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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구형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운영효과 연구
An Analysis of Operational Effects of Adjacent Double Roundabou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42 - 52  

김노현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명수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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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대고오거리와 성모오거리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도입 시 나타나는 효과에 대하여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교차로의 구간 별 평균 통행속도는 31.51km/h로 분석되었으며, 평균 지체시간은 32.5초로 분석되었다. 대고오거리만 회전교차로로 전환시 평균 통행속도 35.04km/h, 평균 지체시간 24.5초로 분석되었고, 성모오거리만 회전교차로로 전환될시 구간별 평균 통행속도는 34.79km/h, 지점별 평균 지체시간은 28.0초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대상지 2개 지점을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 될 시의 구간 별 평균 통행속도는 38.62km/h, 지점별 평균 지체시간은 20.4초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두 개 교차로를 각각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시나리오에서 지체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 개 지점을 모두 회전교차로로 연결하는 쌍구형 회전교차로 전환시 지체시간이 가장 적게 나타나 기존 교차로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as a study on the ultimate effect and characteristics of introducing a roundabout through 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subject of roundabout. In order to examine an effect produced when roundabout is substituted for ordinary signal-controlled intersection operated at Daego Five-way Interse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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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분석하여 기존 회전교차로에서 한 단계 나아가 2개의 회전교차로로 구성된 쌍구형 회전교차로의 적용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대고오거리 및 성모오거리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존 5지 신호 교차로에서 연속적인 5지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나타나는 효과를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전환 전·후 차량 지체시간 및 서비스수준을 비교하여 연속적인 5지 회전교차로 운영 효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5지 신호교차로가 인접한 대상지역 특성을 바탕으로 단구형 회전교차로 도입여부와 차별성을 두어 쌍구형 회전교차로의 도입가능성에 대한 효과분석에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관련 선행연구와 국토교통부의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017)』을 바탕으로 회전교차로의 설계기준 및 특징을 알아보고 대전광역시에서 교통체증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대고오거리 및 성모오거리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기존 5지 신호교차로에 회전교차로 도입 시 발생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대고오거리 및 성모오거리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존 5지 신호 교차로에서 연속적인 5지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나타나는 효과를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전환 전·후 차량 지체시간 및 서비스수준을 비교하여 연속적인 5지 회전교차로 운영 효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5지 신호교차로가 인접한 대상지역 특성을 바탕으로 단구형 회전교차로 도입여부와 차별성을 두어 쌍구형 회전교차로의 도입가능성에 대한 효과분석에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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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undabouts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회전교차로는 중앙교통섬, 회전차로, 진출·입차로, 분리교통섬 등으로 구성되며, 회전교차로 내의 회전차량의 속도와 관련된 내접원 지름은 중앙교통섬 직경과 회전차로 폭을 포함하고 있으며, 중앙교통섬은 내측의 길어깨 폭과 화물차 턱 폭을 포함하고 있다
시범사업을 통한 회전교차로의 성공적인 도입으로 행정자치부에서는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인가? 시범사업을 통한 회전교차로의 성공적인 도입으로 행정자치부에서는 2022년까지 회전교차로 확대 보급을 목표로 불필요하게 신호대기 시간이 길거나 신호통제 실효성이 낮은 교차로를 중심으로 회전교차로 보급과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존 신호가 연동화 되고 있는 신호교차로에 회전교차로를 도입할 경우 연동화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어 도입을 기피하고 있으므로 회전교차로 도입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으로 완공된 89개소를 대상으로 2009년과 2010년 교차로 사고건수를 비교해 본 결과는 어떠한가?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의 일환으로 회전교차로를 2010년∼2012년까지 3년 동안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269개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으로 완공된 89개소를 대상으로 2009년과 2010년 교차로 사고건수를 비교해 본 결과, 회전교차로 도입으로 인해 39.1%의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밖에도 경제적, 교통운영 측면 등에서 일반 평면교차로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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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n S. S. and Park B. H.(2010), "Comparative Analysis on the Delay Between Multi-legged Roundabout and Signalized Inters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6, pp.83-93. 

  2. Kim N. H(2017), "A Study on the Operational Effects of Adjacent 5-Legged Roundabouts," Graduate school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3. Kim T. Y., Kim K. H. and Park B. H.(2010),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roundabout at the diamond interchange using VISSIM,"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2, no. 4, pp.79-86 

  4. Lee D. W., Ko S. I. and Lee D. W.(2012), "Effectiveness Analysis of Transforming Many-Legs Type Intersection into Roundabout in Jej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6D, pp.623-636 

  5. Ministry of Land(2014),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Roundabout Design Manual. 

  6. Park B. H.(2014), "Applicability of Roundabouts to the Continuous 3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structional technology, vol. 33, no. 1, pp.31-36 

  7. Park H. C.(2011), "Analysis of Measure of Effectiveness at 5-Legged Roundabouts - Focusing on the Okcheon Pgeori Intersection in Gangneung City," Graduate school of Kwandong University. 

  8. Park I. S.(2011), "A Study on Vitalizing Roundabouts : Focused on Roundabout in Dangjin-gun," Graduate school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9. Seo, K. T.(2011), "A Study on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Multi-Legged Roundabout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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