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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 분석 및 개선방안
A study of Analysis and Improvement measures of Educational content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355 - 363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김태희 (유안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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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아동들은 학습 부진 및 학습 결손의 누적으로 이미 심각한 교육격차 문제를 안고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해 수준별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만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를 위해 수준별 개별 학습에 적합한 교육용 콘텐츠를 다문화가정 아동지도에 필요하나,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를 새로 개발하면 예산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게 되므로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를 다문화 가정 아동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콘텐츠 평가도구를 기반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 적절성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사이버가정학습 4~6학년 국어 콘텐츠를 평가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vel-Based Education is necessary for the multi-cultural learners because they tend to have the academic underachievement and learning deficiency that cause the huge educational gap. However, it is very hard to make the best of competence for the multi-cultural learners in the classroom. So, it i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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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수준별·개별 학습에 적합한 교육용 콘텐츠를 다문화가정아동지도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콘텐츠 평가도구를 기반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의 적절성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사이버가정학습의 4∼6학년 국어 콘텐츠를 평가해 보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를 토대로 교육용 콘텐츠를 새로 개발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현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교육용콘텐츠를 다문화교육에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교육용콘텐츠가 다문화교육에 적절한지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왜냐하면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 평가도구에 다문화가정 아동이 교육용 콘텐츠를 사용하기에 적절한지를 평가하기 위한 요소를 추가하기 위함이다. 평가요소를 추출하여 평가문항을 작성한 후 전문가 검증을 거쳐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교육용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은 교육적 효과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어져 왔으며 앞으로 기대할 만한 부분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사이버 가정학습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용 콘텐츠 개발시 고려해야 할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를 대상으로 다문화 가정아동도 이 콘텐츠를 활용하는데 적절한지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아동 지도교사의 설문결과와 교육용 콘텐츠 평가도구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언어적인 측면으로 인하여 모든 교과에서 학습능력이 부족하게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셋째, 한국어 능력 문제가 중요 요인이다.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위한 그리고 그 연령에 맞는 한국어 교재가 부족한 실정이다.
  • 둘째, 교육용 콘텐츠는 교과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선정되고 조직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다양한 언어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부 또는 모의 나라 언어를 제공한다면 그들은 부모로부터 그 뜻을 이해할 수 있고 더욱 쉽게 교육용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 다섯째, 동영상, 애니메이션, 그림, 사진, 음악 등의 비언어적 도구를 국어교육에 적극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학습 효과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여섯째,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위해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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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교육은 어디서 출발했는가? 교육철학이자 관념학인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인권운동에서 출발하였다. 미국 사회가 나름대로의 노력을 통해 인종 차별을 법적, 제도적으로 막아보려 하였지만, 집단간의 편견과 차별,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위한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한국어교육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해외동포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에 관한 것이다. 고사슴(2003), 성명경(2004), 신영옥(2006), 김창구(2010)은 국내 외국인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은주(2007), 김향영(2008), 원진숙(2009)은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과 관련해 교과서 및 교재 구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김향영(2008)은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교육 현황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초등교육과정을 제안하고 실제 수업모형과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여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지도할 때 실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4]. 원진숙(2009)은 국내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위한 바람직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그 구체적인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개발 원리 및 운영 절차 등을 제시하였다[9]. 또한, 조영달(2006), 권순희(2009)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기초학습 능력에 관해 연구하였으며, 외국어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음악, 미술, 통합교육 등에서도 수업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9].
다문화가정이 가지는 3가지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다문화가정에는 크게 세 가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언어적인 측면이다. 다문화가정의 아동은 부모의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학업성취도 역시 낮게 형성되어 있다. 둘째 학습능력 부진이다. 이는 언어적인 측면으로 인하여 모든 교과에서 학습능력이 부족하게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셋째, 한국어 능력 문제가 중요 요인이다.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위한 그리고 그 연령에 맞는 한국어 교재가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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