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시, 경주시, 춘천시, 안성시, 과천시의 장소성이 높은 장소의 경험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각 도시의 시민 3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의미있게 기억하는 장소와 그곳에서의 경험을 측정하고, 그 장소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장소성의 경험유형을 분류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장소성이 높은 장소는 대체로 공원과 문화재 등의 자연적 역사적 도시자원과 관련이 있다. (2) 휴식 및 산책, 조망 및 감상의 경험이 장소성 형성의 주요 경험이며, 이들은 다시 공간경험 중심형과 교류경험 중심형으로 구분된다. (3) 서울시, 안성시, 과천시 등 일반적인 도시의 경우, 각각의 장소성이 높은 장소에서 다양한 경험이 분화되어 나타난다. (4) 경주시, 춘천시 등 자연경관, 역사, 문화 등이 특화된 관광도시의 경우, 장소성 높은 장소가 공간적으로 도시의 중심에 집중되며, 그 장소에서 다양한 행태가 동시에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다. 장소에 대한 도시민의 경험과 각 장소의 특성, 도시의 성격 등을 바탕으로 한 이러한 분석 결과는 도시의 정체성 확립과 도시마케팅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즉, 도시에서 장소성 높은 곳을 찾아내고, 각 공간에서의 장소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도시 발전전략 수립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특성이 없는 도시에는 활력을 줄 수 있는 특화 요소를 조성 발굴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도시 내에서 장소성 높은 공간의 분포는 도시 관리 및 정비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 alyzes the spatial experience of a notable sense of place in five cities-Seoul, Gyeongju, Chuncheon, Anseong and Gwacheon. A survey targeting 300 citizens was carried out to survey meaningful, memorable places and measured spatial experiences in those places. The types of spatial ex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위해 2차례의 예비설문과 1차례의 본 설문을 진행하였다. 1차 예비 설문에서는 장소성의 형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매개 어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장소성 형성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전문 용어에 해당하는 ‘장소성’을 쉽게 설명하기 위한 매개 어휘가 도출되어야 한다.
  • 이에 2010년 1월 8일부터 15일까지 7일에 걸쳐 조경 및 관련 분야 전문가와 대학원생 100명을 대상으로 1차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 예비설문에서는 장소성이 높은 장소에서 경험하는 행태를 도출하고, 1차 예비설문을 통해 도출된 매개 어휘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2010년 3월 4일부터 8일까지 5일에 걸쳐 서울시에 거주하는 시민 54명을 대상으로 2차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3차 본 설문은 2010년 4월 9일부터 5월 8일까지 30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앞서 도출한 5개 도시별 시민 300명씩, 총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표 2참조). 3차 본 설문을 통해 각 도시의 장소성이 높은 장소에서 나타나는 경험적 특성을 분석하고 동시에 그 공간 형태 및 기능적 특성을 고려하여 도시 내 장소성의 경험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설문의 분석은 군집분석(Cluster Analysis)과 대응 일치분석(Correspondence Analysis)1)을 이용하였다.
  • 대부분 기능적 측면에 국한되어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도시이미지 측면의 연구가 일부 진행된 바 있다. 그러나 도시에서의 경험 및 행태를 중심으로 장소성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통해 도시의 특성을 분석한 연구는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도시 내 장소성이 높은 장소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를 통하여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행태에 기초하여 도시별 장소성 유형 및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각 도시의 특성을 장소성을 토대로 합리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장소성의 유형을 구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도시별 장소성이 높은 장소의 특성을 분석하여 장소성 유형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시점에 도시에서 다양항 행태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장소를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도시내 장소성이 높은 장소의 특성을 분석하여 경험유형을 고찰하고, 이에 기초하여 장소성을 높일 수 있는 경험유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공간과 사람의 관계를 바탕으로 각 공간을 공간경험 중심형과 교류경험 중심형으로 구분하고, 각 도시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 이와 같이 장소의 다양한 특성과 정체성이 약화되는 현상에 대해 Relph(1976)는 무장소성(Placelessness)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본 연구는 무장소성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도시 내 장소성 높은 장소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장소성의 유형을 분류하여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장소성에 대한 시민들의 경험 분석에 기초하여 장소성 및 장소경험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도시 내 장소성의 특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장소성의 형성 여부와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도시 및 환경설계 분야에 장소성이 풍부한 도시공간 형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장소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장소성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매개어휘(형용사)를 도출하였다. 매개어휘는 선행연구 분석 및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하였다.
