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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패션 마케팅 현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ate of Affairs of Green Fashion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3 no.2, 2011년, pp.121 - 131  

박송애 (용인송담대학 스타일리스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en Marketing, a response to the serious environment problems of the 21st century, is an important point for trends in both art and fashion. It is a strategy for reminding consumers of the threatening environment problems and to recognize that everyone must take responsibility for these proble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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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린 패션 마케팅의 목적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른 국제사회의 움직임을 인식 하고,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장기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매출을 유도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그린패션 마케팅 활동의 현황을 조사하고 그 유형을 분류함과 동시에 장단점 등 특징을 분석하여 다양한 마케팅 목적에 따라 활용가능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린 패션 마케팅의 목적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른 국제사회의 움직임을 인식 하고,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장기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매출을 유도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그린패션 마케팅 활동의 현황을 조사하고 그 유형을 분류함과 동시에 장단점 등 특징을 분석하여 다양한 마케팅 목적에 따라 활용가능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과 관심이 높아지고, 친환경 컨셉을 추구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며, 친환경 니즈를 가진 소비자와 친환경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연결시켜 소비자, 기업, 사회의 이해를 하나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그린 마케팅의 확산은 긍정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현상과 관련하여 현재 패션업계의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그린 패션 마케팅 개념과 전개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그 유형을 분류하고 그 특징을 파악 해보고자 한다.
  • 친환경 제품 마케팅은 생태계를 배려한 패션 제품 생산에 주력하는 마케팅 전략으로서 다양한 환경오염에 물든 패션 제품 사용에 의해 피해가 심한 질병을 예방하고, 생태계 파괴를 막고 환경 보전을 고려하는 상품기획중심의 소극적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섬유 소재 생산부터 화학비료와 화학염료 사용을 최대로 자제하고, 친환경 자연 원료만을 사용하면서 소비자 구매에 어필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인 그린패션마케팅 전략이지만 단독 전략으로는 가격상승과 디자인 제한성이라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고, 생산업체 존속에 위협이 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가설 설정

  • 2. 그린패션 마케팅 활동의 유형을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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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 패션 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그린 패션 마케팅의 목적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른 국제사회의 움직임을 인식 하고,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장기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매출을 유도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그린패션 마케팅 활동의 현황을 조사하고 그 유형을 분류함과 동시에 장단점 등 특징을 분석하여 다양한 마케팅 목적에 따라 활용가능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린 마케팅'이 중요 화두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린 마케팅'이 중요 화두가 되었다.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과 관심이 높아지고, 친환경 컨셉을 추구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며, 친환경 니즈를 가진 소비자와 친환경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연결시켜 소비자, 기업, 사회의 이해를 하나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그린 마케팅의 확산은 긍정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현상과 관련하여 현재 패션업계의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그린 패션 마케팅 개념과 전개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그 유형을 분류하고 그 특징을 파악 해보고자 한다.
친환경 디자인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친환경 디자인(design for environment)이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환경, 건강, 그리고 안전을 존중하는 디자인 활동의 시스템적 고찰이라고 정의하고(ficsel, 1993), 에콜로지적(ecological)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며, 인간과 자연환경의 공존을 도모하고 도시와 산업사회의 재균형을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자연과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 제품의 재활용과 재사용 유도, 인간을 위한 또는 지구환경적 보전을 위한 환경 친화적 활동이나 경향을 의미한다(전종찬, 2004). 친환경 패션이란 친환경 디자인에 의해 계획된 패션 제품이며, 그린 패션, 자연주의 패션, 에코 패션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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