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355 - 363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김태희 (유안초등학교)
Level-Based Education is necessary for the multi-cultural learners because they tend to have the academic underachievement and learning deficiency that cause the huge educational gap. However, it is very hard to make the best of competence for the multi-cultural learners in the classroom. So, it i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 교육은 어디서 출발했는가? | 교육철학이자 관념학인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인권운동에서 출발하였다. 미국 사회가 나름대로의 노력을 통해 인종 차별을 법적, 제도적으로 막아보려 하였지만, 집단간의 편견과 차별,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였다. | |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위한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한국어교육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해외동포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에 관한 것이다. 고사슴(2003), 성명경(2004), 신영옥(2006), 김창구(2010)은 국내 외국인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은주(2007), 김향영(2008), 원진숙(2009)은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과 관련해 교과서 및 교재 구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김향영(2008)은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교육 현황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초등교육과정을 제안하고 실제 수업모형과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여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지도할 때 실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4]. 원진숙(2009)은 국내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위한 바람직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그 구체적인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개발 원리 및 운영 절차 등을 제시하였다[9]. 또한, 조영달(2006), 권순희(2009)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기초학습 능력에 관해 연구하였으며, 외국어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음악, 미술, 통합교육 등에서도 수업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9]. | |
다문화가정이 가지는 3가지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다문화가정에는 크게 세 가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언어적인 측면이다. 다문화가정의 아동은 부모의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학업성취도 역시 낮게 형성되어 있다. 둘째 학습능력 부진이다. 이는 언어적인 측면으로 인하여 모든 교과에서 학습능력이 부족하게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셋째, 한국어 능력 문제가 중요 요인이다.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위한 그리고 그 연령에 맞는 한국어 교재가 부족한 실정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