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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HP 분석결과를 토대로 대도시중심인 대중교통기본계획을 시 · 군 단위까지 포괄하는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대체적으로 특별 · 광역시와 시와는 비교적 유사한 상대적 가중치를 보이고 있으나 군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 에 있어 도시 규모별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도시별 실효성 있는 국가 정책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지자체 실무자 대상으로 구성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의 평가 대상은 일반 시민으로 초점을 두어
본 연구의 목적은 제2차 대중교통 기본계획을 수행함에 있어, 기존 지자체 대중교통 정책의 무모한 사업추진과 일관성 없는 행정으로 방향성을 잃어가는 현실에 대한 반성과 향후 진행되어야 할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지자체별 교통정책 실무자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면접조사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계량적 접근이 어려운 분야의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경험을 조직화, 구조화 및 체계화하여
제안 방법
후)구할 수">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대중교통 정책 등에 대한 지자체들의 의견수렴 정도와 정부와 지자체간 어떠한 이해갈등이 상충하고 있는지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AHP 평가항목을 구성하였다. AHP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 시 대분류로서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개선/확충사업’,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사업’,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사업’의 3가지로 분류하였고,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개선/확충사업’의 소분류로서 ‘기존시설수단개선확충’, ‘신교통사업’, ‘환승시설 및 체계효율화사업’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전문가(평가자)가 비교·평가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비교적 간결하게 평가항목을 구성하였다.
상위계층에 있는 요소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공헌하는 직계 하위계층에 있는 요소들을 쌍대비교하여 행렬을 작성한다. 쌍대비교를 통하여 상위 요소에 기여하는 정도를 <표 1>과 같이 9점 척도로 중요도를 부여하게 된다.
평가항목을 결정하고 AHP의 계층구조를 확정함에 있어 최대한 필요한 요소들을 모두 포함시키고, 동시에 상호배타성이 유지되도록 대분류와 소분류를 설정하였다. 또한 전문가(평가자)가 비교 · 평가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비교적 간결하게 평가항목을 구성하였다.
후)교통정책실무자를">교통정책 실무자를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표본으로 선출된 교통정책 실무자 24명을 대상으로2010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방법은 설문지(자기기입식)를 이용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AHP 분석을 위해 일반
대상 데이터
실무자 대상 설정 시 전국을 특별시/광역시, 시, 군으로 층화한 후 각 층마다 대표적인 시·군을 선정하여 대상 시·군마다 8명의 교통정책 실무자를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전국 시·군 교통정책 담당자로서 해당분야 실무자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후)면접 조사를">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AHP 분석을 위해 일반 범용통계패키지인 SAS 9.1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후)면접조사 방식으로">면접조사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계량적 접근이 어려운 분야의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경험을 조직화, 구조화 및 체계화하여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단계에서 수학적 모형으로 적합하도록 고안된 의사결정방법인 AHP기법을 사용 하였다. AHP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의사결정 계측구조를 구성하는
성능/효과
">사용 하였다. AHP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의사결정 계측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위계층의 요소를 기준으로 하위계층에 있는 각 요소의 가중치(weight)를 측정하고, 각 단계별 가중치를 종합적으로 계산해서 최하위계층에 있는 대안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대중교통 정책 등에 대한 지자체들의
결론적으로, 위와 같은 단계를 통하여 각 계층에서의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할 수 있으며 상위 계층의 상대적 중요도를 통하여 하위 계층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할 수 있다.
후)‘대중교통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의">‘대중교통정보시스템구축사업’의 중요도 또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특별시/광역시와 시와는 비교적 유사한 상대적 가중치를 보이고 있으나 군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특별·광역시·시·군별 global priority 및 순위(rank)를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환승시설 및 체계효율화사업’의 중요도가 높게 나 타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기존 시설·수단 개선 확충사업’, ‘대중교통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의 중요도 또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전체 24개 시·군의 평가항목에 대한 최종 가중치인 global priority를 살펴보면 ‘환승시설및체계 효율화사업’이 0.1706으로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평가하였으며, ‘기존시설/수단개선확충사업’이 0.1468, ‘대중교통정보시스템구축사업’이 0.1179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24개 시도의 가중치를 살펴보면, ‘대중교통서비스개선사업’의 가중치가 0.353으로 가장 높았고, ‘대중교통서비스개선사업’이 0.321의 가중치를 보였으며, ‘대중교통전용지구확대사업’의 가중치가 0.131로 가장 낮은 중요도로 분석되었다.
전체적으로 ‘대중교통시설 및 수단개선/확충사업’의 가중치가 0.414로서 가장 높으나 ‘대중교통경쟁력강화사업’의 가중치가 0.353으로 24개 시도의 가중치(0.256)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사업’의 가중치(0.428)가 24개 시도의 가중치(0.334)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대중교통이용서민지원방안’의 중요도가 0.374로 가장 높았으며, ‘도시철도운영합리화사업’의 중요도(0.102)가 가장 낮게 분석되었다.
735)의 가중치가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볼 때, 특별시/광역시의 가중치 비율은 전체 24개 시도의 가중치의 비율과 유사한 분포를 보였다.
특별시/광역시, 시, 군별 global priority 및 순위(rank)를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환승시설및 체계효율화사업’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기존시설/수단개선확충사업’, ‘대중교통정보시스템구축사업’의 중요도 또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후)국가정책을">국가 정책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지자체 실무자 대상으로 구성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의 평가 대상은 일반 시민으로 초점을 두어 대중교통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본 연구에는 계량적 접근이 어려운 분야의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경험을 조직화, 구조화 및 체계화하여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단계에서 수학적 모형으로 적합하도록 고안된 의사결정방법인 AHP기법을 사용 하였다. AHP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의사결정 계측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위계층의 요소를 기준으로 하위계층에 있는 각 요소의 가중치(weight)를 측정하고, 각 단계별 가중치를 종합적으로 계산해서 최하위계층에 있는 대안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구할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대중교통 정책 등에 대한 지자체들의 의견수렴 정도와 정부와 지자체간 어떠한 이해갈등이 상충하고 있는지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AHP 평가항목을 구성하였다.
의사결정 분석자는 의사결정사항을 어떻게 계층화해야하는가?
AHP 의사결정기법의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의사결정 분석자는 서로 관련되어 여러 의사결정사항을 계층화해야 한다. 계층의 최상부에 가장 포괄적인 의사결정의 목적이 놓이며, 그 다음의 계층들은 의사결정의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들로 의사결정의 질(quality of the decision)에 영향을 주는 특성으로 구성한다. 이러한 목표들은 낮은 계층에 있는 것일수록 구체적인 것이 된다. 계층의 최하부하는 선택의 대상이 되는 여러 대안으로 구성된다.
AHP기법이란?
본 연구의 목적은 제2차 대중교통 기본계획을 수행함에 있어, 기존 지자체 대중교통 정책의 무모한 사업추진과 일관성 없는 행정으로 방향성을 잃어가는 현실에 대한 반성과 향후 진행되어야 할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지자체별 교통정책 실무자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면접조사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계량적 접근이 어려운 분야의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경험을 조직화, 구조화 및 체계화하여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단계에서 수학적 모형으로 적합하도록 고안된 의사결정방법인 AHP기법을 사용 하였다. AHP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의사결정 계측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위계층의 요소를 기준으로 하위계층에 있는 각 요소의 가중치(weight)를 측정하고, 각 단계별 가중치를 종합적으로 계산해서 최하위계층에 있는 대안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구할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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