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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 사용-확산 그리고 충성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Value, Use-Diffusion, Loyalty of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7 no.4, 2011년, pp.193 - 212  

조동혁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박종우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전현재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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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모바일 시장의 중요한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고객 충성도 제고는 기업 비즈니스 생존을 위한 열쇠이자, 기업 마케팅 전략의 목표 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수용 후 발생되는 지각된 고객가치, 사용-확산 그리고 충성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연구 결과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고객 확보 및 충성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주목적이라 할 수 있다. 연구결과, 지각된 가치는 서비스 사용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사용량은 지속적 사용의도와 타인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 다양성은 타인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사용의도와 타인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전환의도의 경우 사회적 가치 요인만이 브랜드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으로 서비스 제공자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사용을 확산시키고 지속적인 사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첫째, 사용자들의 서비스 사용과 연결된 지각된 가치에 대한 인식을 고취 시킬 필요가 있으며, 둘째, 서비스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확산 패턴이 다름을 인식하고, 충성도를 제고 할 수 있는 사용자의 사용-확산 전략을 수립 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경쟁적인 대안에서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객가치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관계를 지속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 is surfacing to an important keyword in the mobile market together with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s.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 in Korea has become popular to the degree of 87.9% usages from total Smartphone holders, and it is expected that using popula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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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수용한 후 사용하는 단계에서 사용을 촉진하는 영향요인으로서의 지각된 고객가치 요인을 살펴보고, 사용-확산이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의도, 타인 추천의도 및 브랜드 전환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지각된 가치가 직접적으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충성도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여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 사용-확산, 충성도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국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하여 통계적 실증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들을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수용한 후 얻게 된 지각된 가치가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사용량과 사용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용량이나 사용 종류의 다양성이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의도, 추천의도와 브랜드 전환의도와 같은 고객 충성도 유형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지각된 가치가 직접적으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충성도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수용 후 발생되는 지각된 고객가치, 사용-확산 그리고 충성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연구 결과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고객 확보 및 충성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주목적이라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수용 후 발생되는 지각된 고객 가치, 사용확산 그리고 충성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고객 확보 및 충성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지각된 가치는 사용-확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사용-확산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각된 가치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사용-확산이 매개역할을 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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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 몰고 온 변화 중 가장 중요한 변화는? 스마트폰이 몰고 온 변화는 ‘손 안의 PC’라고 불릴 만큼 광범위해진 기능적 측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정말 중요한 변화는 ‘개방성’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내고 필요한 것만 골라서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는 데 있다. 이동통신사나 휴대폰제조업체서 제공하는 기본 프로그램이 아닌, 불특정다수가 창작해낸 결과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손영화가 구분한 두 가지의 고객 가치는 무엇인가? 고객 가치의 정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개념 화되어 왔다. 고객 가치는 접근 방식의 관점에서 지각된 고객가치(perceived customer value)와 바라는 고객가치(desired customer value)로 구분 될수 있는데(손영화, 2011), 지각된 고객가치는 고객 가치를 제품/서비스의 구체적인 성과 특성들에 초점을 맞춘 혜택과 희생 사이의 교환관계로 개념화하고 있다(Zeithaml, 1988; Gale, 1994). 반면에 바라는 고객가치는 고객가치를 고객들의 가치체계의 일부로 개념화 하고 있으며, 바라는 고객가치의 초점은 구체적인 성과 특성들로부터 도출된 추상적 가치차원 또는 결과에 맞추어져 있다(Holbrook, 1994; Woodruff,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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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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