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에서는 자기-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바탕으로 한 치료사의 치료적 수행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기간은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이었고, 연구대상은 감각통합중재를 하고 있는 치료사 66명이었다.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원리에 따라 치료를 수행하는 정도를 자기-평가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감각의 기회제공, 적절한 도전의 과제 제공, 활동을 선택할 기회 제공 등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에 대한 10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총 66부의 수거된 설문지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T 값을 통해 퍼센타일을 알아보았다. 결과 : 모든 치료사들은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10가지를 모두 고려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가지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 중 자기 조직화 가이드 중심 원리를 제외하고 90%이상에서 종종, 자주, 항상 고려하여 치료하고 있었다. 감각의 기회제공, 적절한 과제제공, 활동 선택 기회제공, 아동의 성공을 최대화, 신체적 안전성 보장, 치료적 존중의 감정 조성은 T 값 50점 이상을 나타냈다. 자기 조직화 가이드, 적절한 각성 유지, 놀이 환경의 조성, 아동이 치료실 정리에 참여는 T 값 50점 이하를 나타냈다. 결론 : 지속적인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에 따른 치료사의 자기 수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치료의 질을 점검하고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목적 : 본 연구에서는 자기-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바탕으로 한 치료사의 치료적 수행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기간은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이었고, 연구대상은 감각통합중재를 하고 있는 치료사 66명이었다.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원리에 따라 치료를 수행하는 정도를 자기-평가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감각의 기회제공, 적절한 도전의 과제 제공, 활동을 선택할 기회 제공 등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에 대한 10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총 66부의 수거된 설문지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T 값을 통해 퍼센타일을 알아보았다. 결과 : 모든 치료사들은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10가지를 모두 고려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가지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 중 자기 조직화 가이드 중심 원리를 제외하고 90%이상에서 종종, 자주, 항상 고려하여 치료하고 있었다. 감각의 기회제공, 적절한 과제제공, 활동 선택 기회제공, 아동의 성공을 최대화, 신체적 안전성 보장, 치료적 존중의 감정 조성은 T 값 50점 이상을 나타냈다. 자기 조직화 가이드, 적절한 각성 유지, 놀이 환경의 조성, 아동이 치료실 정리에 참여는 T 값 50점 이하를 나타냈다. 결론 : 지속적인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에 따른 치료사의 자기 수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치료의 질을 점검하고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Purpose : In this study, we tried to know that how the occupational therapists applied the core principles of Ayres's sensory integration(ASI) intervention for clients by using the method of self-assessment. Methods : The study period was from May 2010 to June 2010. The subjects were therapists who ...
Purpose : In this study, we tried to know that how the occupational therapists applied the core principles of Ayres's sensory integration(ASI) intervention for clients by using the method of self-assessment. Methods : The study period was from May 2010 to June 2010. The subjects were therapists who use a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e letted them to do self-assessment about degree of performing the treatment according to the core principles of ASI by using a questionnaire. Total 66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SPSS for Windows version 15.0 was statistically analyzed. Results : There wasn't anybody without considering the 10 core principles of ASI interventions for children. Therapist's answer(more than 90%) was sometimes, often, always except for the guide self-organization in the 10 core principles of ASI intervention. On the basis of total average score of raw score of 10 core principles of ASI intervention, provide sensory opportunities, provide just-right challenges, collaborate on activity choice, maximize child's success, ensure physical safety, and foster therapeutic alliance showed more than 50 points(T value). The guide self-organization, support optimal arousal, create play context, and arrange room to engage child showed less than 50 points T value. Conclusion : The most effective interventions for sensory integration is the treatment based on the core principles of ASI intervention. According to core principle of ASI intervention, checking the quality of care and increasing the quality of care is needed through performing self-assessment.
