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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1, 2011년, pp.56 - 59
송종영 (삼성물산 건설부문 호남고철 제1-2 공구, 교량팀) , 김영구 (삼성물산 건설부문 호남고철 제1-2 공구, 현장) , 신주환 ((주)한국종합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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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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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 고속철도사업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교량은 무엇인가? | 호남 고속철도사업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교량인 금강교는 설계단계에서 주경간장 130 m의 장지간장에 부피감이 있고 부드러운 곡선미를 가지는 독창적이며 구조안정성이 우수한 2중리브 닐슨 아치교로 계획하였다<그림 1>. | |
금강교가 가져오는 효과는 무엇인가? | 금강교는 국내 최장, 최초의 2중리브 닐슨 아치교로서 호남고속철도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며, 향후 고속철도 교량의 장지간 화에 좋은 선례가 되어 국내 교량기술의 발전에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그림 10>. | |
호남고속철도 1-2현장의 금강교의 달성 목표는 무엇인가? | 호남고속철도 1-2현장의 금강교는 2011년 후반기 시공완료를 목표로 현재 활발하게 제작, 가설 시공이 진행되고 있다. 선 안전, 무결점 현장 달성을 위해 설계자-시공자-발주처 간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설계를 이해하는 시공을 하며 향후 시공경험을 반영한 설계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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