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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과속운전의 심리적 요인 연구 (과속의도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Psychological Factors of Speeding Behavior Using a Driving Simulator (Focused on Speeding Inten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1, 2011년, pp.39 - 46  

류준범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신용균 (도로교통공단 대구광역시지부)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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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운전은 보행자의 안전뿐만 아니라 운전자 자신이나 가족들에게 심각한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초래하는 주된 교통사고의 원인들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속운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들은 대부분 조사연구로 인과관계의 규명이 불분명 할 뿐만 아니라 회고적인 방식을 사용하여 연구결과에 대한 신뢰도 역시 검증할 수 없는 제한점을 갖는다.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실험연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나 실제 차량을 이용한 현장연구는 현실적으로 주변 차량이나 신호체계 등을 통제하여 모든 피험자에게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시뮬레이터를 통한 실험연구를 계획하였으며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들 중 하나인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였다. 먼저, 운전자들의 과속운전 의도 수준에 따라 과속운전 의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성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운전행동 지표들에 있어서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과속운전 의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 가속페달 답력 편차가 크고 주행속도가 빨랐으며 과속빈도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eding is a major cause of traffic accidents that affects the safety of pedestrians and harms drivers and their families, property and mental health. However, most researches on speeding behavior have been conducted by survey method, so the relationship between cause and effect is not clear.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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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과속의도와 과속행동 및 여러 운전행동 지표들(예를 들면, 차량속도, 과속빈도, 가감속페달 답력 조작, 그리고 차량편측위치 편차 등)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험연구를 계획하였고,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과속운전 의도가 낮은 사람들과 높은 사람들 간에 실제 운전행동 측정지표들의 차이를 검증하고 과속운전 의도가 실제 과속운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차량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가상적인 도로환경 및 이벤트 상황을 포함한 가상교통 현실을 재현한 후, 운전자의 다양한 운전행동 반응들을 측정하고 이를 과속의도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과속의도가 과속운전을 포함하여 실험참여자의 실제 운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과속의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 주행속도, 전체 도로구간에서의 과속운전 빈도, 고속도로 구간에서의 과속운전 빈도, 가속페달 답력 편차 및 전체 소요시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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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TA-DS란? ROTA-DS는 도로교통공단에서 2004년도에 개발하여 운영 중인 차량시뮬레이터로 실제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운전자가 실제 도로에서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상황을 연출할 수 있는 장치이다. ROTA-DS는 운전자가 실제 자동차를 운전할 때 느끼는 운동을 재현하는 운동시스템, 주행환경 및 소음을 재현하는 영상 및 음향시스템, 시스템 상황을 감시하는 감시시스템 및 각 영상시스템 간의 정보 및 데이터 교환, 시간 일치화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 통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적요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차량시뮬레이터의 사용이 주는 이점은? 인적 요인(human factors)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차량시뮬레이터의 사용은 유사한 현실 세계 혹은 도로 상의 운전연구에 있어서 실험적 통제, 경제성, 안전성 그리고 자료 수집의 용이성 등을 포함하여 많은 이점들을 지닌다. 이러한 이유로 시뮬레이터는 점차 매력적인 연구도구로 인정받고 있지만 여전히 시뮬레이터 멀미와 함께 타당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Godley, Triggs, & Fildes, 2002).
운전자의 주관적인 자기보고를 측정하고 회고적 방법을 이용하는 연구의 문제점은? 그러나 이러한 연구방법은 크게 두 가지 문제점을 갖는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Vogel과 Rothengatter(1984)의 연구에서는 자기 보고된 속도와 기록된 속도간에 r=.56의 상관을 갖는다고 보고되었으나(Haglund & Aberg, 2000에서 재인용), 주관적 자기보고(즉 과속의도)와 실제 운전행동(즉 과속행동) 측정치와의 관련성이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Parker & Manstead, 1996) 측정 장소에 따라 상관계수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Fildes, Rumbold, & Leening, 1991; Haglund & Aberg, 2000에서 재인용). 가령, Fildes 등(1991)의 연구에서 도시 지역과 교외 지역에서의 자기보고된 속도와 실제 측정된 속도와의 상관이 각각 .12와 .52로 측정 장소에 따라 차이가 큰 것을 들 수 있다. 둘째, 과속의도와 과속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밝히기 어렵다. 물론 전향적 조사방법(prospective method)을 사용하여 과속운전 의도가 미래의 과속운전 행동으로 연결되는지를 조사하여 볼 수는 있겠으나 주관적인 입장에서 진술한 자기 보고가 실제 운전행동과 동일한 준거변인으로서 적절한 지에 관한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신용균.류준범.강수철.임평남(2006), "운전 시뮬레이터를 통한 과속운전 행동예측", 제51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123-130. 

  2. 운전면허시험관리단(2009), 연령층 성별.면허종별 운전면허소지자료. 

  3. 한덕웅.한인순(2001), "과속운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2), pp.39-62. 

  4. Aberg, L., Larsen, L., Glad, A., & Beilinson, L.(1997), Observed vehicle speed and drivers' perceived speed of others. , pp.287-302. 

  5. Ajzen, I.(1985), From intentions to actions: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J. Kuhl & J. Beckmann (Eds.), Action 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NY: Springer-Verlag. 

  6. Blaauw, G. J.(1982), Driving experience and task demands in simulator and instrumented car: A validation study. Human Factors, 24, pp.473-486. 

  7. Connolly, T., & Alberg, L.(1993), Some contagion models of speeding.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5, pp.57-66. 

  8. Elliott, M. A., Armitage, C. J., & Baughan, C. J.(2003), Dirvers' compliance with speed limits: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 pp.964-972. 

  9. Elliott, M. A., Armitage, C. J., & Baughan, C. J.(2005), Exploring the belief underpinning drivers' intentions to comply with speed limit. Transportaion Research Part F, 8, pp.459-479. 

  10. Godley, S. T., Triggs, T. J., & Fildes, B. N.(2002), Driving simulator validation for speed research.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pp.589-600. 

  11. Haglund, M., & Aberg, L.(2000), Speed choice in relation to speed and influences from other drive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3, pp.39-51. 

  12. Manstead, A. S. R., Parker, D., Stradling, G., Reason, J. T., & Baxter, J. S.(1992),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 pp.509-530. 

  13. Parker, D., & Manstead, A. S. R.(1996), The social psychology of driver behaviour. In G. Semin & K. Fiedler, Applied Social Psychology. London: SAGE Publications. 

  14. Tornros, J.(1998), Driving behaviour in a real and a simulated road tunnel-validation stud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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