Purpose : In this study, we tried to know that how the occupational therapists applied the core principles of Ayres's sensory integration(ASI) intervention for clients by using the method of self-assessment. Methods : The study period was from May 2010 to June 2010. The subjects were therapists who use a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e letted them to do self-assessment about degree of performing the treatment according to the core principles of ASI by using a questionnaire. Total 66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SPSS for Windows version 15.0 was statistically analyzed. Results : There wasn't anybody without considering the 10 core principles of ASI interventions for children. Therapist's answer(more than 90%) was sometimes, often, always except for the guide self-organization in the 10 core principles of ASI intervention. On the basis of total average score of raw score of 10 core principles of ASI intervention, provide sensory opportunities, provide just-right challenges, collaborate on activity choice, maximize child's success, ensure physical safety, and foster therapeutic alliance showed more than 50 points(T value). The guide self-organization, support optimal arousal, create play context, and arrange room to engage child showed less than 50 points T value. Conclusion : The most effective interventions for sensory integration is the treatment based on the core principles of ASI intervention. According to core principle of ASI intervention, checking the quality of care and increasing the quality of care is needed through performing self-assess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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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바탕으로 한 치료사의 치료적 수행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스스로 자신의 수행도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자기-평가방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자기-평가방법은 작업치료사들이 임상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캐나다 작업수행측정과 비슷한 형식의 측정을 이용한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치료사들이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실제 임상의 치료에서 적용하는 적용하는 정도를 자기-평가한 것이다. 치료사들이 스스로 각 원리를 5점 척도로 체크하여 보고 자신의 수행 정도를 다른 치료사들과 상대적 점수로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임상에서 치료사들이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바탕으로 한 감각통합중재의 적용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를 이용 하여 자기-평가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감각통합중재를 하는 치료사를 대상으로 자기-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실시되었다. 감각통합 중재에 대한 자기-평가 내용을 설문지로 구성하였고,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 설문조사하였다.
설문지 동의 후 작성한 치료사의 수에도 지역적 차이가 있어 서울을 포함한 경기도가 가장 많았고, 경상도, 전라도 순으로 분포를 보였다. 설문지 수신과 회신에 있어서 2가지 방법 (e-mail이나 우편)을 함께 사용하여 편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가능한 많은 대상자들을 포함하고자 노력하였다.
캐나다작업수행측정은 환자가 스스로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자신을 평가하는 도구이다. 이 평가도구는 타인의 관점이 아닌 자신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여 환자 중심의 질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평가 방법도 캐나다작업수행측정과같이 치료사가 설문지를 작성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치료에 대해 생각해보고, 치료사의 관점에서 잘된 점과 잘못된점 그리고 무엇이 어려운지 살펴 볼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었다.
제안 방법
총 210기관이 검색되었고, 그 중 검색된 기관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난수표를 이용해 100기관을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100기관에 직접 전화를 하여 감각통합중재 여부를 확인한 뒤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E-mail과 우편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실제 감각통합중재를 하고 있는 기관은 82개 기관이었고, 설문지를 통한 회신의 결과는 66부로 80.
10가지 중심 원리의 원점수 총합에 대한 평균 점수는 4.05±0.46이 었고, 이 점수를 T 값 50점으로 하여 10가지 중심 원리 각각의 분포 정도를 상대적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전국의 감각통합중재를 하는 치료사를 대상으로 자기-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실시되었다. 감각통합 중재에 대한 자기-평가 내용을 설문지로 구성하였고,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 설문조사하였다. 연구를 위한 대상자 선정을 위해 인터넷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감각통합중재와 관련한 “아동작업치료”, “감각통합”, “감각통합 치료”, “감각”으로 검색하였다.
연구도구인 설문지 구성을 위하여 타당도와 이해도 검증을 거쳤다. 먼저, 측정하고자하는 도구인 설문지가 실제로 조사하고자 하는 추상적 개념을 잘 반영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타당도 검증을 감각통합치료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실시하였다. 3명의 전문가는 임상과 연구 및 교육 분야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현재까지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교수들이었다.
설문지 작성은 치료사가 스스로의 치료를 평가하는 자기-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적 사항과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Pharham et al., 2007)에서 제시하는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에서 제시하는 요소는 Pharham 등(2007)의 연구에서 10명의 감각 통합치료 전문가들이 문헌 연구를 통해 선정한 것이다.
임상에서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바탕으로한 감각통합중재의 적용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감각통합 중재를 하는 치료사 6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 실시되었고 자기-평가 방법을 통한 설문지로 알아보았다.
