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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별 구매빈도에 동적으로 적응하는 개인화 시스템 : 음료수 구매 예측에의 적용
The Adaptive Personalization Method According to Users Purchasing Index : Application to Beverage Purchasing Prediction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7 no.4, 2011년, pp.95 - 108  

박윤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국제융합학부 글로벌테크노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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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비즈니스의 활성화에 따라서 기업은 고객의 인물정보 및 거래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맞춤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고객군별 예측기법은 유사한 고객들을 군집화하여 고객군별로 예측모델을 수립하는 것으로, 구매가 많고 충성도가 높은 핵심고객에게 요구되는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반면 일대일 고객별 예측기법은 각 고객에게 고도로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과거 구매이력이 많지 않은 고객 이나 신규 고객에게는 정확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 본 연구는 고객의 구매빈도에 따라서 유사 고객들과의 군집화 수준을 동적으로 조정하는 새로운 지능형 개인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과거 구매가 많은 고객들에 대해서는 일대일 예측모델을 수립하지만, 구매 빈도가 낮은 고객의 경우 다른 고객들과의 최적화된 군집화를 통해 예측모델을 수립한다. 본 기법을 Neilsen의 음료수 구매 데이터셋에 적용하여 고객의 일회 구매금액 및 구매품목을 예측한 결과, 기존 두 예측기법들에 비하여 적정한 계산비용(computational cost)으로 더욱 정확한 개안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This is a study of the personalization method that intelligently adapts the level of clustering considering purchasing index of a customer. In the e-biz era, many companies gather customers' demographic and transactional information such as age, gender, purchasing date and product category. They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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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존 개인화 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의 구매 빈도에 따라서 고객군의 군집화 정도를 동적으로 조절하는 새로운 지능형 고객세분화 기법(Intelligent Customer Segmentation Method)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구매빈도가 많은 핵심 고객에게는 고도로 맞춤화된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구매빈도가 부족한 고객에게는 데이터 희소성을 해결하기 위한 군집화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일대일 예측기법이 구매빈도가 부족한 고객의 구매성향을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는 문제와, 기존의 고객군별 예측기법이 구매빈도가 높은 핵심고객에게 불필요한 계산비용(computational cost) 증가를 초래하면서도 맞춤화 정도는 낮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한계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구매가 많은 고객들에게는 일대일 예측모델을 수립하지만, 구매 빈도가 낮은 고객들은 유사 고객들과 군집화하여 예측모델을 수립하는 새로운 지능형 고객세분화 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절에서는 고객의 구매빈도에 따라서 고객군의 군집화 정도를 동적으로 조절하는 새로운 지능형 고객세분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고객의 구매빈도 α가 기준점 α boundary보다 클 경우에는 개별 고객에 대해 일대일 예측모델을 수립하지만, 고객의 구매빈도 α가 이보다 적을 경우에는 유사고객들과 군집화한 후 고객군별로 예측 모델을 수립한다.
  • 본 절에서는 제 3장에서 제안한 지능형 고객세분화기법을 실제 마케팅 데이터인 Neilsen에 적용한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우선, 제 3장에서 제안한 ‘슬라이딩 윈도우 상관분석’ 알고리즘으로 일대일 기법과 고객군별 예측기법 간의 경계점이 되는 구매빈도 αboundary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일대일 예측기법이 구매빈도가 부족한 고객의 구매성향을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는 문제와, 기존의 고객군별 예측기법이 구매빈도가 높은 핵심고객에게 불필요한 계산비용(computational cost) 증가를 초래하면서도 맞춤화 정도는 낮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한계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구매가 많은 고객들에게는 일대일 예측모델을 수립하지만, 구매 빈도가 낮은 고객들은 유사 고객들과 군집화하여 예측모델을 수립하는 새로운 지능형 고객세분화 기법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현상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선호도 평가 횟수 x와 예측오차 y 간에 상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기존 개인화 기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의 구매 빈도에 따라서 고객군의 군집화 정도를 동적으로 조절하는 새로운 지능형 고객세분화 기법(Intelligent Customer Segmentation Method)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구매빈도가 많은 핵심 고객에게는 고도로 맞춤화된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구매빈도가 부족한 고객에게는 데이터 희소성을 해결하기 위한 군집화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은 