  • 즉, 응답자에게 ‘좋은 느낌을 주는, 의미있는, 기억에 남는 장소’ 5군데를 기입하도록 하였고, 각 장소를 기입한 이유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소성 높은 장소에서의 경험 유형을 도출하는 것이므로 2차 예비설문의 결과는 각 장소를 기입한 이유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각 장소를 기입한 이유를 유형화하여 13가지로 구분하였다(표 4참조).
  • 본 연구는 장소성에 대한 시민들의 경험 분석에 기초하여 장소성 및 장소경험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도시 내 장소성의 특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는 도시의 특색과 기능에 대한 분석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험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과거로부터 연결되는 익숙한 장소성과 새롭게 구현되는 신선한 장소성을 조화시켜 높은 도시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장소성에 대한 개념 중 ‘반복되는 활동’ 즉 장소성 높은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경험 및 행태를 고찰함으로써 장소성 높은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실제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또한 장소성의 형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안 연구가 시도되었으나(Thornquist, 1992; Patterson, 1992; Brown & Raymond, 2007; 김효주, 2008 등), 장소성의 형성 정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보다는 면접조사 및 개방형 설문 등을 통해 장소성 형성을 위한 필요조건인 장소애착과 장소정체성을 측정하는데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장소성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 아닌, 장소성을 측정하기 위한 매개변수인 장소성형용사를 도출하여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장소성을 계량적으로 측정한 연구는 없으며, 실제로 도시 내에서 장소성 높은 공간이 어디인지에 대한 합의도 도출된 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 내 장소성이 높은 공간이 어디인지를 도출함으로써, 장소성이 풍부한 공간을 조성한다는 것이 어떠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장소성은 공간에 대한 개인적 지각과 인지에 대한 의미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나, 본 연구는 도시 계획 및 설계 분야에서 기초자료로 활용할 만한 장소성의 특성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공공장소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장소성에 대한 일반적 경향으로 그 개념을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에 활용된 주요 용어에 대한 본 연구에서의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공간행태 및 공간경험은 유사한 의미로, 장소에서 특정한 의도를 지닌 행동 및 행동 패턴으로 장소성을 형성하는데 필요조건을 의미한다.
  • 장소성을 느끼는 과정을 환경심리학의 자극-반응과정으로 설명하면 인간이 특정 공간에서 자극을 받아 지각하고 인지하여 태도를 결정하고 반응하게 되는데, 그 반응이 장소성인 것이다. 환경 반응은 크게 행태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으로 구분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행태적 반응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행태적 반응은 물리적 조건 즉 환경 계획 및 설계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감정적 반응은 개인적, 사회적 조건과 더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소성의 경험유형을 분류하고 시사점을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장소성이 높은 장소는 대체로 공원과 문화재 등의 자연적 역사적 도시자원과 관련이 있다. (2) 휴식 및 산책, 조망 및 감상의 경험이 장소성 형성의 주요 경험이며, 이들은 다시 공간경험 중심형과 교류경험 중심형으로 구분된다. (3) 서울시, 안성시, 과천시 등 일반적인 도시의 경우, 각각의 장소성이 높은 장소에서 다양한 경험이 분화되어 나타난다. (4) 경주시, 춘천시 등 자연경관, 역사, 문화 등이 특화된 관광도시의 경우, 장소성 높은 장소가 공간적으로 도시의 중심에 집중되며, 그 장소에서 다양한 행태가 동시에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다. 장소에 대한 도시민의 경험과 각 장소의 특성, 도시의 성격 등을 바탕으로 한 이러한 분석 결과는 도시의 정체성 확립과 도시마케팅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장소성 개념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장소와 장소성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가 연구한 바 있다(Schulz,1972; Relph, 1976; Yi-FuTuan, 1979; Steele, 1981 등). 장소성 개념에 대한 논의는 장소의 본질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존주의 철학에 기반한 현상학적 접근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최근 환경계획 및 설계 분야에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보다 장소성이 풍부한 장소만들기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장소성 높은 공간’과 같이 장소성의 형성 정도를 나타내는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장소성은 어떤 의미인가? 또한, 장소성은 도시 내 일정 장소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공간에 대한 의미이므로(홍성희 등, 2011),인간의 경험이 장소성 형성에 중요한 인자가 되는 것이다. 인간은 물리적 환경에서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미지의 공간은 친밀한 장소로 바뀌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