이 평가도구는 타인의 관점이 아닌 자신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여 환자 중심의 질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평가 방법도 캐나다작업수행측정과같이 치료사가 설문지를 작성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치료에 대해 생각해보고, 치료사의 관점에서 잘된 점과 잘못된점 그리고 무엇이 어려운지 살펴 볼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었다. 정신과 분야의 Cocks와 Boaden(2009) 연구에서 정신적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에 따른 수행도에 대해 자기-평가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치료사가 스스로의 치료를 평가하는 자기-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적 사항과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Pharham et al.
연구를 위한 대상자 선정을 위해 인터넷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감각통합중재와 관련한 “아동작업치료”, “감각통합”, “감각통합 치료”, “감각”으로 검색하였다.
각 항목에 대한 이해도를 5점 척도‘전혀 이해 안됨’(1점), ‘이해 안됨’(2점), ‘보통’(3점), ‘이해 잘됨’(4점), ‘매우 이해 잘됨’(5점)을 사용하여 표시하도록 하였다. 응답 중 3점 이하의 항목은 연구자 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2차 수정하여 더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수정하였다(그림 1).
감각프로파일을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 연구한 번역 연구에서 타당도 및 이해도 검증시 2점 이하의 점수에 대해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임윤정, 박경영과 유은영, 2007). 임윤정, 박 경영과 유은영(2007)의 연구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3점이하 항목을 수정하여 번역이해도의 완성도를 높이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에서 치료사들이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바탕으로 한 감각통합중재의 적용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를 이용 하여 자기-평가하도록 하였다.
중심 원리에는 감각의 기회 제공(provide sensory opportunities), 적절한 도전의 과제 제공(provide just-right challenge), 활동을 선택할 기회 제공(collaborate on activity choice), 자기 조직화를 가이드(guide selforganization), 적절한 각성지지(support optimal arousal), 놀이 환경 조성(create play context), 아동의 성공을 최대화(maximize child's success), 환경적 안전을 제공 (ensure physical safety), 치료실 정리에 대한 기회 제공 (arrange room to engage child), 편안함 제공(foster therapeutic alliance)의 총 10문항이었다.
타당도 검증 결과, 3점 이하의 항목에 대해서는 1차 수정 하여 내용을 다시 구성하였다. 최종 설문지 내용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문항,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 10문항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타당도 검증은 설문지 내용의 각 항목에 대해 5점 척도‘전혀 타당하지 않음’(1점), ‘타당하지 않음’(2점), ‘보통’(3점), ‘타당 함’(4점), ‘매우 타당함’(5점)으로 구성하여 평가하였고, 부적절한 단어 또는 구절에 대해서는 기록하도록 하였다. 타당도 검증 결과, 3점 이하의 항목에 대해서는 1차 수정 하여 내용을 다시 구성하였다. 최종 설문지 내용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문항,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 10문항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타당도 검증은 설문지 내용의 각 항목에 대해 5점 척도‘전혀 타당하지 않음’(1점), ‘타당하지 않음’(2점), ‘보통’(3점), ‘타당 함’(4점), ‘매우 타당함’(5점)으로 구성하여 평가하였고, 부적절한 단어 또는 구절에 대해서는 기록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자는 연구의 객관성을 위해 인터넷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무작위로 기관을 선정하였다. 인터넷 검색의결과, 감각통합치료 기관의 분포도에서 지역적 편중이 있어 서울을 포함한 경기도 지역이 가장 많았다.
연구대상자는 현재 임상에서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사용하고 있는 치료사 66명이었다. 치료사들의 평균 연령은 27.
3명의 전문가는 임상과 연구 및 교육 분야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현재까지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교수들이었다. 이해도 검증은 설문지 대상자의 최소 기준 점이 되는 전문대학 작업치료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시 후 총 24개 항목을 100점으로 환산한 이해도 검증의 결과, 90.
