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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교육에서 BIM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actical Adaptation of BIM Programs for Architectural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1 no.4 = no.24, 2011년, pp.57 - 66  

신동철 (경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nt of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design process based on the digital media has brought innovation to the production and management of AEC industry. Accordingly the need for educating BIM professionals has been radically increased both in the real world practice and in academia. So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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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보행시선경로(Walk through)’ 기능을 활용 하여 공간을 입체적으로 둘러볼 수 있는 간략한 동영상을 제작하여 발표하도록 하였다. 공동 프로젝트를 통하여 본 과정의 핵심목표인 건축조형과 공간구성 학습도구로써의 BIM 툴 응용력을 배양하고, 디지털 기반의 협업 프로세스를 경험하도록 의도한 것이다.
  • 본 강의계획은 BIM 도구가 건축조형 표현 및 공간 학습에 효과적이며 건축설계의 중요한 매개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그 핵심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모델링 과제로써 Le Corbusier의 Domino System과 Citrohan 2를 선택하였다.
  • 본 수업목표설정에서 고려한 주요한 사항은 BIM 프로그램을 활용한 건축설계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대학의 건축설계를 교육을 위한 건축형태와 공간학습도구로써의 가능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3학년 1학기의 편성교과목으로써 수강생은 건축공학 및 기술 관련과목을 아직 이수하지 않은 단계임을 고려하여 본 과목은 통합 설계 프로세스의 앞단에 주로 이루어지는 건축계획 및 설계와 같이 창조적 분야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BIM의 활용방법개발에 중점을 둔 BIM 입문 교과과정으로 계획하였다.
  • 본 수업은 BIM 기반의건축생산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건축적 조형학습과 공간이해를 도모하고, 건축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BIM 프로그램이 건축설계과정의 창조적 도구와 효율적인 건설업무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수 있도록 건축학 교육과정에 BIM 교육을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교과목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에서 피교육자의 BIM 교육의 전후의 인식변화를 설문조사와 분석 연구를 통해 수행한 것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보다 근본적으로 교육대상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과과정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5년제 대학 건축학과의 교육과정에 BIM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문제점을 고찰하고 교육내용과 수행결과에 대한 수강자의 BIM 관련 인식을 조사 분석 연구함으로써 BIM 교육의 효율적 정착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을 모색하고, 관련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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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빗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프로그램에 따라 매스 모델링 기능의 명칭과 방법은 대동소이하고, 레빗은 돌출(extrude), 회전(revolve), 스윕(sweep), 혼합(blend), 로프트(loft) 등으로 구분되는데, 본 교육과정에서는 이를 활용한 디지털 조형연습을 통해 BIM 프로세스의 기본바탕이 되는 3차원 개념매스모델(conceptual mass model)을 작성하도록
BIM과 관련된 교육과목을 도입하고자 할 때 발견되는 여러 장애요인으로 무엇을 들 수 있는가? 그러나 현실적으로 기존의 건축교과과정에 BIM과 관련된 교육과목을 도입하고자 할 때 여러 장애요인이 발견되고 있다. 교육목표와 방법에 대한 교육자 간의 합의문제, 신규 또는 통합 과목개설을 위한 교과목의 조절문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축 문제, BIM을 교육할 수 있는 강의자를 확보 문제 등을들 수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 교육대상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과과정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효율적이고 빠른 BIM 프로세스가 건설 산업의 하부구조로 정착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으로 불리는 통합적 정보생산과 관리방식의 출현으로 북미와 유럽 선진국의 행정관청, 건축 관련 회사 및 교육기관은 BIM을 건설 산업 및 건축교육 실무에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효율적이고 빠른 BIM 프로세스가 건설 산업의 하부구조로 정착 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BIM 업무환경을 위한 고성능 하드웨어 장비 구축, 새로운 프로세스의 도입에 따른 행정절차와 BIM 용역보수 등과 관련된 제도 마련, 효과적인 정보의 생산 및 교환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 지원이 요구된다. 더불어 BIM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은 중요한 과제이며 BIM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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