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대고오거리와 성모오거리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도입 시 나타나는 효과에 대하여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교차로의 구간 별 평균 통행속도는 31.51km/h로 분석되었으며, 평균 지체시간은 32.5초로 분석되었다. 대고오거리만 회전교차로로 전환시 평균 통행속도 35.04km/h, 평균 지체시간 24.5초로 분석되었고, 성모오거리만 회전교차로로 전환될시 구간별 평균 통행속도는 34.79km/h, 지점별 평균 지체시간은 28.0초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대상지 2개 지점을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 될 시의 구간 별 평균 통행속도는 38.62km/h, 지점별 평균 지체시간은 20.4초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두 개 교차로를 각각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시나리오에서 지체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 개 지점을 모두 회전교차로로 연결하는 쌍구형 회전교차로 전환시 지체시간이 가장 적게 나타나 기존 교차로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대고오거리와 성모오거리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도입 시 나타나는 효과에 대하여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교차로의 구간 별 평균 통행속도는 31.51km/h로 분석되었으며, 평균 지체시간은 32.5초로 분석되었다. 대고오거리만 회전교차로로 전환시 평균 통행속도 35.04km/h, 평균 지체시간 24.5초로 분석되었고, 성모오거리만 회전교차로로 전환될시 구간별 평균 통행속도는 34.79km/h, 지점별 평균 지체시간은 28.0초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대상지 2개 지점을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 될 시의 구간 별 평균 통행속도는 38.62km/h, 지점별 평균 지체시간은 20.4초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두 개 교차로를 각각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시나리오에서 지체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 개 지점을 모두 회전교차로로 연결하는 쌍구형 회전교차로 전환시 지체시간이 가장 적게 나타나 기존 교차로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었다.
This was a study on the ultimate effect and characteristics of introducing a roundabout through 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subject of roundabout. In order to examine an effect produced when roundabout is substituted for ordinary signal-controlled intersection operated at Daego Five-way Intersecti...
This was a study on the ultimate effect and characteristics of introducing a roundabout through 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subject of roundabout. In order to examine an effect produced when roundabout is substituted for ordinary signal-controlled intersection operated at Daego Five-way Intersection and Seongmo Five-way Intersection located in Junggu, Daejeon Metropolitan City, site to be studied, the produced effect was analyzed through comparison between before and after introducing roundabouts in series at Daego Five-way Intersection and Seongmo Five-way Intersection by using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program VISSIM widely used for analyzing an effect of roundabout based on a survey of geometric structure, traffic volume and signal interval on the site. As mentioned above, when Daego Five-way Intersection and Seongmo Five-way Intersection was changed to roundabout, a positive effect was produced on average speed and delay time in comparison with the existing status. It is possible to expect that roundabout can be more efficiently operated when 2 places on the site are changed to double roundabout than when separately changed to roundabouts.
This was a study on the ultimate effect and characteristics of introducing a roundabout through 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subject of roundabout. In order to examine an effect produced when roundabout is substituted for ordinary signal-controlled intersection operated at Daego Five-way Intersection and Seongmo Five-way Intersection located in Junggu, Daejeon Metropolitan City, site to be studied, the produced effect was analyzed through comparison between before and after introducing roundabouts in series at Daego Five-way Intersection and Seongmo Five-way Intersection by using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program VISSIM widely used for analyzing an effect of roundabout based on a survey of geometric structure, traffic volume and signal interval on the site. As mentioned above, when Daego Five-way Intersection and Seongmo Five-way Intersection was changed to roundabout, a positive effect was produced on average speed and delay time in comparison with the existing status. It is