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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3, 2018년, pp.46 - 58
장태연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준성 (전북대학교)
DRT should have higher positive benefits to become the public transit than the current backcountry buses having demand deficiency and operation problems. The study examines the factors for activating DRT through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IPA) and applies the IPA gap theory to find re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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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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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T의 도입의 목적은 무엇인가? | 농어촌 주민의 이동권 확보와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 제공, 비용의 효율성을 위해 2015년 1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개정 후 국내 벽지 농어촌 지역에서 수요응답형교통(demand response transport, 이하 DRT)이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DRT의 경우 농어촌버스가 운행하고 있지 않은 대중교통 공백지역에서 운행중에 있지만, DRT의 도입은 대중교통 공백지역의 운행외에 농어촌지역 주민의 도시이주에 따른 거주인구의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절대적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는 농어촌 버스 벽지노선을 대체하기 위한 더 큰 목적이 있다. 도시지역과 달리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패턴이 불규칙하여 기존의 정해진 노선과 운행계획표에 의해 운영되는 버스시스템으로는 노선 수익성을 확보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버스운송사업자가 운행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며, 농어촌지역에 제공되는 대중교통은 대부분이 보조금에 의한 벽지노선으로서 대체 교통수단이 없어 운행이 중단될 경우 주민의 경제활동에 상당한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
농어촌 주민의 이동권 확보와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 제공, 비용의 효율성을 위해 무엇이 운영되고 있는가? | 농어촌 주민의 이동권 확보와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 제공, 비용의 효율성을 위해 2015년 1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개정 후 국내 벽지 농어촌 지역에서 수요응답형교통(demand response transport, 이하 DRT)이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DRT의 경우 농어촌버스가 운행하고 있지 않은 대중교통 공백지역에서 운행중에 있지만, DRT의 도입은 대중교통 공백지역의 운행외에 농어촌지역 주민의 도시이주에 따른 거주인구의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절대적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는 농어촌 버스 벽지노선을 대체하기 위한 더 큰 목적이 있다. | |
수요응답형교통의 IPA 결과로 가장 시급한 개선항목은 무엇인가? | 연구는 기존 농어촌버스와 DRT가 혼용 운행되고 있는 지역에서 DRT의 중요도와 실행도(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를 분석하고, 농어촌버스 만족도와의 관계성 분석하기 위해 IPA의 불일치 이론을 적용한다. IPA 결과로 가장 시급한 개선항목은 DRT 운행범위이며 환승위치, 환승시간, 환승거리, 정시도착, 안전운전, 운행시간, 차량수가 개선항목이다. 불일치이론 결과 농어촌버스와 비교하여 DRT 활성화를 위해서는 실행도보다 중요도가 큰 경우, 환승 편리성, 운행 시간 및 범위, 운행차량에 대해 실행도를 높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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