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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학에서의 BIM 교육 성공 사례: Best Practices on BIM Education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4, 2011년, pp.64 - 68  

우정한 (Milwaukee School of Engineering)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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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IM 강의 모듈을 개발하는 시간은 비교적 길지만,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강의하지 않아도 되며, 많은 학생들이 빠르게 강의 내용을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제, 위에서 언급된 BIM 교육 방법을 실제로 적용한 사례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 하지만, 많은 CM 학교들이 BIM 교육을 제대로 해야 미래의 CM 전문가들이 미래의 건설 관리 전문가로써 재질을 갖출 수 있음을 인지하기 시작했고, 효율적인 BIM 교육 방법을 찾고 현재의 CM 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미국 CM 대학의 BIM 교육 프로그램 중에 성공 사례 들을 소개하고 앞으로 CM 교육이 나가야 하는 방향을 여기에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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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미국 CM 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는 BIM 교육 방법은 어떤 유형으로 나뉘는가? ◇ 독자적인 BIM modeling 수업 (Dedicated BIM modeling course) ◇ 산학 협동 프로젝트 (Capstone industry-university project) ◇ 통합 Design-Build 수업 (Integrated Design-Build course) ◇ BIM teaching modules
BIM이란? BIM은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건설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여러 가지 혁신적인 BIM 기술들이 개발되어왔고, 건설업계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러한 BIM기술들을 빠르게 보급하고 적용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
2011년 ASC BIM Competition에서 1등은? ASC BIM Competition이 2006년에 처음 시작되었을 때에 불과 세 학교만 참가했었지만, 2011년에는 무려 20개가 넘는 학교가 참가 신청을 하였고, 15 학교가 경쟁에 참여 하였다. 2011년 ASC BIM Competition에서 1등은 Colorado State University, 2등은Milwaukee School of Engineering, 그리고 3등은 Brigham Young University 가 차지하였다 (Figure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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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ecerik-Gerber, B., & Gerber, D., & Ku, K. 2011. The pace of technological innovation in architectur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education: integrating recent trends into the curricula,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Construction (ITcon), Vol. 16, pg. 411-432, http://www.itcon.org/2011/24 

  2. Clevenger, C., Ozbek, M., Glick, S., & Porter, D. 2010. Integrating BIM into Construction Management Education, Proceedings of 2010 National BIM Conference, Washington DC. 

  3. Chasey, A., & Pavelko, C. 2010. Industry Expectations Help Drive BIM in Today's University Undergraduate Curriculum, Journal of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4. Eastman, C., Teicholz, P., Sacks, R., & Liston, K. 2008. BIM Handbook. Hoboken NJ: Wiley. 

  5. Kang, J. 2010. BIM Class Project for Learning by Doing, Proceedings of 2010 SIGRADI, Bogota, Columb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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