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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의 의료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사용확산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a Use-Diffusion Model of Medical Service Consumer's Web Based Application Usag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5, 2013년, pp.19 - 43  

장영일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  정유수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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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용과 확산은 수용적 관점에서 많은 연구자들에게 관심거리였으며 신기술 수용후의 사용행동에 대한 설명을 위해 사용-확산(use-diffusion) 패러다임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서의 의료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용유형과 지속적 사용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확산모형을 바탕으로 의료정보의 품질, 의료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개인의 혁신성, 주관적 규범 등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의 선행변수로 보았다. 연구결과 주관적 규범이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 모든 선행변수들이 사용다양성과 사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의 사용유형은 의료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의료 온라인마케팅 도구에 대한 지속적 사용과 유의한 연관성이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ffusion of new technology has traditionally focused on the adoption perspective. Researchers refer this use-diffusion paradigm to behaviors of use after adoption. This study intends to analyse the influential factors of use-diffusion and continual use of website and applications in medical 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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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의 온라인 마케팅이 활발해진 상황에서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이 새로운 온라인 마케팅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의 온라인 마케팅 도구에 대한 수용을 뛰어 넘어 지속적인 사용을 하도록 해주는 선행요인과 지속적 이용의도를 알아보는 것으로 실행되었으며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또한 e-health 환경의 도래, 의료서비스 부분의 광고 규제 철폐, 영리병원의 활성화 등 곧 변화될 의료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의료서비스부분의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의료서비스 소비자들이 일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나 서비스 웹사이트와 같이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도가 있는지, 그렇다면 지속적 사용을 하게끔 하는 요인들이 무엇인가 고찰이 필요한 상황이 이미 도래했다고 봐야 하며 본 연구는 이를 실증적으로 다룬 연구이다.

가설 설정

  • 가설1 :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다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0 :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 사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정보품질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다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정보품질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개인 혁신성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다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개인 혁신성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주관적 규범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다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주관적 규범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9 :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다양성은 의료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 사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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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품질이란 무엇인가? 정보품질은 사용자가 제공받은 정보에 의한 경험에 근거하여 판단한 시스템의 성과이다(Nelson, Todd and Barbara, 2005). 의료정보품질을 측정하는 도구로는 크게 행동강령, 제3자 인증, 도구기반 평가 등의 도구가 있다.
개인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이 간단하지 않은 일인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기술 도입은 개인의 정보수집방식, 생활패턴 등에 큰 변화를 준다. 따라서 개인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은 간단하지 않은 일이며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혁신을 받아들이는데 개인차가 발생하게 된다.
이용자들의 매체 수용여부를 설명하는 데에는 주로 기술수용모형이 사용되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이용자의 수용와 거부에 대한 연구가 끊임없이 지속되어왔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 채널은 네트워크 환경의 개선, 소형IT기기들을 활용하는 기술적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매체 수용여부를 설명하는 데에는 주로 기술수용모형이 사용되어왔다(오은혜, 2012). 그러나 기술수용모형은 새로운 기술의 수용이나 거부만을 다룬 이론(Davis, 1989)이기에 사용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수용한 이후 사용 행동과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였더라고 해도 이후 사용을 중지하는 수용-단절 등의 문제에 대해서 고려하지 못하였다(Bhattacherje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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