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여러 기관에 분산 소장 중인 편경 유물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음향을 측정 분석하여 황종음고의 기본 진동수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국악원, 국립국악고등학교에 소장 중인 241매 유물 경석의 간지별, 율명별 분포를 파악하였다. 보다 타당한 대푯값을 찾기 위하여 17매의 유물 황종 경석에서 측정한 기본 진동수를 군집 분석하였으며, 간지별로 경석을 분류하여 삼분손익법으로 황종음고를 역추정하였다. 경석의 간지와 기록이 일치하는 계축년 간지의 경석 22개로 추정한 황종음고의 기본진동수는 266.9 Hz, 정유년 경석과 갑자년 경석으로 추정한 값은 262.4~262.5 Hz, 20세기에 해당하는 간지인 갑진년, 소화 12년, 소화 13년 경석으로 추정한 값은 258.7~259.3 Hz 등 시대에 따라 변해온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 유물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던 시대에 일부 유물로 황종음고를 추정한 것에 대해서 본 연구는 경석 유물 전수에 대한 음향 분석을 바탕으로 황종음고를 추정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여러 기관에 분산 소장 중인 편경 유물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음향을 측정 분석하여 황종음고의 기본 진동수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국악원, 국립국악고등학교에 소장 중인 241매 유물 경석의 간지별, 율명별 분포를 파악하였다. 보다 타당한 대푯값을 찾기 위하여 17매의 유물 황종 경석에서 측정한 기본 진동수를 군집 분석하였으며, 간지별로 경석을 분류하여 삼분손익법으로 황종음고를 역추정하였다. 경석의 간지와 기록이 일치하는 계축년 간지의 경석 22개로 추정한 황종음고의 기본진동수는 266.9 Hz, 정유년 경석과 갑자년 경석으로 추정한 값은 262.4~262.5 Hz, 20세기에 해당하는 간지인 갑진년, 소화 12년, 소화 13년 경석으로 추정한 값은 258.7~259.3 Hz 등 시대에 따라 변해온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 유물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던 시대에 일부 유물로 황종음고를 추정한 것에 대해서 본 연구는 경석 유물 전수에 대한 음향 분석을 바탕으로 황종음고를 추정한 것에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the numbers and note distributions and sexagenary cycles of old pyeongyoungs systematically, and estimate the nominal frequency of whangjongeum, the Korean tradition pitch standard. As a total 214 old stones in the National Palace Museum, the National Kukak Center, the...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the numbers and note distributions and sexagenary cycles of old pyeongyoungs systematically, and estimate the nominal frequency of whangjongeum, the Korean tradition pitch standard. As a total 214 old stones in the National Palace Museum, the National Kukak Center, the Kukak National High School were counted by notes and sexagenaries. The nominal frequencies of 17 old whangjong stones' sounds were categorized by cluster analysis method. Using nominal frequencies of stones according to their sexagenaries and Korean traditional intonation were used to estimate the nominal frequencies of the whangjong. The nominal frequency can be estimated by 22 Keychuk stones as 266.9 Hz, by Cheongyu and Gabja stones as 262.4~262.5 Hz, and by Gabjin, Sowha 12 and Sowha 13 as Estimating by 22 Kyechuk stones which were matched with the records. These results seem to be more reliable, because it is based on the whol samples of old pyeongyoungs, while the former studies have been based on couples of whangjong stones' sounds.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the numbers and note distributions and sexagenary cycles of old pyeongyoungs systematically, and estimate the nominal frequency of whangjongeum, the Korean tradition pitch standard. As a total 214 old stones in the National Palace Museum, the National Kukak Center, the Kukak National High School were counted by notes and sexagenaries. The nominal frequencies of 17 old whangjong stones' sounds were categorized by cluster analysis method. Using nominal frequencies of stones according to their sexagenaries and Korean traditional intonation were used to estimate the nominal frequencies of the whangjong. The nominal frequency can be estimated by 22 Keychuk stones as 266.9 Hz, by Cheongyu and Gabja stones as 262.4~262.5 Hz, and by Gabjin, Sowha 12 and Sowha 13 as Estimating by 22 Kyechuk stones which were matched with the records. These results seem to be more reliable, because it is based on the whol samples of old pyeongyoungs, while the former studies have been based on couples of whangjong stones' sou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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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대에 제작된 편경에 대한 연구가 일부 있으며 [13-14], 유물 편경에 대한 음향학적인 측정은 일부 유물에 대하여 이루어져 왔으나 전수 측정이 이루어진 적은 없다 [6-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기관에 소장된 편경 유물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음향 특성을 분석하여 황종음고를 추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분산된 유물 편경에 대한 자료를 집대성하고, 과학적 분석 바탕의 아악 표준화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제안 방법
유물을 소장기관에서 반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유물의 측정은 각 기관에서 제공하는 장소에서 수행되었다. 각 기관의 유물대장과 유물을 대조하여 확인하였으며, 유물 경석의 전체 사진과 부분 사진을 촬영하였다. 국립국악원 유물 경석의 경우는 기 작성한 도면과 치수를 활용하였으며, 질량은 본 연구팀에서 측정하였다.
