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정,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고, 쓰여지지 않은 공간을 발견하다: 지리학이 인문학인 또 다른 이유
Recognition Saves a Space where Invisible, Inaudible, and Unwritable - Another Reason for Geography as Humanities -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6 no.6, 2011년, pp.767 - 780  

박승규 (춘천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인정(recognition)'을 통해 인간과 공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정은 인간의 근원적 욕구이다. 인간은 누구든지 어디서나 인정받으려 한다. 자신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자신의 존재이유를 확인받기 위해 인정투쟁을 벌인다. 헤겔이 제시한 '인정'은 주체-객체의 인간관에 근거한 상호인정 과정에 근거한다. 반면에, 서로 주체성을 토대로 하는'인정'은 나와 너의 관계를 토대로'우리'를 강조하는 인간관에 근거한다. '인정'은 인간과 공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지금까지 지리학에서 다루었던 보이는 공간에 대한 지리적 인식을 넘어, 보이지 않는 공간에 대한 지리학의 역할을 채근한다. 보이지 않는 공간을 보이게 하는 과정을 통해 지리학의 본질을 회복하는데 기여한다.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공간과 이야기가 쓰여지지 않는 공간에 담겨있는 지리적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한 모습을 고발하고, 본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같은 논의의 궁극적 목적은 지리학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인문학으로서 세상과 소통하기 위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paper discusses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being and space through 'recognition.' Recognition is the natural desire of human being. Every human being wants to be recognized for what they do in everywhere. Human being enhances their own identity and fight for the raison d'etre to be 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정투쟁의 이유는? 인간은 누구든지 어디서나 인정받으려 한다. 자신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자신의 존재이유를 확인받기 위해 인정투쟁을 벌인다. 헤겔이 제시한 '인정'은 주체-객체의 인간관에 근거한 상호인정 과정에 근거한다.
헤겔이 제시한 '인정'은 무엇에 근거 하는가? 자신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자신의 존재이유를 확인받기 위해 인정투쟁을 벌인다. 헤겔이 제시한 '인정'은 주체-객체의 인간관에 근거한 상호인정 과정에 근거한다. 반면에, 서로 주체성을 토대로 하는'인정'은 나와 너의 관계를 토대로'우리'를 강조하는 인간관에 근거한다.
'인정'은 주체-객체의 인간관에 근거한 상호인정 과정에 근거하는 반면, 서로 주체성을 토대로 하는 인정은 무엇에 근거 하는가? 헤겔이 제시한 '인정'은 주체-객체의 인간관에 근거한 상호인정 과정에 근거한다. 반면에, 서로 주체성을 토대로 하는'인정'은 나와 너의 관계를 토대로'우리'를 강조하는 인간관에 근거한다. '인정'은 인간과 공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S. M. (translation), 2009 Zur Kritik der Kategorie der Anerkennung(Dialectics of Recognition: eng. ver.), proceedings of relocating the other:cultural politics of alterity, Ewha Hk International Conference, 423-432 (in korean). 

  2. Anderson, J. (translation), 1995, The struggle for recogniton:the moral grammar of social conflicts, Th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3. Choi, B. D., 2009, Multi-cultural space and glocal ethics:from cultural space of transnational captalism to space of recognition struggl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15(5), 635-654(in korean). 

  4. Choi, B. D., 2010, Critical Ecology and Environmental Justice, Hanul, Seoul(최병두, 2010, 비판적 생태학과 환경정의, 한울, 서울) 

  5. Choi, B. D., Lim, S. H., Ahn, Y. G. and Park, B. G., 2011, Glocalization and Multicultural Space, purungil, seoul(최병두.임석회.안영진.박배균, 2011, 지구, 지방화와 다문화 공간, 푸른길, 서울). 

  6. Knag, J. H. (translation), 2010, For Humanists, sakyejul, paju(강주헌 역, 2010, 휴머니스트를 위하여:경계를 넘어서 세계지성 27인과의 대화, 사계절, 파주; Constantin von Barloewen, 2007, Le Livre des Savoirs:Conversations avec les Grands Esprits de Notre Temps, Grasset & Fasquelle). 

