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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 편경의 음향 분석을 통한 아악 황종음고의 추정
Estimation of Nominal Frequency of Whangjongeum by Acoustical Analysis of Old Pyeongyeong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0 no.8, 2011년, pp.421 - 427  

유준희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박정우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배대성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김형준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성굉모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  노정욱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  고현우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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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여러 기관에 분산 소장 중인 편경 유물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음향을 측정 분석하여 황종음고의 기본 진동수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국악원, 국립국악고등학교에 소장 중인 241매 유물 경석의 간지별, 율명별 분포를 파악하였다. 보다 타당한 대푯값을 찾기 위하여 17매의 유물 황종 경석에서 측정한 기본 진동수를 군집 분석하였으며, 간지별로 경석을 분류하여 삼분손익법으로 황종음고를 역추정하였다. 경석의 간지와 기록이 일치하는 계축년 간지의 경석 22개로 추정한 황종음고의 기본진동수는 266.9 Hz, 정유년 경석과 갑자년 경석으로 추정한 값은 262.4~262.5 Hz, 20세기에 해당하는 간지인 갑진년, 소화 12년, 소화 13년 경석으로 추정한 값은 258.7~259.3 Hz 등 시대에 따라 변해온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 유물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던 시대에 일부 유물로 황종음고를 추정한 것에 대해서 본 연구는 경석 유물 전수에 대한 음향 분석을 바탕으로 황종음고를 추정한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the numbers and note distributions and sexagenary cycles of old pyeongyoungs systematically, and estimate the nominal frequency of whangjongeum, the Korean tradition pitch standard. As a total 214 old stones in the National Palace Museum, the National Kukak Center,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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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에 제작된 편경에 대한 연구가 일부 있으며 [13-14], 유물 편경에 대한 음향학적인 측정은 일부 유물에 대하여 이루어져 왔으나 전수 측정이 이루어진 적은 없다 [6-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기관에 소장된 편경 유물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음향 특성을 분석하여 황종음고를 추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분산된 유물 편경에 대한 자료를 집대성하고, 과학적 분석 바탕의 아악 표준화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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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경이 표준 악기로 간주되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편경은 편종과 함께 아악기 중에서 제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5]. 편경은 온도와 습도 등 외부 환경과 무관하게 일정한 음을 낼 수 있는 특성 때문에 표준악기로 간주되어왔다 [6-7]. 따라서 외부 환경에 영향을 덜받는 유물 경석의 음향 분석을 통하여 아악의 표준음인 황종음을 추정하는 연구는 계속적으로 있어왔다 [6-12].
편경 유물의 음향을 자연적인 상태에서 측정하기 위해 어떻게 하였나요? 자연적인 상태에서 음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물 경석을 간이 가자 (架子)에 매달고 연주시 사용하는 각퇴로 타격하여 10회 측정하였다. 악기로부터 1.
조선시대에 음악은 당시에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가? 조선시대에 음악은 성인의 성정을 기르며, 신과 사람을 화하게 하며, 하늘과 땅을 자연스럽게 하며, 음양을 조화시키는 방법으로 여겨졌으며, 아악을 갖추는 일을 국가의 중대사로 다루어 관련 기록을 왕조실록, 악기조성청의궤, 악학궤범 등 다양한 문헌에 남기고 있다 [1-5]. 세종실록에 황종율관과 편경을 제작하는 과정에 대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으며, 악학궤범에는 황종의 길이를 삼분손하여 12율을 산출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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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사편찬위원회, 조선왕조실록 홈페이지, http://sillok.history.go.kr/main/main.jsp 

  2. 송지원. 규장각 소장 조선왕실의 의궤 고찰. 국악원 논문집, 23권, 145-186쪽, 2011. 

  3. 권오성, 김세종 공역, 청제율관소, 난계선생유고, 38-42쪽, 국립국악원, 서울, 1993. 

  4.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세종장헌대왕실록 영인본. 59책 1권, 세종 15년 1월 1일 세 번째 기사,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서울, 1973. 

  5. 이혜주 역주, 신역악학궤범, 한국음악학 학술총서5. 국립국악원, 서울, 2000. 

  6. 이숙희, "악학궤범의 척도연구-편경을 중심으로," 한국국악학회 2002 하계 학술모임 논문집 , 2002. 

  7. 김현지, 영정조 편경 제작과정 연구-인정전악기조성청의궤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국악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4. 

  8. 서인화, "국악기 음고표준화 안," 국악기 표준화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국립국악원 악기연구소, 77-93쪽, 2006. 

  9. 권오연, "한국음악의 조율체계와 음계에 대한 음향학적 고찰," 음악과 문화, 세계음악학회, 4권, 59-98쪽, 2001. 

  10. 국립국악원, "한국 전통음악의 기본음," 국악원 논문집, 2권, 131-184쪽, 1990. 

  11. 박흥수, "전통음악에서의 기본음," 국악원논문집, 2권, 158-175쪽, 1990. 

  12. 박흥수, "세종조의 도량형," 한중도량형제도사, 569-588쪽,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서울, 1999. 

  13. 유준희, "편경의 진동모드 분석." 한국음향학회지, 제25권, 3호, 121-128쪽, 2006. 

  14. J. Yoo and T. D. Rossing, "Geometrical effects on the tuning of Chinese and Korean stone chimes," J. Acoust. Soc. Am. pp. EL78-el83, 2006. 

  15. 다나베 히사오, "조선.중국음악조사기행," 박수관 역, 갑우문화원, 154-163쪽, 2000. 

  16. 황병기, "현행 국악에서의 기본음," 국악원논문집, 2권, 176-184쪽, 1990. 

  17. T. D. Rossing, T. D. Science of Sound, Addison Wesley, p. 12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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