또한 경석 중에는 昭和八年 改修라고 적힌 특경이 한매 있으며, 昭和 十二年 改修 宗廟라고 적힌 것이 총 33매 있으며, 昭和 十三年 改修永寧殿이라고 적힌 것이 28매가 있다. 개수한 편경에는 원 제작년도의 간지가 적혀져 있으나 개수로 인해 원래의 음가를 잃은 것으로 판단하여 별도로 분석하였다. 昭和十二年는 1937년이고, 昭和 十三年는 1938년으로 일제강점기이다.
문헌 조사를 통하여 편경 제작 기록이 있는 년도를 찾았으며, 이를 편경의 간지와 대조하여 편경의 제작년도를 추정하여 표 6에 제시하였다. 또한 각 간지별로 다른 율명의 경석이 여러 개 있는 경우, 각 율명의 기본진동수를 측정한 뒤 삼분손익법으로 황종의 진동수를 역추정한 평균값, 해당하는 간지의 황종 경석이 있는 경우 황종 경석의 기본진동수, 이로부터 추정한 황종음고의 값을 표 4에 함께 제시하였다.
문헌 조사를 통하여 편경 제작 기록이 있는 년도를 찾았으며, 이를 편경의 간지와 대조하여 편경의 제작년도를 추정하여 표 6에 제시하였다. 또한 각 간지별로 다른 율명의 경석이 여러 개 있는 경우, 각 율명의 기본진동수를 측정한 뒤 삼분손익법으로 황종의 진동수를 역추정한 평균값, 해당하는 간지의 황종 경석이 있는 경우 황종 경석의 기본진동수, 이로부터 추정한 황종음고의 값을 표 4에 함께 제시하였다.
악기로부터 1.5 m의 거리에서 B&K4011 마이크, mk3 896 인터페이스 및 Adobe Audt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녹음을 하였다.
유물 경석 중 황종 17매의 기본 진동수로부터 황종음고를 추정하기 위하여 SPSS 18을 사용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율명이 황종인 경석만으로는 자료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동일한 간지로 표시된 경석을 모아 조율 상태를 확인하였다. 즉, 황종이 아닌 다른 율명의 경석의 기본 진동수를 측정한 뒤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이 삼분손익법에 따라 식 (1)과 같이 황종음의 진동수를 역 추정하였다.
자연적인 상태에서 음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물 경석을 간이 가자 (架子)에 매달고 연주시 사용하는 각퇴로 타격하여 10회 측정하였다. 악기로부터 1.
국립국악원 소장 유물 중 4매,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유물 중 12매 등 총 16매가 파손되어 음향 측정이 불가하였다. 특경 5매의 경우는 파손된 것이 없었으며, 특경의 음고나 모양이 편경의 황종과 별 차이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황종음 분석 시 특경을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국악원 및 국립국악고등학교에 소장 중인 편경 유물 241개의 음향을 측정하여 간지별로 분석하여 황종음을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5개 군집의 황 종음고가 추정되며, 간지와 기록이 일치하는 군집에서 추정되는 황종음고는 계축년 간지의 266.