possible to expect that roundabout can be more efficiently operated when 2 places on the site are changed to double roundabout than when separately changed to roundabo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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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분석하여 기존 회전교차로에서 한 단계 나아가 2개의 회전교차로로 구성된 쌍구형 회전교차로의 적용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대고오거리 및 성모오거리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존 5지 신호 교차로에서 연속적인 5지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나타나는 효과를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전환 전·후 차량 지체시간 및 서비스수준을 비교하여 연속적인 5지 회전교차로 운영 효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5지 신호교차로가 인접한 대상지역 특성을 바탕으로 단구형 회전교차로 도입여부와 차별성을 두어 쌍구형 회전교차로의 도입가능성에 대한 효과분석에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관련 선행연구와 국토교통부의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017)』을 바탕으로 회전교차로의 설계기준 및 특징을 알아보고 대전광역시에서 교통체증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대고오거리 및 성모오거리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기존 5지 신호교차로에 회전교차로 도입 시 발생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대고오거리 및 성모오거리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존 5지 신호 교차로에서 연속적인 5지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나타나는 효과를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전환 전·후 차량 지체시간 및 서비스수준을 비교하여 연속적인 5지 회전교차로 운영 효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5지 신호교차로가 인접한 대상지역 특성을 바탕으로 단구형 회전교차로 도입여부와 차별성을 두어 쌍구형 회전교차로의 도입가능성에 대한 효과분석에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끝으로 각 시나리오별 VISSIM을 이용한 도입 전·후 운영효과를 비교·분석하고, 운영 효율성을 판단하고 이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연구 대상지 기하구조 및 교통량 등 현황 데이터와 설계반영한 회전교차로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 틀을 설정하고 성모오거리와 대고오거리를 각각 따로 도입했을 경우와 쌍구형으로 도입했을 경우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연속적인 다지 회전교차로 운영효과를 분석하였다.
시나리오1은 기존 기하구조와 교통량을 이용하여 구간별 통행 속도와 교차로별 지체시간을 분석하였고, 시나리오2는 대고오거리만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나타나는 구간별 통행 속도와 교차로별 지체시간을 분석하였으며, 시나리오3은 성모오거리만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나타나는 구간별 통행 속도와 교차로별 지체시간을 분석하였다. 끝으로 시나리오4는 대고오거리와 성모오거리가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지점별 지체시간 및 구간별 평균속도를 분석하였다.
시나리오1은 연구대상지인 성모오거리와 대고오거리를 중심으로 인접 6개 교차로를 네트워크 구성하여, 각 교차로 첨두시간 교통량을 기준 구간별 통행속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Table 1]과 같이 8-B 구간이 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회전교차로 특징, 유형별 분류체계에 따른 효과척도와 운영효과를 분석하여 연구 방향을 도출하였고, 연구 대상지인 대전광역시 중구 소재 대고오거리와 성모오거리의 기하구조 및 교통량 등 기본적인 현황을 분석하여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017)』에 제시된 설계지침을 반영하여 대상지에 맞는 회전교차로 유형을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Fig. 2]와 같이 대전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대고오거리와 성모오거리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대상지는 5지 신호교차로로 평소에도 많은 차량 통행으로 인해 교통이 혼잡하며, 출·퇴근 시간에는 평소보다 더욱 혼잡한 소통현황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인 대고오거리와 성모오거리를 중심으로 인접교차로 6개소를 선정하여 [Fig. 4]와 같이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대상지 첨두시간 교통량 및 기존 교차로 신호주기를 바탕으로 4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연속적인 다지 회전교차로를 도입 시 나타나는 통행속도와 지체시간을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프로그램인 VISSI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Table 5]와 [Fig. 5]와 같이 4개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20개 구간별 평균속도를 분석한 결과 기존 현황을 분석한 시나리오 1에서는 31.51km/h의 평균 통행속도가 나타났으며, 시나리오 2, 3에서는 35.04km/h, 34.79km/h의 평균 통행속도가 분석되었고, 시나리오 4에서는 대고오거리 및 성모오거리 두 지점을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했을 경우 평균 통행속도는 38.62km/h로 4가지 시나리오 중에 가장 높은 통행속도가 분석되어 대상지를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통행속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시나리오4는 [Table 9]와 같이 성모오거리 및 대고오거리 두 지점을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나타나는 지체시간을 분석한 결과이다. 기존교차로를 분석한 시나리오1보다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된 A,B 지점에서 지체시간이 보다 감소하였으며, 7개 지점의 평균 지체시간도 다른 4개 시나리오 중에서 가장 낮게 분석되어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지체시간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분석되었다.
