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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정보통신윤리 교육수준 제고를 위한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 연구
A Triple Connected Teaching & Learning Model to Improve the Educational Leve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345 - 353  

이대호 (전북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컴퓨터공학부) ,  조기환 (전북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컴퓨터공학부)

초록

정보통신은 편리하기도 하지만 일면 심각한 부작용이 존재한다. 특히, 가치관이 정립되지 못한 초등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확립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접하고 있는 대표적 방법인 수업을 통해 초등 정보통신윤리 교육수준을 제고하고자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한다.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은 임의의 수업모형 3가지를 선택하여 차시별로 내용을 연계하여 각각의 수업시간에 독립적으로 적용하는 형태이다. 수업모형 3가지는 수업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맞게 선택 가능한 형태이다. 본 실험에서는 배려모형, 가정연계모형, 가상체험모형을 연계하였다. 실험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적용되는 모형을 달리하여 실행한다. 정보통신윤리 수준 제고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이 단일 교수학습 모형에 비하여 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함양 및 실천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brings us some degree of convenient but also serious side effects. Especiall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is an important issu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who are early stage in moral value. This paper proposes a triple-connected teaching and learning mo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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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에서 보면 실험집단에 투입되는 교수 · 학습모형에 따라 정보통신윤리 교육에 유의미한 효과성이 입증되었으며 지금도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정보통신윤리 확립에 적합한 많은 수업모형이 개발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제시된 연구는 단일모형을 종전의 수업모형과 비교하는 1:1 형태가 대다수이거나 1차시 안에서 여러 수업모형을 통합해서 적용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수업모형 3가지를 선택하여 차시별로 내용을 연계하여 각각의 수업시간에 독립적으로 적용하는 형태를 통해 정보통신윤리 수준제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초등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수준 제고를 위하여 3가지 수업모형이 결합된 3중 연계교수 학습모형을 제안하고 단일 교수학습모형과의 학습결과 비교를 통하여 정보통신윤리 수준제고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이 단일 모형에 비하여 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개선시키고 행동의 변화를 만드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 둘째, 수업자가 수업을 연구할 때 처음 수준에서 고민하게 되는 것은 어떤 수업모형을 어떻게 선택하냐에 따라서 학생들에게 미치는 정보통신윤리 수준 제고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연구가 주로 수업내용에 맞게 어떤 1개의 수업 모형을 선택하느냐에 비중을 두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정보통신윤리 수준제고를 위해 활용되는 3가지 수업모형의 투입을 통해 단일 모형과 교육적 효과를 비교하는데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3중 연계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한다.

가설 설정

  • 또한, 1개 수업모형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접해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둘째, 임의의 단일수업모형과 제안수업 모형(3중 연계 교수학습모형)이 동일시간 진행되는 조건하에 제안 모형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을 확인하고자 한다.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단일 수업모형과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을 동일시간 3차시를 같은 학년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적용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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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려 모형이란? 배려 모형은 배려 윤리에 기초한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특히 2차시 정의적 영역 중심의 교수․학습에 활용해 볼 수 있는 모형이다. 배려 윤리는 칸트(Kant.
배려 윤리는 어떻게 처음으로 제기되었나? 배려 모형은 배려 윤리에 기초한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특히 2차시 정의적 영역 중심의 교수․학습에 활용해 볼 수 있는 모형이다. 배려 윤리는 칸트(Kant.I)에서 롤스(John Rawls)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 전통의 윤리학에 문제 제기를 하면서 길리건(Gilligan.C.)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 되었다[13]. 배려적 관점에서 모형화하면 (그림 1)과 같다.
정보사회화에서 일어나는 사이버 해킹을 통한 정보망 교란, 정보의 위조와 변조, 저작권 침해 및 불법복제, 인터넷에 무제한 으로 유통되는 음란물과 폭력물 범람, 개인 정보 유출과 사생활 침해 등과 같은 문제가 일어나는 이유는? 사이버 해킹을 통한 정보망 교란, 정보의 위조와 변조, 저작권 침해 및 불법복제, 인터넷에 무제한 으로 유통되는 음란물과 폭력물 범람, 개인 정보 유출과 사생활 침해 등이 확산됨에 따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 가운데서 신원을 드러내지 않아도 사용가능하다는 익명성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사이버상의 음란정보나 폭력적인 정보 등은 가치관정립이 아직 안된 어린이나 청소년들 개인에게 더욱 치명적일 수 있고 나아가 사회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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