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심리학 원리 적용사례
Leveraging Psychology in Digital Marketing : Case Study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1 no.2, 2018년, pp.1 - 12  

최양애 (호서대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정병규 (남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마케팅에 있어서 심리학 원리의 적용은 매우 보편화되고 있는 현상이다. 최근 들어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디지털 마케팅에도 심리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학의 원리중 social proof, scarcity and loss aversion, reciprocity, commitment and consistency, anchoring 5가지가 디지털 마케팅에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였다. 각각의 심리학 원리에 대해 해외사례 2개, 국내사례 2개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향후 학제 간 연구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객의 몰입도(customer engagement)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생애가치(life time value)를 높여 고객 여정에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데 필요한 이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및 메시지 전략 개발 등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lications of psychology principles in marketing areas were pervasived. As the importance of digital marketing has increased, the cases of applications of psychology principles in digital marketing areas also has increased. This study analnyzed digital marketing cases based on the psychology p...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무료 배송을 실시하였다. 박스를 개봉하는 순간 명시적인 관여는 없었을지라도 관여하고 있다는 느낌(sense of commitment) 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심리학의 여러 원리중 5가지를 선정하여 이것이 디지털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해외와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사회적 인증, 희소성 및 손실회피, 호혜성, 관여 및 일관성, 앵커링원리는 단독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서로 연계되어 작용하기도 한다.
  • 본 장에서는 다양한 심리학 원리 중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고, 또한 향후 활용이 가능한 5가지 원리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등의 영향으로 가장 많이 인용될 수 있는 사회적 인증(social proof)원리부터 개인적인 의사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앵커링효과(anchoring effects)에 이르기 까지 5가지에 대해 개념 정의와 주요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 셋째, 실무적으로 고객의 몰입도(customer engagement)을 높이고 생애가치(life time value)를 높여 고객 여정에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데 필요한 이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및 메시지 전략 개발등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다양한 심리학 원리 중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고, 또한 향후 활용이 가능한 5가지 원리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등의 영향으로 가장 많이 인용될 수 있는 사회적 인증(social proof)원리부터 개인적인 의사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앵커링효과(anchoring effects)에 이르기 까지 5가지에 대해 개념 정의와 주요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심리학 원리를 디지털 마케팅에 적용된 사례를 살펴보고자한다. II장의 순서에 따라 각각 해외 사례 2개, 국내 사례 2개씩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심리 기저에 깔려있는 인간 행동을 유발하는 2가지 동인은 무엇인가? 인간의 심리 기저에는 인간 행동을 유발하는 2가지 동인(driving forces)이 깔려있다. 즉, 고통을 회피하는것과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가 우리의 모든 행동의 key라고 보는 시각이다.
심리학 원리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의 이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마케팅에서 있어서 심리학 원리를 활용하면 두 가지 이점이 있다. 첫째, 고객의 여정에 있어서 그들의 목적(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사용, 사용 후)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역으로 마케터들도 고객의 성공적인 전환율(successful conversions)을 촉진함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호혜성 원리의 기반이 되는 가정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에게 신세 지기를 싫어하는 것이 인간 본성이다라는 가정이 호혜성 원리의 기반이 된다. Cialdini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