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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대중교통의 상생발전 연구 (경기도 통합요금제를 중심으로)
A Win-win Approach to Metropolitan Mass Transit Development (Focusing on Gyonggi-Do’s Integrated Fare System)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1, 2011년, pp.61 - 72  

조청식 (경기도청) ,  김유찬 (경기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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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가 완성되기까지의 광역 지자체들간의 협의과정을 고찰하고, 단계별 시행에 따른 효과를 보다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중교통 부문의 재정지원 적정성 논란과 관련하여 승용차 이용자와 대중교통 이용자간의 형평성이 유지될 수 있는 대중교통 재정지원규모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대중교통 서비스가 제고될 수 있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가 완성되기까지의 광역 지자체들간의 협의과정을 고찰하고, 단계별 시행에 따른 효과를 보다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중교통 부문의 재정지원 적정성 논란과 관련하여 승용차 이용자와 대중교통 이용자간의 형평성이 유지될 수 있는 대중교통 재정지원규모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대중교통 서비스가 제고될 수 있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수도권 통합요금제 실시에 따른 주요도로의 교통량 변화 분석을 위해, 상시적인 교통량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지역 도로 교통량을 살펴보았다. 도로 교통량의 변화는 유가의 및 소득수준의 변화, 물가상승정도 등 다양한 사회 · 경제지표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아, 단순히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교통량을 감소시킨 주요인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으나, 연광성이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이러한 현실적 제약조건 하에서 본 연구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은 대중교통 재정지원만큼 승용차 이용자가 대중교통으로 전환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 하에서, 승용차 이용자에게 세금 등으로 외부비용을 부담지우지 못하는 만큼을 대중교통 재정지원으로 지원하고, 그 재정지원규모 내에서 승용차 수요관리방안과 대중교통정책을 현실적 제약조건하에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함을 강조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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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환승할인제는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통합환승할인제는 이동거리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거리비례 요금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환승시 요금부과의 기본 틀은 기본구간내 이동시는 기본요금만, 기본구간을 초과한 이동거리에 대해서는 매 5km마다 100원의 요금을 부과한다. 용어 사용에 있어서는 통합거리비례제, 통합환승할인제, 통합요금제가 같은 의미로 쓰이며, 굳이 구분한다면 통합거리비례제는 학술적인 용어정의, 통합 환승할인제는 일반인들이 인지하기 쉽도록 홍보 문안 작성시, 그리고 통합요금제는 이들 용어를 줄여 통칭할 때 사용한다.
대중교통 요금제도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대중교통 요금제도는 단일요금제, 거리비례제, 거리구간제, 통합거리비례제, 구역요금제 등이 있으며, 국가별․도시별로 통행특성 및 주요 대중교통수단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도가 단독 혹은 혼합되어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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