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345 - 353
정보통신은 편리하기도 하지만 일면 심각한 부작용이 존재한다. 특히, 가치관이 정립되지 못한 초등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확립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접하고 있는 대표적 방법인 수업을 통해 초등 정보통신윤리 교육수준을 제고하고자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한다.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은 임의의 수업모형 3가지를 선택하여 차시별로 내용을 연계하여 각각의 수업시간에 독립적으로 적용하는 형태이다. 수업모형 3가지는 수업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맞게 선택 가능한 형태이다. 본 실험에서는 배려모형, 가정연계모형, 가상체험모형을 연계하였다. 실험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적용되는 모형을 달리하여 실행한다. 정보통신윤리 수준 제고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3중 연계교수학습모형이 단일 교수학습 모형에 비하여 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 함양 및 실천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보이고 있다.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brings us some degree of convenient but also serious side effects. Especiall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is an important issu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who are early stage in moral value. This paper proposes a triple-connected teaching and learning mo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배려 모형이란? | 배려 모형은 배려 윤리에 기초한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특히 2차시 정의적 영역 중심의 교수․학습에 활용해 볼 수 있는 모형이다. 배려 윤리는 칸트(Kant. | |
배려 윤리는 어떻게 처음으로 제기되었나? | 배려 모형은 배려 윤리에 기초한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특히 2차시 정의적 영역 중심의 교수․학습에 활용해 볼 수 있는 모형이다. 배려 윤리는 칸트(Kant.I)에서 롤스(John Rawls)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 전통의 윤리학에 문제 제기를 하면서 길리건(Gilligan.C.)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 되었다[13]. 배려적 관점에서 모형화하면 (그림 1)과 같다. | |
정보사회화에서 일어나는 사이버 해킹을 통한 정보망 교란, 정보의 위조와 변조, 저작권 침해 및 불법복제, 인터넷에 무제한 으로 유통되는 음란물과 폭력물 범람, 개인 정보 유출과 사생활 침해 등과 같은 문제가 일어나는 이유는? | 사이버 해킹을 통한 정보망 교란, 정보의 위조와 변조, 저작권 침해 및 불법복제, 인터넷에 무제한 으로 유통되는 음란물과 폭력물 범람, 개인 정보 유출과 사생활 침해 등이 확산됨에 따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 가운데서 신원을 드러내지 않아도 사용가능하다는 익명성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사이버상의 음란정보나 폭력적인 정보 등은 가치관정립이 아직 안된 어린이나 청소년들 개인에게 더욱 치명적일 수 있고 나아가 사회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