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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패션 업체의 그린 마케팅 유형 분류를 통한 지속가능한 그린 패션 마케팅 전략
The Sustainable Green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according to Classification of Green Fashion Marketing of Domestic Fashion Compani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5, 2010년, pp.872 - 891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홍정민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 exploratory research to classify the types of green fashion marketing of the fashion companies in South Korea and analyse the present cases of each type. To analyse the current cases of green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we researched all sorts of newspapers, magazines, publica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 혁신을 이뤄야 할 핵심 주력 산업으로 선정된 것은?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 지식경제부에서는 2008년 ‘지식ㆍ혁신 주도형 녹색성장을 위한 산업발전 전략’을 발표하면서 녹색 뉴딜 정책을 구체화 하였다. 녹색 혁신을 이뤄야 할 핵심 주력 산업으로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조선해양, 일반기계, 반도체, 디스플레이, 디지털정보가전과 함께 섬유패션을 중한 부분으로 선정하였다6). 지식경제부는 ‘섬유패션 산업의 녹색혁신 비전 및 핵심 프로젝트’를 통해‘2020년 세계 4위 그린섬유 강국 달성’이라는 정부의 비전에 발맞춰 친환경 생산 공정 도입, 그린 신소재 개발, 신재생 에너지 부품 소재 개발, 초경량 원천 기술 확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여성복에서 천연섬유로 제작한 친환경 소재 활용한 상품이 출시된 사례엔 무엇이 있는가? 여성복에서는 주로 환경 캠페인과 함께 오가닉 소재의 티셔츠 및 에코백 등을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제작하였다. (주)코오롱에 쿠아는 ‘Fresh QUA’ 라인을 출시(2009년)하여 오가닉 코튼 티셔츠 및가방 등을 선보였고26), (주)보끄레머천다이징 온앤 온은 ‘LOVoT LABEL’ 캠페인(2009년)과 함께 천연 감물 염색 티셔츠, 대나무 섬유로 만든 데님 팬츠, 오가닉 코튼 티셔츠 등의 친환경 상품을 출시하였 으며27), 제일모직(주)의 구호는 2006년부터 ‘Heart for Eye’ 캠페인과 함께 오가닉 코튼 티셔츠를 출시 하여 판매한 판매 수익금을 시각 장애 어린이들의 개안 수술비로 지원해 주고 있다28). 이러한 사례들을 포함하여 여성복에서의 천연 소재 사용 사례는총 10건이 있었다.
그린 패션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어떻게 나눠 볼 수 있는가? 그린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기업의 그린 마케팅 현황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져 왔는데, 국내 패션 업체의 그린 패션 마케 팅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린 패션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주로 그린 패션 디자인과 그린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태도 및 구매 행동 등의 친환경 패션 제품 소비에 관한 연구로 나눠 볼수 있다. 그런데 선행 연구에서의 그린 패션 제품은 주로 친환경 소재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패션 업체들이 그린 패션과 관련하여 실행하고 있는 전반적인 그린 패션 마케팅 현황에 대해 조사하거나, 그린 패션 마케팅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기준을 제시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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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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