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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1 no.4 = no.24, 2011년, pp.57 - 66
신동철 (경원대학교)
The advent of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design process based on the digital media has brought innovation to the production and management of AEC industry. Accordingly the need for educating BIM professionals has been radically increased both in the real world practice and in academia. So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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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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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빗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프로그램에 따라 매스 모델링 기능의 명칭과 방법은 대동소이하고, 레빗은 돌출(extrude), 회전(revolve), 스윕(sweep), 혼합(blend), 로프트(loft) 등으로 구분되는데, 본 교육과정에서는 이를 활용한 디지털 조형연습을 통해 BIM 프로세스의 기본바탕이 되는 3차원 개념매스모델(conceptual mass model)을 작성하도록 | |
BIM과 관련된 교육과목을 도입하고자 할 때 발견되는 여러 장애요인으로 무엇을 들 수 있는가? | 그러나 현실적으로 기존의 건축교과과정에 BIM과 관련된 교육과목을 도입하고자 할 때 여러 장애요인이 발견되고 있다. 교육목표와 방법에 대한 교육자 간의 합의문제, 신규 또는 통합 과목개설을 위한 교과목의 조절문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축 문제, BIM을 교육할 수 있는 강의자를 확보 문제 등을들 수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 교육대상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과과정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 |
효율적이고 빠른 BIM 프로세스가 건설 산업의 하부구조로 정착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으로 불리는 통합적 정보생산과 관리방식의 출현으로 북미와 유럽 선진국의 행정관청, 건축 관련 회사 및 교육기관은 BIM을 건설 산업 및 건축교육 실무에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효율적이고 빠른 BIM 프로세스가 건설 산업의 하부구조로 정착 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BIM 업무환경을 위한 고성능 하드웨어 장비 구축, 새로운 프로세스의 도입에 따른 행정절차와 BIM 용역보수 등과 관련된 제도 마련, 효과적인 정보의 생산 및 교환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 지원이 요구된다. 더불어 BIM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은 중요한 과제이며 BIM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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