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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의 신호현시 구성기법에 관한 연구
Phasing and Sequencing Design Techniques at a Signalized Intersec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2 no.5 = no.76, 2004년, pp.19 - 33  

조준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성호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도철웅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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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 운영 최적화를 위한 4가지 변수인 주기, 현시순서, 현시녹색시간, 옵셋 중에서 지금 지 정형화된 지침이 없이 전문가의 경험이나 휴리스틱한 규칙(Heuristic rule)에 의해 결정되었던 현시순서에 대해 다양한 교통조건을 고려하여 최적현시와 지체변화를 분석하였다. 교통조건은 독립/연동교차로, 교차로 기하구조, 비혼잡/혼잡상태, 통과교통량에 대한 좌회전 교통량비(LT/Thru)에 따라 Dual ring에서 구현가능한 모든 현시순서를 대상으로 최적현시를 도출하였다. 분석과정에서 비혼잡상태의 경우 LT/Thru가 작을수록 직진 중첩 동시신호가 가장 우수하게 나왔으며, LT/Thru가 크게 증가할수록 선행양방향좌회전이 양호하게 나타났다. 혼잡상태의 경우는 LT/Thru 15%에서 공통적으로 최적현시가 변하였는데 이는 포화도와 이동류별 녹색시간비율이 크게 변하면서 급작스런 주기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독립교차로 및 연동교차로 현시순서 분석 결과를 보면 전반적으로 선행양방좌회전 현시와 직진 중첩 동시신호 현시가 가장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방 동시신호 현시는 대체로 지체가 높게 나타나 신호운영에 비효율적인 것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되었다. 특히 연동교차로에서는 연동에 중요한 요소인 옵셋과 진행대폭(bandwidth)의 상호관계를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직진 중첩 동시신호가 최적현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검지기가 설치되지 않은 고정식 신호기로 운영되는 지방부 및 도시 가로망의 교통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에는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시스템이 활발히 연구. 운영되고 있는데 이 시스템 내에 포함되어 있는 TOD방식의 고정시간 제어(pretimed control)나 패턴선택제어(pattern selection control)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

참고문헌 (20)

  1. 도철웅(2004),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2. 조준한(2001), 'TRANSYT-7F을 이용한 신호현시 구성기법과 신호최적화 전략',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3. 김경철(1993), '지식기반체계 접근방법에 의한 교통신호 현시설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4. 진현수 . 홍유식 . 김성환(1996), '퍼지논리를 이용한 최적교장l호 현시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17-133 

  5. 신언교(1997). ‘지체최소화를 위한 신호연동화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박사학위논문 

  6. 김영찬 . 신언교(1997), '지체최소화를 위한 도시간선도로 좌회전현시체계 최적화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57-174 

  7.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1997). 좌회전 교통류 관리방안에 관한연구 

  8. Akcelik R(1986), 'Trafiic signals Capacity timing analysis, ARR123, Research report, ARRB 

  9. Nittymaki J (1999), 'Using fuzzy logic to control traffic signals at multi-phase intersection', Dortmunder fuzzy tape, Computational intelligence: theory and application 

  10. Hummer J.E, Montgomery R.E, Shinha K.C(1991), 'Guidelines for use of leading and lagging left-turn phasing' TRR 1324 

  11. Fambro D.B, Gaston G.D, Hoff C.M(1991), 'Comparison of two protected-permitted lead-lag left turn phasing arrangements', Research report 9891F.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12. Parsonson P.S (1992), 'Signal timing improvement practices', NCHRP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172, TRB 

  13. Pline J.L(1995) , 'Left turn treatment atintersections', NCHRP synthesis 225, TRB 

  14. Mohammed A. Hadi, Charles E, Wallace (1999), 'TRANSYT-7F Simulation Model for Congested Conditions', a paper presented at the 78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vember 

  15. Min-tang Li, Albert C. Gan(1999), 'Signal Timing Optimization for Oversaturated Networks using TRANSYT-7F', a paper presented at the 78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January 

  16. Catarella Am, Wolshon B, Juneau Nm (2001). 'A method for the simulation of coordinated lead-lag left-turn phasing in CORSIM'. ITE Journal 

  17. Fred L, Orcutt Jr (1993),' The traffic signal book', Prentice-Hall 

  18. Lin H.J, Machelmehl C.E, Lee, Herman(1998), 'Guidelines for use of left-turn lane and signal phase' ,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Univ of Texas 

  19. Wallace,C.E.,K.G.Courage,.M.A.Hadi and A Gan (1998), 'Methodology for Optimization Signal Timing, Volume 4 TRANSYT-7F User Guide' . prepared for the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COURAGE & WALLACE, Gainesville, FL, updated by the McTrans Center, University of Florida 

  20. Traffic Software Integrated System, User's Manual (1998)', prepared by ITT Systems and Sciences, Inc. ,for the FeFedreral Highway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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