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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차 전용 지하차도 도입에 따른 지체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lay Time Building of Underpass for Small Ca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3 = no.49, 2011년, pp.131 - 137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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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의 폭발적인 차량의 증가와 지가 상승, 도시부 시가지 내에서의 지상공간의 공급한계, 자연환경 및 경관에 대한 사용자 요구수준의 증대 등 여러 이유로 지하공간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지하공간의 개발은 필연적으로 건설비의 증가로 이어지며 대형 구조물의 설치는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최근에 가능하면 도심 구조물의 경우 경량화, 소형화 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지하공간의 개발을 위해 대구광역시의 도시부 도로에 설치되어 운영 중인 지하차도 구조물을 대상으로 미시적 소프트웨어인 VISSIM 5.20을 이용하여 소형차 전용 지하차도 도입에 따른 지체시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소형차 전용 지하차도 도입 시 운영 방식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대형차량을 지하차도를 통해 통행시키지 않고 지하차도 상부 평면교차로를 이용해 통행하도록 하였으며, 교통특성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접근로의 포화도(v/c)와 대형차량 혼입률을 순차적으로 증가시켜 통행시간의 변화를 알아보고 기존 지하차도와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소형차 전용 지하차도의 도입은 토지매입에 따른 경제적 손실, 구조물의 대형화에 따른 환경훼손 및 친환경적 녹색교통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underground space essentially leads to increase in construction cost and installation of a large structure also acts as a factor deteriorating fine sight of the city. Accordingly, there recently is a trend to make city center structures light and small if possible. In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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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차도의 경량화, 소형화를 위한 방안으로 소형차전용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교통 특성에 따른 접근로별 지체시간 분석을 통해 도입가능성 및 효율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화도(v/c), 대형차 혼입률 등 교통 특성에 따라 접근로별 지체시간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교통 특성에 따른 소형차 전용 지하차도의 도입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결과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현재 대구광역시의 주요도로의 대형차 혼입률을 조사. 분석한결과는 표 3과 같이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도시미관 향상, 건설비 절감 등의 최근 사회적 경향을 반영하여 도시내 교통시설의 경량화, 소형화 방안의 하나로 소형차 전용 지하차도 도입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도심 주요도로의 대형차 혼입률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입체교차로 등 교통시설의 설계시 대형차량을 기준으로 설계함에 따라 구조물이 대형화되고 이로 인한 공사비 증가, 도시미관의 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이러한 추세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통 지체를 해소하기 위해 도심에 건설되고 있는 입체교차로 중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건설비를 절감하고 도시 미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경량화, 소형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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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2001). "도로설계편람." 도서출판 건설정보. 

  2.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도서출판 건설정보. 

  3. 대한교통학회(2003). "도로의 구조.시설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4. 도충현, 이영우(2010). "도로다이어트를 위한 차로폭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71-78. 

  5. 박권제, 이의준, 이춘혁(2009). "소형전용도로 도입을 위한 기준 정립."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91-96. 

  6. 박성석, 권상섭, 조영제, 박명철, 임동욱(2008). "신개념 대심도 터널을 이용한 소형차 전용도로." 유신기술회보. p123-134. 

  7. 이성준, 남영국, 허용, 최동식(2009). "도로의 구조 시설에 관한 규칙 개정 소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37-42. 

  8. 이희건(2010). "지하차도 계획 및 구조물 설계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9. 황인태, 김원식(2009). "소형차도로의 시설기준 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60-72. 

  10. AASHTO.(1992). "A Police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 

  11. Matthew Beaulied.(2007). "A Guide to Documenting VISSIMBased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 TRAC. 

  12. National Research Council.(2000). "Highway Capacity Manual."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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