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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간 계획요소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모델 개발 - 서울시를 사례로
Carbon Emission Model Development using Urban Planning Criteria - Focusing on the Case of Seoul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19 no.6, 2011년, pp.11 - 18  

김인현 (한국공간정보통신) ,  오규식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승현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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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간은 온실가스배출의 주원인지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서는 도시적 차원의 대책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도시공간을 조성하는데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첫째로 물리적 규모, 이용현황, 활동강도와 관련된 도시공간 계획요소를 이론고찰을 통해 선정하였다. 둘째, 전력, 도시가스, 지역난방, 석유, 상수도 사용량 자료에 기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셋째, 서울시를 사례연구대상지로 선정하고 도시공간 계획요소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간의 관계분석을 통해 도시공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도시공간에서 시도되고 있으나, 도시 전체의 탄소배출량과 같은 총량적 관점의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의 도시공간 계획요소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모델은 탄소저감을 위한 도시차원에서의 해결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지적 범위에서의 보다 구체적인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space is the main contributor of greenhouse gas emissions, a primary cause of global warming. In order to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s, planning at a city-level is necessary.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carbon emission model which can be used to create and manage urban spac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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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공간 내에서 계획 및 설계를 통해 제시되는 개발안들의 탄소저감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의 개발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를 통해 도출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모델은 도시부문에서의 탄소저감을 위한 계획 및 설계차원에서의 지침과 도시관리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즉 에너지 사용량에 의한 이산화탄소 발생은 해당 사용지점 뿐만 아니라 생산과정상의 모든 경로를 포함한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의 기여도로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 사용량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은 배출장소와 관계없이 기후변화에 기여하는 원인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 사용량에 근거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우선 에너지원의 경우, 석유, 천연가스, 석탄, 원자력, 태양열, 수력, 지력 등으로 구성된 1차 에너지와 최종적으로 소비되는 전력, 도시가스, 석탄, 석유, 지역난방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넓게는 수원을 이용한 상수공급도 포함할 수 있다.
  • [9]의 연구는 도시별 에너지원 소비양태를 바탕으로 도시특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시 유형별 도시, 산업, 교통, 소득 등의 요인에 부합하는 현행 에너지정책을 제시하였다. [13]의 연구에서는 대구시를 대상으로 전력과 도시가스 사용량을 IPCC 가이드라인의 Tier 1에 대입하여 이산화탄소배출량을 산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온실가스 배출의 주 원인지역이 도시임을 감안하면, 도시공간을 대상으로 한 온실가스 배출 모형의 개발은 반드시 필요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개발에 의한 온실가스배출 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도시공간 계획요소들은 2006년 통계자료와 2005년에 재정비하여 구축된 서울시 도시생태현황도[6, 19]를 이용하였다. 2005년에 수정 보완된 서울시 도시생태현황도는 2005년과 2006년의 1년간의 토지이용변화가 크지 않다는 가정 하에 사용하였다. 개발밀도의 인구수 관련 변수는 2006년 행정동별 통계자료의 동별 인구수를 바탕으로 인구밀도를 구한 뒤 이를 500m 격자 자료에 입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종 소비처의 에너지공급량을 기준으로 열량비율이 낮은 석탄1)을 제외한 전력, 가스, 석유, 상수도, 지역난방에서의 에너지 사용량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교통량의 경우, 차량에 주입되는 연료량이 이미 석유 부문(지역에 판매된 휘발유, 경유, LPG(Liquefied Petroleum Gas) 용량 등)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에 의한 이산화탄소배출량은 별도로 산정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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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후변화의 주원인은 무엇으로 알려져 있나요? 기후변화의 주원인은 화석연료 사용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로 알려져 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 세계 각국에서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의 공급 확대,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유도, 이산화탄소 흡수원인 산림의 보존과 확대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각국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기후변화의 주원인은 화석연료 사용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로 알려져 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 세계 각국에서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의 공급 확대,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유도, 이산화탄소 흡수원인 산림의 보존과 확대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이 같은 대책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에너지 사용량에 근거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알기위해 어떤 변환 계수를 사용했나요? 에너지 소비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변환에는 IPCC의 석유환산톤(TOE: Ton of Oil Equivalent)과 탄소배출계수(CEF: Carbon Emission Factor)를 이용하였다[13]. 그러나 에너지 생산시설별로 공정에 따라 효율이 다르기 때문에 가급적 에너지 생산자의 배출계수가 존재할 경우 이를 우선적으로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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