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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형시장 육성을 위한 스토리텔링개발연구 - 제천중앙시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orytelling for Culture and Tourism Market Development - Based on Jecheon Central Marke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367 - 374  

박진수 (목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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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 재생사업의 일환인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중 문화 관광형 사업에서 지역적으로 노후화와 본래 전통시장의 기능을 잃어버린 제천중앙시장의 정체성확립을 위해 시장고유의 자원을 통한 스토리개발을 통하여 특색과 차별화된 요소를 적용한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고도화가 그 목적이다. 이를 위해 제천지역의 기초조사 및 분석과 제천중앙시장의 현황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지역상인 및 방문객의 설문을 통하여 키워드를 분석하였다. 제천중앙시장의 활성화방안을 각 층 및 공간별 도출하여 제천 중앙시장만의 디자인스토리를 개발 및 적용하여 제천중앙시장의 전통시장이 가지고 있는 지역적, 문화적인 요소를 통한 지역의 본연의 전통시장의 모습을 되찾고, 향후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공간적인 장소성과 문화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디자인된 스토리텔링은 제천중앙시장의 C.I. 및 건물외관 뿐만 아니라 각 층별 공간계획에도 적용, 연계되어야 하며, 제천중앙시장의 아이덴티티를 다시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mote traditional markets, which are part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 and to promote cultural and tourism market by applying characteristics and differentiated elements through story development through market-related resources in order to secure identity of t...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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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천 중앙시장의 지리적, 지역적, 역사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문화의 중심에서 문화관광형 시장으로서의 위상과 정체성확립을 위한 「스토리 개발」을 통하여 향후 제천 중앙시장이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특색과 차별화된 요소를 발굴 및 효용성 있게 영상 및 홍보,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 제천시에서의 문화관광형 시장으로서의 특화된 스토리 요소 발굴은 Fig. 1과 같이 지속가능한 홍보가 가능하게하고, 지속적인 스토리 개발로 인한 마케팅 및 홍보로 인한 시장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며, 지역의 유, 무형 자산 확보 및 자산 가치 상승하게 하여 향후 다양한 문화정책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제천시의 통합브랜드 연계 구축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현재까지 Top-down방식의 정부대응방식에서 전문가가 평가하는 지역의 필요들과 지역주민들이 인식하는 지역의 요구들 간의 차이를 보여주었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사용헀다. 이러한 배경에서 지역공동체들은 자신들의 역량을 구축하고 혁신하는 방법으로 자산기반의 접근방식을 이용하여 지역의 유무형 자산을 정의하고 활성화를 찾는 방법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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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래시장이란? ‘전통시장’은 원래 그 명칭이 변경되기 이전에 ‘재래시장’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이 용어가 법률에 처음 등장한 것은 2002년에 제정된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에서다. 이 법에서 재래시장은 ‘일정구역 안의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에서 도매업자·소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상시 또는 정기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서 근대적인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현대화 및 정보화를 필요로 하거나 건물시설이 노후화되어 개·보수 또는 재개발·재건축을 필요로 하는 장소’로 정의되어 있다.[2].
문화관광형시장은 무엇을 위한 사업인가?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2008년부터 우리네 전통시장을 다시 살리고자 문화 관광형 시장 사업단을 구성하여 지원 사업을 벌이기 시작했고, 이 문화관광형시장은 전통시장을 지역의 역사와 문화 관광 자원 및 특산품 등과 연계하고 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발굴. 개발하여 국내외 관광객이 장보기와 함께 관광이 가능 한 공간으로 육성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및 서민경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5].
문화관광형시장과 함께 도입된 대한민국 우수 전통시장 인증제는 무엇인가? 이와 함께 대한민국 우수전통시장 인증제를 도입하여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한 전통시장 인증평가를 통해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통시장을 인증하는 제도가 생겨 편리성, 신회성, 선진성, 조직력으로 인증평가를 받는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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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 S. Kang. (2016). A Case Study on the Coexistence Cooperation between Traditional Market and Large Market. Pusan : Report of the Industrial-Academic Cooperation Group of Dong-A University. 

  2. D. H. Kim. (2013). Strategies for the Promotion of Traditional Markets to Revitalize Regions. Seoul : Korea Research Institute Local Administration. 

  3. A policy research lab of Agency for Traditional Market Administration. (2018). 2016,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Store and Store Management in Traditional Markets, Daejeon : Agency for Traditional Market Administration. 

  4. D. S. Na. (2012). Culture and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Exploring its Possibilities, Seoul : The seoul Institute. 

  5. I. K. Lee. (2014). Making Our Happy Market., Daejeon : Agency for Traditional Market Administration 

  6. M. J. Lee. (2015). Study on place brand identity design for vitalization of traditional market. -Around the Moran traditional market, The Graduate School of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7. A policy research lab of Agency for Traditional Market Administration. (2015). 2014 Korea Excellent Traditional Market Standardized Manual., Daejeon : Agency for Traditional Market Administration. 

  8. I. K. Lee. (2017). Our market economical Design Manual, Daejeon : Agency for Traditional Market Administration. 

  9. Naver Knowledgeback Department.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48251&cid46618&categoryId46618 

  10. H. J. Lim & J. S. Kim. (2012). A Study on the Best Foreign Cases for the Revitalization of Regional Commercial Area, Seoul : The seoul Institute. 

  11. Y. S. Joo. (2016). 2016 Measures to Support Small Commercial & Traditional Markets, Daejeon :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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