구매빈도가 특정 임계치 보다 높은 고객에 대해서는 일대일 추천을 수행하고, 해당 임계치 보다 적을 경우에는 유사한 다른 고객들과의 군집에 대한 예측모델을 수립하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구매빈도 임계치를 “슬라이딩 윈도우 상관분석”이라는 기법을 통하여 산출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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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고객군별 예측기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인터넷 비즈니스의 활성화에 따라서 기업은 고객의 인물정보 및 거래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맞춤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고객군별 예측기법은 유사한 고객들을 군집화하여 고객군별로 예측모델을 수립하는 것으로, 구매가 많고 충성도가 높은 핵심고객에게 요구되는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반면 일대일 고객별 예측기법은 각 고객에게 고도로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과거 구매이력이 많지 않은 고객 이나 신규 고객에게는 정확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
데이터 마이닝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데이터마이닝의 다양한 기법들이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고, 행동패턴을 예측하여 고객관계관리를 강화하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데이터 마이닝 기법은 최근 추천 시스템에서 고객의 상품 선호도 예측에 많이 활용되는 협업필터링 기법과는 달리, 고객의 나이, 성별, 결혼여부 등의 인물정보를 예측에 반영할 수 있고, 단순한 상품 선호도 이외에도 고객이 언제 물건을 구매할지, 얼마나 구매할지, 어떠한 카테고리에서 구매할지 등의 다양한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정교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장점을 활용하여 고객의 구매 성향 예측 및 추천에 활용한 다수의 연구가 존재 한다.
기존의 고객군별 예측기법과 달리 일대일 고객별 예측기법은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기존의 고객군별 예측기법은 유사한 고객들을 군집화하여 고객군별로 예측모델을 수립하는 것으로, 구매가 많고 충성도가 높은 핵심고객에게 요구되는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반면 일대일 고객별 예측기법은 각 고객에게 고도로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과거 구매이력이 많지 않은 고객 이나 신규 고객에게는 정확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 본 연구는 고객의 구매빈도에 따라서 유사 고객들과의 군집화 수준을 동적으로 조정하는 새로운 지능형 개인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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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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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Adomavicius, G. and A. Tuzhilin, "Toward the Next Generation of Recommender Systems: A Survey of the State-of-the-Art and Possible Extensions",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17, No.6(2005), 734-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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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Lloyd, S. P., "Least squares quantization in PCM",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heory, Vol.28(1982), 129-136. 

  5. Park, Y.-J. and A. Tuzhilin, "The Long Tail of Recommender Systems and How to Leverage It",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Vol.3(2008), 11-18. 

  6. Peppers, D. and M. Rogers, The One-to-One Future. New York : Doubleday, 1993. 

  7. Schein, A., A. Popescul, L. Ungar, and D. Pennock, "Methods and Metrics for Cold-Start Recommendations", Proceeding of the 25th ACM SIGIR Conference, 2002. 

  8. Wendell, S. R., "Product Differentiation and Market Segmentation as Alternative Marketing Strategies", Product Differentiation and Market Segmentation as Alternative Marketing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 Vol.21, No.1(1956), 3-8. 

  9. Truong, K. Q., F. Ishikawa, and S. Honiden, "Improving Accuracy of Recommender System by Item Clustering", IEIC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and Systems, E90- D-I(9), 2007. 

  10. Jiang, T. and A. Tuzhilin,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21 No.3(2009), 305-320. 

  11. Wedel, M. and W. Kamakura, "Market Segmentation :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Foundations", 2nd ed. Kluwer Publishers, 2000. 

  12. Witten, I. H. and E. Frank, "Data Mining : Practical machine learning tools and techniques with Java implementations", Morgan Kaufman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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