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무인 무미익 항공기의 무게중심 변화를 고려한 L1 적응제어 비행제어 법칙 설계 및 성능 검증
Design and Performance Verification of L1 Adaptive Flight Control Law Considering the Change of Center of Gravity for Unmanned Tailless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2, 2019년, pp.114 - 121  

고동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강지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최기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무미익 항공기는 꼬리 날개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형태의 항공기에 비해 피탐성 낮으나 안정성이 좋지 않아 제어기를 설계하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비행 중에 임무장비 투하나 연료 소모 등에 의해 무게중심의 위치가 변화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제어기 설계는 더욱 더 어렵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L1 적응제어 방식을 제안하며 비선형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어기의 안정성과 성능을 검증하였다. 설계지표 선정을 위해 RPV Flying Quality Design criteria의 내용을 참고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급격한 관성량의 변화에 대해 설계된 적응제억기가 무미익 항공기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을 보이고, 이득 스케쥴링 기법과 함께 사용 시 계산량이 줄어들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illess aircraft have advantages of low visibility compared to conventional aircraft, but drawback of poor stability as well which makes designing controller difficult. The controller design is more difficult, especially when the center of gravity moves due to store release or fuel consumption dur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인 항공기의 경우 MIL-STD-1797A를 기반으로 한 비행성과 조종성 등 항공기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지표가 있는 반면 무인 항공기는 이러한 성능지표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공군에서 발표한 RPV(Remote Pilot Vehicle) Flying Quality Design criteria[11]를 참조하여 무인 항공기의 제어 요구 성능을 제안함과 동시에 이를 만족하도록 제어기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의 전 영역을 다루는 것이 아닌 순항상태에서 성능을 평가하기 때문에 많은 요구 항목들 중에 자세 유지 요구도, 과도응답 요구도에 대한 내용을 제어 검증 항목으로 선정함과 동시에 무인기의 성능 지표로 제안한다. Table 3은 AFFDL-TR-76-125에 명시되어 있는 자세 유지 요구도와 과도 응답 요구도를 나타낸 표이다.
  • 본 논문에서는 L1 적응제어기의 성능을 검증을 위한 시나리오로서 항공기의 무게중심 변화를 선정하였다. 무게중심의 변화를 검증 시나리오의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임무장비의 활용(예 : 폭탄 투하)이나 연료소모 등 실제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다양한 요인에 의해 무게중심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며 기존 연구를 통해 항공기의 무게중심은 세로방향의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17].
  • 본 논문에서는 무미익 항공기의 무게 중심의 변화에 따른 안정적인 제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항공기의 안정적인 제어를 위해 L1 적응제어를 사용하였으며 적응제어의 성능검증은 비선형 시뮬레이션을 통해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LQR 제어 이득 값은 MATLAB의 내장함수 기능을 통해 구하였다. 제어이득을 계산할 때 사용한 가중행렬 Q와 R값은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는데 기준 모델에서는 항공기 속도는 자동으로 제어가 가능하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에 자세의 안정성만을 고려하였다.
  • 첫 번째 시나리오는 트림 상태의 항공기에 θ=13°(trim 기준 +10도) 상승하는 명령을 통해 항공기의 자세가 변화하는 것을 확인하고 약 20초가 되는 시점(정상상태 도달)에 임의의 효과에 의해 항공기의 무게 중심이 약 73cm(전체 길이의 약 10%) 뒤로 이동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미익 형상에 대한 연구가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난 십수년간 미국에서는 무미익 형상을 특징으로 갖는 X-series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1]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등의 국가가 협업하여 만든 Neuron[2], 영국의 Taranis[3] 중국의 Lijian[4]과 러시아의 Skat[5]등 각 국이 경쟁적으로 무미익 형상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무미익 형상에 대한 연구가 부각되는 이유는 무미익 형상의 항공기가 기존의 형상에 비해 높은 양항비, 낮은 레이더 단면적에 의한 저피탐성 등 높은 전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미익 형상의 항공기는 이러한 장점에 반해 제어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꼬리 날개가 없기 때문으로 역요 현상 회복, 실속 회복 성 불리 등의 안정성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와 러더의 부재로 인한 조종력 역시 부족하기 때문이다[6].
L1 적응제어란 무엇인가 L1 적응제어는 ‘Naira Hovakimya과 Chengyu Cao’에 의해 제안된 적응제어 이론으로 기존의 적응제어 방식에 저역통과 필터를 추가하여 큰 적응 이득을 사용하더라고 고주파의 제어 입력이 생성되지 않도록 구성한 방식이다[12]. 일반적으로 큰 제어 이득을 사용할 경우 높은 강건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안정성 여유가 줄어들며 진동이 심해지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L1 적응제어 방식에서는 저역 통과 필터를 통해 고주파의 제어 입력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강건성과 제어성능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다[14].
본 논문에서 미공군에서 발표한 RPV(Remote Pilot Vehicle) Flying Quality Design criteria를 참조하여 무인 항공기의 제어 요구 성능을 제안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L1 적응제어 기법을 이용하여 비행 중 항공기의 무게 중심의 변화에 대해 강건한 제어 성능을 갖는 제어기를 설계하였으며 비선형 시뮬레 이션을 통해 성능 검증을 수행하였다. 유인 항공기의 경우 MIL-STD-1797A를 기반으로 한 비행성과 조종성 등 항공기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지표가 있는 반면 무인 항공기는 이러한 성능지표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공군에서 발표한 RPV(Remote Pilot Vehicle) Flying Quality Design criteria[11]를 참조하여 무인 항공기의 제어 요구 성능을 제안함과 동시에 이를 만족하도록 제어기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