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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정책의 지자체별 중요도 분석
Analysis of Public Transport Policies using Analytic Hierarchical Processing Methodology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2, 2011년, pp.53 - 62  

유수재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실) ,  이승준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실) ,  김도훈 (경기대학교 응용정보통계학과) ,  최병호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실) ,  강동수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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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HP 분석결과를 토대로 대도시중심인 대중교통기본계획을 시 · 군 단위까지 포괄하는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 대체적으로 특별 · 광역시와 시와는 비교적 유사한 상대적 가중치를 보이고 있으나 군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결과는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 에 있어 도시 규모별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도시별 실효성 있는 국가 정책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지자체 실무자 대상으로 구성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의 평가 대상은 일반 시민으로 초점을 두어 본 연구의 목적은 제2차 대중교통 기본계획을 수행함에 있어, 기존 지자체 대중교통 정책의 무모한 사업추진과 일관성 없는 행정으로 방향성을 잃어가는 현실에 대한 반성과 향후 진행되어야 할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지자체별 교통정책 실무자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면접조사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계량적 접근이 어려운 분야의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경험을 조직화, 구조화 및 체계화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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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본 연구에는 계량적 접근이 어려운 분야의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경험을 조직화, 구조화 및 체계화하여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단계에서 수학적 모형으로 적합하도록 고안된 의사결정방법인 AHP기법을 사용 하였다. AHP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의사결정 계측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위계층의 요소를 기준으로 하위계층에 있는 각 요소의 가중치(weight)를 측정하고, 각 단계별 가중치를 종합적으로 계산해서 최하위계층에 있는 대안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구할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대중교통 정책 등에 대한 지자체들의 의견수렴 정도와 정부와 지자체간 어떠한 이해갈등이 상충하고 있는지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AHP 평가항목을 구성하였다.
의사결정 분석자는 의사결정사항을 어떻게 계층화해야하는가? AHP 의사결정기법의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의사결정 분석자는 서로 관련되어 여러 의사결정사항을 계층화해야 한다. 계층의 최상부에 가장 포괄적인 의사결정의 목적이 놓이며, 그 다음의 계층들은 의사결정의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들로 의사결정의 질(quality of the decision)에 영향을 주는 특성으로 구성한다. 이러한 목표들은 낮은 계층에 있는 것일수록 구체적인 것이 된다. 계층의 최하부하는 선택의 대상이 되는 여러 대안으로 구성된다.
AHP기법이란? 본 연구의 목적은 제2차 대중교통 기본계획을 수행함에 있어, 기존 지자체 대중교통 정책의 무모한 사업추진과 일관성 없는 행정으로 방향성을 잃어가는 현실에 대한 반성과 향후 진행되어야 할 대중교통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지자체별 교통정책 실무자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면접조사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계량적 접근이 어려운 분야의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경험을 조직화, 구조화 및 체계화하여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의사결정단계에서 수학적 모형으로 적합하도록 고안된 의사결정방법인 AHP기법을 사용 하였다. AHP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의사결정 계측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위계층의 요소를 기준으로 하위계층에 있는 각 요소의 가중치(weight)를 측정하고, 각 단계별 가중치를 종합적으로 계산해서 최하위계층에 있는 대안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구할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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