각 기관의 유물대장과 유물을 대조하여 확인하였으며, 유물 경석의 전체 사진과 부분 사진을 촬영하였다. 국립국악원 유물 경석의 경우는 기 작성한 도면과 치수를 활용하였으며, 질량은 본 연구팀에서 측정하였다. 국립 고궁박물관 유물 경석의 경우는 본 연구팀에서 치수와 질량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파악된 유물 경석은 표 1과 같이 총 258매로 그 중 편경의 경석이 252매이고 특경의 경석이 6매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국악원, 국립국악고등학교 소장 유물 중 파손되지 않은 편경 236매, 특경 유물 5매 등 총 241매의 유물경석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파악된 유물 경석은 표 1과 같이 총 258매로 그 중 편경의 경석이 252매이고 특경의 경석이 6매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국악원, 국립국악고등학교 소장 유물 중 파손되지 않은 편경 236매, 특경 유물 5매 등 총 241매의 유물경석을 분석하였다. 국립국악원 소장 유물 중 4매,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유물 중 12매 등 총 16매가 파손되어 음향 측정이 불가하였다.
데이터처리
5 m의 거리에서 B&K4011 마이크, mk3 896 인터페이스 및 Adobe Audt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녹음을 하였다. 녹음된 자료는 Winmls 2000을 사용하여 FFT 분석을 하였으며, Lab view를 이용하여 자체 제작한 Peak detector 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동모드진동수를 구하였다.
유물 경석 중 황종 17매의 기본 진동수로부터 황종음고를 추정하기 위하여 SPSS 18을 사용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율명이 황종인 경석만으로는 자료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동일한 간지로 표시된 경석을 모아 조율 상태를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분석결과 5개 군집의 황 종음고가 추정되며, 간지와 기록이 일치하는 군집에서 추정되는 황종음고는 계축년 간지의 266.9 ± 3.7 Hz, 정유년 간지와 갑자년 간지의 262.4 ± 7.1 Hz, 갑진년, 소화12년, 소화13년 간지의 258~259.3 Hz 등 시대에 따라 변해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경석으로 추정한 황종음고는 288.0 ± 5.1 Hz로 다른 간지의 경석으로 추정한 황종음고보다 높게 나타났다.
황종과 다른 율명의 경석이 모두 있는 경우는 정미, 신유, 무자, 갑진년의 경석이다. 이중 정미년과 무자년의 경우는 다른 율명으로 추정한 황종의 진동수와 유물 황종경석의 진동수 차이가 JND 이상으로 나타났다.
유물 경석의 율명별 분포는 그림 1과 같다. 전체적으로 모든 율명에 대하여 고르게 경석이 분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편종의 경우는 두께가 두꺼운 고음부의 종이 많이 남아있다.
후속연구
과거 유물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던 시대에 일부 유물로 황종음고를 추정한 것에 대해서 본 연구는 경석 유물 전수에 대한 음향 분석을 바탕으로 황종음고를 추정한 것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 유물 경석에 대해 자료를 바탕으로 황종음의 음색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기관에 소장된 편경 유물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음향 특성을 분석하여 황종음고를 추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분산된 유물 편경에 대한 자료를 집대성하고, 과학적 분석 바탕의 아악 표준화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경이 표준 악기로 간주되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편경은 편종과 함께 아악기 중에서 제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5]. 편경은 온도와 습도 등 외부 환경과 무관하게 일정한 음을 낼 수 있는 특성 때문에 표준악기로 간주되어왔다 [6-7]. 따라서 외부 환경에 영향을 덜받는 유물 경석의 음향 분석을 통하여 아악의 표준음인 황종음을 추정하는 연구는 계속적으로 있어왔다 [6-12].
편경 유물의 음향을 자연적인 상태에서 측정하기 위해 어떻게 하였나요?
자연적인 상태에서 음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물 경석을 간이 가자 (架子)에 매달고 연주시 사용하는 각퇴로 타격하여 10회 측정하였다. 악기로부터 1.
조선시대에 음악은 당시에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가?
조선시대에 음악은 성인의 성정을 기르며, 신과 사람을 화하게 하며, 하늘과 땅을 자연스럽게 하며, 음양을 조화시키는 방법으로 여겨졌으며, 아악을 갖추는 일을 국가의 중대사로 다루어 관련 기록을 왕조실록, 악기조성청의궤, 악학궤범 등 다양한 문헌에 남기고 있다 [1-5]. 세종실록에 황종율관과 편경을 제작하는 과정에 대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으며, 악학궤범에는 황종의 길이를 삼분손하여 12율을 산출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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