  7. Kim, D. H., 2009, Asymmetric Structure of Recognition, Community and Religion:in Hegel's Political 

  8. Philosophy, Study of Political Thoughts, 15(1), 158-243(in korean). 

  9. Kim, H. Y., (translation), 2000, La vie mode d'emploi, bookworld, seoul(김호영 역, 2000, 인생사용법, 책세상, 서울; Perec, G., 1978, La vie mode d'emploi, hachette, paris). 

  10. Kim, S. B., 2008, The Ideology of I-You Identity, Ghill, paju(김상봉, 2008, 서로주체성의 이념, 한길사, 파주). 

  11. Kim, W. C. and M, K. H., 2005, The three circles, Hangilsa, paju(김우창.문광훈, 2005, 세 개의 동그라미: 마음, 이데아, 지각, 한길사, 파주). 

  12. Moon, S. H. (translation), 2001, Interview with Axel Honnet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tudies of philosophical thoughts 2, 194-212 (in korean). 

  13. Lee, C. N., 2010, Haussmann and the Landscape of the Modern City of Paris, Culture and Society, 8, 7-38 (in korean). 

  14. Lee, H. J., 2005, Feministische Identitat und Anerkennungstheorie―H Eine Feministische Rekonstruktion der Hegelschen Dialektik,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tudies of philosophical thoughts, 63-84 (in korean). 

  15. Lee, H. K., 2007, Le citta invisibili, Minumsa, seoul(이현경 역, 보이지 않는 도시들, 민음사, 서울). 

  16. Lee, J. E., 2011, Nine keyword for human understanding, Dongnyok, paju(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11, 인간을 이해하는 아홉가지 단어, 동녘, 파주). 

  17. Moon, S. H. and Lee, H. J. (translation), 2011, Kampf um anerkennung, aprilbooks, seoul(문성훈, 이현재 역, 인정투쟁, 사월의 책, 서울; Honneth, A., 1992, Kampf Um Anerkennung, Suhrkamp Verlag Frankfurt am Main). 

  18. Ma, S. Y., 2008, England Landscape and Landscape theory in the time of Industrial Revolution: Turner's Landscape pictures, Human.Environment.Future, 1(1), 197-220 (in korean). 

  19. Markell, Patchen, 2003, Bound by Recognition, Princeton Univ. Press. 

  20. Nam, Y. W., 2010, Is This Crisis or an Opportunity?: A Consideration about Current Issues on Geography and Geograph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5(6), 691-697 (in korean). 

  21. Han, J. S., 2007, Merleau-Pontys Paul Klee:Malerei macht das Unsichtbare sichtbar, A Study of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35, 49-79 (in korean). 

  22. Kang, S. J., 2010, Enjoyment of philosophical poetry reading, Dongnyok, paju(강신주, 2010, 철학적 시 읽기의 즐거움, 동녘, 파주) 

  23. Park, S. A., 2010, Le Portrait cultural de la ville tracee par 'les dechets', Journal of Societe Coreenne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84, 909-944 (in korean). 

  24. Park, S. K., 2009, A Search for the possibility of educational anthropology in social studies education,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6(3), 51-61 (in korean). 

  25. Park, S. K., 2010, Geography and Geography Education as the Humanities: Ask theRaison D'etre,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5(6), 698-710 (in korean). 

  26. Park, S. K., and Kim, I. K., 2001, Reconceptualizing the Geography Subject Matter Based on the Everyday Life,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36(1), 1-14 (in korean). 

  27. Santos, M., 1995, Contemporary Acceleration: Worldtime and World-space, in Benko, G. B. and U. Strohmayer, Geography, History and Social Sciences,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hers. 

  28. Shields, R., 1997, Spatial stress and resistance: social meanings of spatialization, in Benko. G. & Strohmayer, U., Space and Social Theory, Blackwell, Oxford, 186-202. 

  29. Yoon, S. B. (translation), 2007, Das Problem des Menschen, Ghill, Seoul(윤석빈 역, 인간의 조건, 길 , 서 울 ; Buber, M., Das Problem des Menschen, The Martin Estate). 

  30. Woo, J. G., 2007, Zwischen Dialogphilosophie und Dialogpadagogik Martin Bubers,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40, 139-161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