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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6, 2013년, pp.6 - 16
강진동 (서울특별시 교통운영과) , 박용우 (서울특별시 교통운영과) , 조혜진 (서울특별시 교통운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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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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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 회전교차로 설치는 어떤 사업으로 시작되었는가? | 정부는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의 일환으로 현대식 회전교차로(Modern Roundabouts)를 국내에 도입,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에 확대 설치중이다. 서울시에서도 2010년 종로소방서 앞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3년 10월 현재 시내 17개소에 회전교차로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 |
서울 시내 회전교차로 설치 전 후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여 교통 소통 및 안전 측면의 개선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려는 배경은 무엇인가? |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적은 신호교차로에서 불필요한 제어지체를 줄이고, 무신호교차로의 통행우선권을 명확히 하여, 교차로 진입속도를 낮춰 사고의 위험성과 심각도를 낮추는 점에서 일반 교차로보다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실증연구는 해외 사례가 대부분이며, 국내 도입에 따른 효과분석(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한국교통연구원, 2011, 2012)의 경우 서울시와는 도로 여건과 교통량 수준이 확연히 다른 지방부 외곽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서울과 같이 교차로 간격이 조밀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의 회전교차로 도입 효과 검증이 없었던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회전교차로 설치 전 후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여 교통 소통 및 안전 측면의 개선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회전교차로 운영지역 인근 주민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시민들이 체감하는 설치 전·후의 정성적인 효과분석 및 시설 운영측면의 미비점을 평가하여 향후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것은? | 정부는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의 일환으로 현대식 회전교차로(Modern Roundabouts)를 국내에 도입,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에 확대 설치중이다. 서울시에서도 2010년 종로소방서 앞 회전교차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3년 10월 현재 시내 17개소에 회전교차로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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