1초로 감소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고오거리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한 시나리오2와 비교했을 경우 B지점에서 지체시간이 11.1초에서 67.2초로 증가하였으나 A지점에서는 44.6초에서 7.1초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균 지체시간은 24.5초에서 28.0초로 증가된다고 분석되었다.
대상지 교통현황을 살펴보면, [Fig. 3]과 같이 성모오거리 신호주기는 160초 5현시로 운영 중에 있으며, 대흥정육점 앞 삼거리 방향의 도로는 우회전 전용으로 운영되고, 진출·입 교통량은 2,521대이며, 진입 차량은 예술가의집 네거리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진출 차량은 대고 오거리 방향으로 많이 발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과 같이 7개의 지점별로 지체시간을 분석한 결과 대상지인 A,B지점을 각각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기존의 지체시간보다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A,B 지점을 모두 쌍구형 교차로로 전환하는 경우 4개의 시나리오 중에서 지체시간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대상지에 연속적인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지체시간 면에서 기존의 신호교차로에 비해 더 효율적이라고 분석되었다.
분석은 대상지 기존의 현황, 각각 교차로에 회전교차로 도입, 쌍구형 회전교차로 도입의 4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통행속도 및 지체시간을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구간 평균속도는 4가지 시나리오 중 기존 현황으로 분석한 시나리오1에서 31.51km/h의 가장 낮은 평균 속도가 분석되었고, 각각 교차로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시나리오2, 3에서는 35.04km/h, 34.79km/h의 비슷한 통행속도가 나타났다. 대상지 두 교차로에 쌍구형 회전교차로를 도입한 시나리오4에서는 38.
시나리오 4에서는 대상지인 성모오거리 및 대고오거리 두 지점 모두 회전교차로로 전환하여 쌍구형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나타나는 효과를 분석하였는데 [Table 4]와 같이 A-4구간에서 5.61km/h의 가장 낮은 통행속도가 나타났으며, 8-A구간에서 64.65km/h의 가장 높은 통행속도가 나타났다. 20개 구간 평균 통행 속도가 38.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 대상지인 성모오거리와 대고오거리를 회전교차로로 도입했을 경우 지체시간, 통행속도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에서 연구방법론으로 활용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분석값에 대한 검증이 미비하고, 실제 도로에 적용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한 현실적인 척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회전교차로 분석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undabouts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회전교차로는 중앙교통섬, 회전차로, 진출·입차로, 분리교통섬 등으로 구성되며, 회전교차로 내의 회전차량의 속도와 관련된 내접원 지름은 중앙교통섬 직경과 회전차로 폭을 포함하고 있으며, 중앙교통섬은 내측의 길어깨 폭과 화물차 턱 폭을 포함하고 있다
시범사업을 통한 회전교차로의 성공적인 도입으로 행정자치부에서는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인가?
시범사업을 통한 회전교차로의 성공적인 도입으로 행정자치부에서는 2022년까지 회전교차로 확대 보급을 목표로 불필요하게 신호대기 시간이 길거나 신호통제 실효성이 낮은 교차로를 중심으로 회전교차로 보급과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존 신호가 연동화 되고 있는 신호교차로에 회전교차로를 도입할 경우 연동화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어 도입을 기피하고 있으므로 회전교차로 도입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으로 완공된 89개소를 대상으로 2009년과 2010년 교차로 사고건수를 비교해 본 결과는 어떠한가?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의 일환으로 회전교차로를 2010년∼2012년까지 3년 동안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269개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으로 완공된 89개소를 대상으로 2009년과 2010년 교차로 사고건수를 비교해 본 결과, 회전교차로 도입으로 인해 39.1%의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밖에도 경제적, 교통운영 측면 등에서 일반 평면교차로에 비해 효율적이라고 나타났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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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N. H(2017), "A Study on the Operational Effects of Adjacent 5-Legged Roundabouts," Graduate school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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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D. W., Ko S. I. and Lee D. W.(2012), "Effectiveness Analysis of Transforming Many-Legs Type Intersection into Roundabout in Jej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6D, pp.623-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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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K. T.(2011), "A Study on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Multi-Legged Roundabout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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