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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A Study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n Play-based Algorithm Learning for Improvement of Logical Thinking Abil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1, 2011년, pp.119 - 127  

김은길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김향희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  현동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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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의 인지수준에 적합한 알고리즘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교실에서 학습할 수 있는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한 학습프로그램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한 놀이중심 알고리즘 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기존 ICT활용 수업에 비해 논리적 사고력 신장 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elected algorithm learning subjects and developed the play-based algorithm lear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ddition, we analyzed a positive effect of improve on logical thinking by the field application. We found that the developed learning program was helpful in growing log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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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컴퓨터 관련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알고리즘 학습주제를 선정한 후 학습자의 인지 구조와 수준을 고려하여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컴퓨터 관련 교육과정과 일반적인 알고리즘 분야를 종합 분석하여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인지 수준에 맞게 놀이 중심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ICT 교육은 지금까지의 단순 컴퓨터 활용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 위주의 교육과정 및 교육 자료 등의 학습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논리적 사고력 신장 여부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알고리즘은 신속하다. 좋은 알고리즘은 일련의 과정이 간소하고 직접적으로 처리되어서 수행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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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siskin이 제시한 알고리즘의 교육적 가치는? 첫째, 알고리즘은 강력하다. 알고리즘은 특정 문제해결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화 시켜 특정 종류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알고리즘은 신뢰할 수 있다. 알고리즘의 일련의 과정에서 수행되는 연산을 신뢰할 수 있다면 수행 결과 역시 신뢰할 수 있고 일반화 역시 가능하다. 셋째, 알고리즘은 정확하다. 일련의 과정과 결과로 도출되는 값은 오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정확하다. 넷째, 알고리즘은 신속하다. 좋은 알고리즘은 일련의 과정이 간소하고 직접적으로 처리되어서 수행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다섯째, 알고리즘은 기록을 제공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자화되거나 도형화된 알고리즘을 기록함으로써 세부적인 단계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보다 간소화된 절차를 얻을 수 있다. 여섯째, 알고리즘은 정신적 표상을 제공한다. 기록되어진 알고리즘을 통해 연필과 종이 등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머릿속에서 일련의 과정을 연상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일곱째, 알고리즘은 유익하다. 여덟째, 알고리즘은 다른 알고리즘에 사용될 수 있다.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알고리즘은 다른 문제 해결의 일부분으로 사용될 수 있다. 아홉째, 알고리즘은 학습 대상이 된다.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이 알고리즘일 수 있지만, 알고리즘의 종류, 특징, 효율성 등이 학습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ICT 활용 목적은 무엇이었으며, 어떤 문제점으로 이어지고 있는가? 우리나라 학생들의 ICT 활용 목적은 인터넷과 오락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의 수집, 가공, 재창조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 사용 부분에서는 OECD에 비해 낮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ICT 활용은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컴퓨터 과학 지식, 알고리즘적 사고 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으로 이어지며 대학 졸업 후 기업의 고용 불일치까지 지속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IT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와 기업, 대학 관계자들이 논의한 결과, 무엇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는가? 최근 IT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와 기업, 대학 관계자들이 모여 논의한 결과 초․중등 컴퓨터교육 의무화 폐지 및 논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알고리즘 중심의 컴퓨터 교육과정의 부재를 문제로 지적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에서의 컴퓨터 교육 시간 확보 및 알고리즘 위주의 ICT 교육과정 설계 및 교재 개발, 교사 연수 등의 방안을 내놓았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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