임상에서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바탕으로한 감각통합중재의 적용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감각통합 중재를 하는 치료사 6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 실시되었고 자기-평가 방법을 통한 설문지로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한 대상자 선정을 위해 인터넷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감각통합중재와 관련한 “아동작업치료”, “감각통합”, “감각통합 치료”, “감각”으로 검색하였다. 총 210기관이 검색되었고, 그 중 검색된 기관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난수표를 이용해 100기관을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100기관에 직접 전화를 하여 감각통합중재 여부를 확인한 뒤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E-mail과 우편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타당성 검증을 통해 1차 수정한 설문지 내용에 대해 U 시에 있는 대학 작업치료과 3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이해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각 항목에 대한 이해도를 5점 척도‘전혀 이해 안됨’(1점), ‘이해 안됨’(2점), ‘보통’(3점), ‘이해 잘됨’(4점), ‘매우 이해 잘됨’(5점)을 사용하여 표시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감각통합 중재 중심 원리의 수행 빈도,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Z 값, T 값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Ayres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10가지를 모두 고려하지 않고 치료하는 치료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가지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 중 자기 조직화 가이드 중심 원리를 제외 하고 90% 이상에서 종종, 자주, 항상 고려하여 치료한다고 응답하였다.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실제 임상의 치료시 적용하는 빈도를 알아본 결과, 10가지 요소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치료한다는 응답은 보이지 않았다(표 1). 10가지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 중 감각의 기회 제공, 적절한 과제제공, 적절한 각성 유지, 놀이 환경의 조성, 아동의 성공 최대화는 3점 이상을 보였다.
10가지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는 ±1 표준편차 범위 내에 분포하였다. 10개 중심 원리 중 6개의 중심 원리인 감각의 기회제공, 적절한 과제제공, 활동 선택 기회제공, 아동의 성공을 최대화, 신체적 안전성 보장, 치료적 존중의 감정 조성이 T 값의 50점 이상을 얻어 평균이상을 보 였다. 특히, 감각의 기회제공 중심 원리는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2) 총 10가지 Ayres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원점수 총합의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감각의 기회제공, 적절한 과제제공, 활동 선택 기회제공, 아동의 성공을 최대화, 신체적 안전성 보장, 치료적 존중의 감정 조성은 T 값 50점 이상을 나타냈다. 자기 조직화 가이드, 적절한 각성 유지, 놀이 환경의 조성, 아동이 치료실 정리에 참여는 T 값 50점 이하를 나타냈다.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실제 임상의 치료시 적용하는 빈도를 알아본 결과, 10가지 요소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치료한다는 응답은 보이지 않았다(표 1). 10가지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 중 감각의 기회 제공, 적절한 과제제공, 적절한 각성 유지, 놀이 환경의 조성, 아동의 성공 최대화는 3점 이상을 보였다.
감각통합치료 학회 등에서 실시하는 감각통합치료관련 전문교육 참여 여부에 대해 평균 1.85±1.32회로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 수료증 유무에 대해 15(22.7%)명이 수료증을 가지고 있었으며 대부분이 Wilbarger protocol에 대한 교육을 수료하였다(그림 2).
정신과 분야의 Cocks와 Boaden(2009) 연구에서 정신적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에 따른 수행도에 대해 자기-평가하였다. 그 결과, 근로자들은 75점 중 59점을 획득하여 중간정도 직무에 맞게 수행하고 있다고 스스로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가장 낮은 항목에 대해서 개선할 방법을 찾는 것이 가능하였다.
특히 50점 이상의 점수를 보인 중심 원리인 감각의 기회제공, 적절한 과제제공, 활동선택 기회제공, 아동의 성공을 최대화, 신체의 안정성 보장, 치료적 존중의 감정 조정은 치료사들이 치료시 더 잘 적용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자기 조직화 가이드, 적절한 각성 유지, 놀이 환경의 조성, 아동이 치료실 정리에 참여 중심 원리는 50점 이하의 점수를 보여 상대적으로 치료사들이 낮게 치료에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에 대해 연구한 Pharham 등에 의하면 아동이 치료실 정리에 참여하는 중심 원리에 대한 것은 내용 타당도가 낮아 삭제되었다.
대상자들의 감각통합중재 관련 치료 경력은 평균 44.71±32.63개월로 최소 1개월부터 최대 132개월까지 분포하였다.
