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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4, 2011년, pp.29 - 33
이종남 (천안서북경찰서 경비교통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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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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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멸신호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점멸 신호는 현재 녹색, 황색, 적색의 구조로 되어있는 신호등 구조에서 운전자에게 더없이 익숙한 구조일 뿐더러, 기존신호체계를 그대로 유지하여 다른 신호체계로의 개선보다 예산적인 면에서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점멸신호는 녹색점멸, 황색점멸, 적색점멸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에서 가장 주목하는 것은 녹색점멸이다. | |
점멸이란? | 본고에서 교통신호 체계의 획기적 개선을 위하여 제안하는 방안은 바로 점멸구조다. 점멸이란 말 그대로 불이 들어와 있는 신호에 깜빡임을 주어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주는 것이다. 점멸 신호는 현재 녹색, 황색, 적색의 구조로 되어있는 신호등 구조에서 운전자에게 더없이 익숙한 구조일 뿐더러, 기존신호체계를 그대로 유지하여 다른 신호체계로의 개선보다 예산적인 면에서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 |
딜레마 구간이란? | 만약에 최대 통과거리가 임계 정지거리 보다 길거나 같다면 운전자는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정지선에 완전히 멈출 수도 없고 황색 신호 안에 통과할 수도 없는 구간이 생긴다. 이러한 구간을 ‘딜레마 구간’ 이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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