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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게중심 변화에 따른 자유날개 동체꺾임형 항공기의 조종성 해석
Free-wing Tilt-body Aircraft Controllerability Analysis for Change of Center of Gravi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4, 2011년, pp.1 - 5  

박욱제 (인하대학교 정보전자공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ee-wing tilt-body aircraft is researched in the flight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center of gravity (CG) change. All of speed, body tilt angle and center of gravity change are simulated to determine the flight envelope by a non-linear 3-DOF mathematical model. In flight, this aircraft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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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알려진 Free-wing Tilt-body 항공기의 잇점은 세가지로, 단거리 이착륙, 저속 선회, 무게중심 변화에 대한 것이다. 선행 연구[4]에서는 무게중심이 피봇에 있는 연구에 관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무게 중심 변화에 따른 비행성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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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ee-wing Tilt-body 항공기는 무엇인가? Free-wing Tilt-body 항공기는 주날개가 동체와 분리되어 비행속도에 따라 받음각이 변화하는 특이한 형태의 항공기이다[1,2,3]. 주날개를 자유 날개(Free-wing)라고 하며, 돌풍(Gust)이나 엘레 본(Elevon)의 변화에 따라서 받음각이 변화한다.
고정익 항공기에서 트림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고정익 항공기에서 트림(trim)이라 함은 피칭 모멘트가 0이 되는 상태를 말한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전에 피칭모멘트가 0이 되는 엘리베이터(Elevator) 변위각을 찾아하며, 이 때 변위각을 시뮬레이션에 적용하게 된다.
Free-wing Tilt-body 항공기의 주날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Free-wing Tilt-body 항공기는 주날개가 동체와 분리되어 비행속도에 따라 받음각이 변화하는 특이한 형태의 항공기이다[1,2,3]. 주날개를 자유 날개(Free-wing)라고 하며, 돌풍(Gust)이나 엘레 본(Elevon)의 변화에 따라서 받음각이 변화한다. 자유날개 안쪽으로 동체와 같이 붙어 있는 대칭형 에어포일을 사용하는 날개가 있으며 이를 Stub-wing이라고 하고, 항상 프로펠러 후류에 영향을 받아 높은 받음각에서도 실속이 일어나지 않으며, 항상 양력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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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Zuck, D.R., U.S. Patent No. 2,347,230, April 1949. 

  2. Spratt, C.G. U.S. Patent No. 2,623,712, December 1952. 

  3. Schmittle, H.J., U.S. Patent No. 4,596,368, June 24, 1986 

  4. 박욱제, "자유날개 동체꺾임형 항공기의 조종성 해석," 한국항공운항학회지, Vol. 19, No. 1, March, 2011. pp. 1-6. 

  5. Ro, K., Raghu, K. and Barlow, J.B.,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Free-Wing Tilt-Body Unmanned Aerial Vehicle," Journal of Aircraft, Vol. 44, No. 3, 2007, pp. 1619-1629 

  6. Ro, K., J.W.Kamman, and Barlow, J.B., "Flight Mechanics of a Free-wing Tilte-body Aircraft," The Aeronautical Journal, Vol. 112, No. 1137, November, 2008. pp. 625-640 

  7. Kane, T.R. and Levinson, D.A., Dynamics: Theory and Applications, McGraw-Hill Inc., 1985 

  8. Chen, W. and Barlow, J.B., "A Wind Tunnel Test of a Tilt-body Freewing Aircraft Including Thrust Effects," AIAA-95-1902,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San Diego, CA, June, 1995 

  9. Chen, W. and Barlow, J.B., "A Wind Tunnel Test of a Tilt-body Freewing Aircraft Including Thrust Effects," AIAA-95-1902,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San Diego, CA, June,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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