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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라북도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도입방안
Demand Response Transit(DRT) in Jeonbuk Province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6, 2011년, pp.25 - 36  

장태연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유창남 (전라북도 녹색교통물류과) ,  김학모 (전라북도 녹색교통물류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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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조사는 전라북도 내 벽지노선이 운영되고 있는 지역내 주민들의 버스이용실태를 파악하고 전라북도 DRT 도입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DRT에 대한 도민들의 이해도가 낮은 것을 감안하여 설문지에는 DRT의 상세한 정의와 운영 방법이 포함되었다.
  •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DRT에 관련한 원론적인 소개가 있어왔지만 본 연구는 전라북도를 대상으로 DRT의 적용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전라북도의 경우 전주시를 제외하고 군산시, 익산시, 김제시, 정읍시 남원시 등의 시단위의 도시는 도·농 통합도시로서 군 단위와 마찬가지로 버스이용승객이 적을 뿐 아니라 넓은 지역에 분산되어 있는 등의 지역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버스서비스 공급에 있어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가설 설정

  • 소요되는 차량은 5대이지만 1대를 예비용으로 총 6대를 준비하고, 소요되는 운전기사는 근무 시간 및 주말운영을 고려하여 8명이 필요한 것으로 가정한다( 참조).
  • 운영비용에서 도입 지역이 확대될 경우 운전기사의 인건비 부분만 가변적으로 비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외 항목은 고정비용으로서 매년 일정할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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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기본법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은? 또한, 불규칙 적인 교통수요로 인하여 기존의 일정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에 의해 운영되는 현재의 버스 운영체계로는 수익성을 확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2011년 4월 국무회의에서는 서민 교통강화를 위해 최저 교통서비스 기준제정 등 서민층에 대한 교통서비스를 대폭 개선하고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 등을 실현하기 위한 <교통기본법>을 의결하였으며, 교통기본법에는 이용수요가 부족한 벽·오지 등에 대한 커뮤니티 버스, 예약형 버스운행 등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제공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의 가장 큰 특징은? 또한, 기존 버스시스템이 지니고 있는 운영상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교통수단 이용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가장 큰 특징은 일정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시간)표가 없이 수요(고객)발생에 응답하는 형태의 교통서비스이다.
벽지노선을 운행하는 대중교통의 경우 서비스 만족도가 낮은 이유는? 벽지노선을 운행하는 대중교통의 경우 운행시간과 배차간격이 길어짐에 따라 낮은 운행횟수와 높은 운행비용으로 교통서비스가 필요할 때 이용할수 없어 대체적으로 서비스 만족도도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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