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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2, 2019년, pp.114 - 121
고동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강지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최기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Tailless aircraft have advantages of low visibility compared to conventional aircraft, but drawback of poor stability as well which makes designing controller difficult. The controller design is more difficult, especially when the center of gravity moves due to store release or fuel consumption du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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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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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미익 형상에 대한 연구가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난 십수년간 미국에서는 무미익 형상을 특징으로 갖는 X-series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1]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등의 국가가 협업하여 만든 Neuron[2], 영국의 Taranis[3] 중국의 Lijian[4]과 러시아의 Skat[5]등 각 국이 경쟁적으로 무미익 형상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무미익 형상에 대한 연구가 부각되는 이유는 무미익 형상의 항공기가 기존의 형상에 비해 높은 양항비, 낮은 레이더 단면적에 의한 저피탐성 등 높은 전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미익 형상의 항공기는 이러한 장점에 반해 제어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꼬리 날개가 없기 때문으로 역요 현상 회복, 실속 회복 성 불리 등의 안정성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와 러더의 부재로 인한 조종력 역시 부족하기 때문이다[6]. | |
L1 적응제어란 무엇인가 | L1 적응제어는 ‘Naira Hovakimya과 Chengyu Cao’에 의해 제안된 적응제어 이론으로 기존의 적응제어 방식에 저역통과 필터를 추가하여 큰 적응 이득을 사용하더라고 고주파의 제어 입력이 생성되지 않도록 구성한 방식이다[12]. 일반적으로 큰 제어 이득을 사용할 경우 높은 강건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안정성 여유가 줄어들며 진동이 심해지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L1 적응제어 방식에서는 저역 통과 필터를 통해 고주파의 제어 입력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강건성과 제어성능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다[14]. | |
본 논문에서 미공군에서 발표한 RPV(Remote Pilot Vehicle) Flying Quality Design criteria를 참조하여 무인 항공기의 제어 요구 성능을 제안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L1 적응제어 기법을 이용하여 비행 중 항공기의 무게 중심의 변화에 대해 강건한 제어 성능을 갖는 제어기를 설계하였으며 비선형 시뮬레 이션을 통해 성능 검증을 수행하였다. 유인 항공기의 경우 MIL-STD-1797A를 기반으로 한 비행성과 조종성 등 항공기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지표가 있는 반면 무인 항공기는 이러한 성능지표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공군에서 발표한 RPV(Remote Pilot Vehicle) Flying Quality Design criteria[11]를 참조하여 무인 항공기의 제어 요구 성능을 제안함과 동시에 이를 만족하도록 제어기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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