인터넷 검색의결과, 감각통합치료 기관의 분포도에서 지역적 편중이 있어 서울을 포함한 경기도 지역이 가장 많았다. 설문지 동의 후 작성한 치료사의 수에도 지역적 차이가 있어 서울을 포함한 경기도가 가장 많았고, 경상도, 전라도 순으로 분포를 보였다. 설문지 수신과 회신에 있어서 2가지 방법 (e-mail이나 우편)을 함께 사용하여 편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가능한 많은 대상자들을 포함하고자 노력하였다.
이해도 검증은 설문지 대상자의 최소 기준 점이 되는 전문대학 작업치료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시 후 총 24개 항목을 100점으로 환산한 이해도 검증의 결과, 90.33점의 점수를 받았다. 감각프로파일을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 연구한 번역 연구에서 타당도 및 이해도 검증시 2점 이하의 점수에 대해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임윤정, 박경영과 유은영, 2007).
치료사들이 수행하는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분포도를 살펴본 결과, 10가지 중심 원리가 모두 68.26% 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의미로 T 값의 범위에서 40점~60점을 보였고, 이는 우리나라에서 근무하는 일반적인 치료사들이 중심 원리를 치료시 사용하는 점수라고 가정할 수 있다.
후속연구
2011년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에 대해 연구한 Pharham 등에 의하면 아동이 치료실 정리에 참여하는 중심 원리에 대한 것은 내용 타당도가 낮아 삭제되었다. Pharham 등(2011)의 연구와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감각통합중재의 자기 조직화 가이드, 적절한 각성 유지, 놀이 환경의 조성 중심 원리는 치료사들이 치료시 더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치료사들이 스스로 각 원리를 5점 척도로 체크하여 보고 자신의 수행 정도를 다른 치료사들과 상대적 점수로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그러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평가는 객관성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객관성 향상을 위해 다른 전문가가 객관적으로 치료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 질적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증거기반 임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자기-평가는 감각통합중재 효과를 입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자기-평가는 치료사의 역량을 강화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스스로 하는 질적 평가와 다른 전문가에 의한 질적 평가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다른 전문가의 관점에서 보는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치료 적용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2011년 Pharham 등의 연구에서 아동이 치료실 정리에 참여 중심 원리가 삭제되었고 자세, 동안 그리고 양측 발달에 대한 도전(challenges postural, ocular, and bilateral development) 중심 원리가 삽입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평가도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에서 실시하는 치료에 연구의 증거를 이행하기 위한 형식화되고, 심화된 방법은 무엇인가?
임상에서 실시하는 치료에 연구의 증거를 이행하기 위한형식화되고, 심화된방법은자기-평가(self-assessment) 이다(Bellande, Winicur, & Cox, 2010). 자기-평가는 보건의료의 중심으로써 환자에게 제공하는 치료의 질을 가장 가깝게 연결하는 활동으로 추정된다(Westberg & Jason, 1994).
본 논문에서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를 바탕으로한 감각통합중재의 적용 정도를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1) Ayres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10가지를 모두 고려하지 않고 치료하는 치료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가지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 중 자기 조직화 가이드 중심 원리를 제외 하고 90% 이상에서 종종, 자주, 항상 고려하여 치료한다고 응답하였다.
2) 총 10가지 Ayres 감각통합중재 중심 원리의 원점수 총합의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감각의 기회제공, 적절한 과제제공, 활동 선택 기회제공, 아동의 성공을 최대화, 신체적 안전성 보장, 치료적 존중의 감정 조성은 T 값 50점 이상을 나타냈다. 자기 조직화 가이드, 적절한 각성 유지, 놀이 환경의 조성, 아동이 치료실 정리에 참여는 T 값 50점 이하를 나타냈다.
증거기반 임상의 장점은 무엇인가?
보건의료 분야에서 증거기반 임상(evidence-based practice: EBP)은 중요한 이슈이다. 증거기반 임상은 치료의 질과 효과성을 향상시키고, 치료의 필요성을 정당화할수 있으며, 치료사에 대한 신뢰성을 증가시키는 장점이 있다(Bennett & Bennett, 2000; Von Zweck, 1999). 치료에서 증거기반 임상을 적용하는 것은 중요하고 필요하지만, 연구를 임상세팅에 적용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Yastrubetskaya, Chui, & O’Conne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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