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수학 사고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방법은 학생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완성해가는 학생 중심적이고 학생 주도적인 방법으로써, 지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좋은 학습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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