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형 회전교차로 도입 및 활성화 방안
Introduction to Korean Roundabouts Desig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2, 2011년, pp.47 - 51  

손종철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 ,  박덕호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 ,  김태호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 ,  정양기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토해양부는 회전교차로의 교통 특성 및 기하 구조 조건, 그리고 국내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맞추어 안전과 소통을 도모할 수 있는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한국형 회전교차로의 개념 및 유형,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 향후 추진방향에 대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회전교차로는 중앙교통섬, 회전차로, 진입․진출차로, 분리교통섬 등으로 구성된다. 내접원 지름은 중앙교통섬 지름과 회전차로 폭을 포함하며, 중앙교통섬 제원에는 내측 길어깨 폭과 화물차 턱 (Truck Apron) 폭이 포함된다.
회전교차로가 신호 교차로보다 용량이 높은 이점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반하여 회전교차로는 어느 정도의 교통량 까지는 이러한 대기시간이 거의 없이 연속류의 형태로 자동차가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어 교차로 운영효율이 높다. 또한 자동차가 각 접근로에서 동시 진입이 가능하고, 좌회전 이동류와 U턴하는 이동 류가 우회전처럼 운영되기 때문에 신호 교차로보다 용량이 높은 이점이 있다.
회전교차로란 무엇인가?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없이 자동차들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한 종류 이다.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는 분리교통 섬을 따라 충분히 감속하여, 회전교차로 내에서 저속운행한 후 진출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