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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폭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Main Psychological Factors Contributing to Aggressive Driving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4, 2007년, pp.89 - 98  

신용균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류준범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강수철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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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난폭운전은 도로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운전행동일 뿐만 아니라 운전자나 보행자와 같은 도로 이용자에게 매우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난폭운전과 관련된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가 없고 난폭운전에 대한 정의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난폭운전의 정의를 내리고 이러한 난폭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여러 심리사회적 변인들의 유의성을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Ajzen, 1985)과 Triandis(1977)가 제안한 '습관' 변인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예비조사에서 국내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난폭운전을 조사한 결과, 난폭운전은 과속운전, 신호위반 운전 및 끼어들기 운전 등의 순으로 보고되었다. 본 조사에서는 대표적인 난폭운전의 세 가지 유형 각각에 대해서 인구통계적 특성을 통제하고도 TPB 변인들과 습관변인들이 유의한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과속운전 의도와 신호위반운전 의도의 경우 주관적 신념, 행동통제력 지각, 습관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끼어들기운전 의도에서는 행동통제력 지각 및 습관만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과속운전 행동과 신호위반운전 행동은 의도 이외에 습관 변인만이 유의하였으나 끼어들기운전은 의도 이외에 행동통제력 지각 및 습관 변인 둘 다 유의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세 가지 난폭운전 유형 각각에 대하여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과 습관 변인을 추가한 대안모형을 검증하여 보았으며 이와 관련하여 연구의 제한점 및 난폭운전 교정프로그램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aggressive driving is a common driving behavior and it is raised as a dangerous factor for both drivers and passengers. However, it is hard to find studies on aggressive driving in Korea, and even the definition of aggressive behavior is not clearly explained. In this study, the term "agg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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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난폭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 변인들로 보고된 성별 및 연령 변인의 효과를 제외하고도 TPB에서 제안한 심리적 변인들 및 습관 변인이 난폭운전 의도와 행동을 유의하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Ajzen(1985, 1991)이 제안한 TPB 모형에 습관 변인을 추가하여 난폭운전 행동 즉 과속운전, 끼어들기운전 그리고 신호위반운전 각각을 예측하는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난폭운전 행동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보고된 성 및 연령 변인(Van Rooy, Rotton, & Burns, 2006; Krahe & Fenske, 2002)의 효과를 제외하고도 주요 예측변인들에 의한 설명변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들을 통제한 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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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난폭운전이란? 난폭운전(aggressive driving)은 운전자나 보행자와 같은 도로이용자에게 매우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작용을 한다. 미국 교통통계국의 2000년 8월 조사에 따르면, 난폭운전의 경우 조사대상 39%의 운전자가 안전에 위협요소라고 평가하였는데 반해 음주운전의 경우는 11% 의 운전자만이 위협요소라고 평가하여 난폭운전이 음주 운전에 비해 보다 큰 위협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TPB 모형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TPB란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Fishbein & Ajzen, 1975)에 특정 행동을 수행하기 쉽거나 어렵다고 지각하는 수준 즉 행동통제력 지각 변인을 추가한 모형이다(<그림 1> 참조). 기존의 Fishbein과 Ajzen(1975)의 합리적 행위이론에 따르면, 의도적 행동의 근접 결정요인은 행동에 대한 태도가 아니라 행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도이며 이러한 행동 의도는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라는 두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에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를 통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난폭운전 관련 선행연구들의 내용은 어떠했는가? 난폭운전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여러 연구들에서 다양한 운전자 변인들이 난폭운전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운전자의 태도(Miles & Johnson, 2003; Parker, Lajunen, & Stradling, 1998, 성격특성 (Underwood, Chapman, Wright, & Crundall, 1999), 안전의식(Lajunen, Parker, & Stradling, 1998) 및 차량 정체와 같은 교통상황(Shinar, 1998; Shinar & Compton, 2004) 등이 교통 심리학자들의 관심을 받아 왔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난폭운전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난폭운전에 대한 정의도 불분명하며 난폭운전의 범위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에 대한 합의도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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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신용균, 류준범, 강수철(2006), 과속운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 대한교통학회지, 24(3), 85-94 

  2. 한덕웅, 이민규(2001), 계획된 행동이론에 의한 음주운전 행동의 설명,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41-158 

  3. 한덕웅, 한인순(2001), 과속운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 는 심리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2), 39-62 

  4. Ajzen, I. (1985), From intentions to actions: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J. Kuhl & J. Beckmann (Eds.), Action 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NY: Springer-Verlag 

  5.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 179-211 

  6. Browne, M. W., & Cudeck, R.(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7.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NY: Wiley 

  8. Hemenway, D., & Solnick, S. (1993), Fuzzy dice, dream cars and indecent gestures: Correlates of driving behavior?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5, 161-17 

  9. Krahe, B., & Fenske, L.(2002), Predicting aggressive driving behavior: The role of macho personality, age, and power of car. Aggressive Behavior, 28, 21-29 

  10. Lajunen, T., Parker, D., & Stradling, S. G.(1998), Dimensions of driver anger, aggressive and highway code violations and their mediation by safety orientation in UK drive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1, 107-121 

  11. Likert, R. (1932), A technique for the measurement of attitudes. Archives of Psychology, 140, 44-53 

  12. Martinez, R. (1997), Statement of the honorable Ricardo Martinez, M. D., Administrator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before the Subcommittee on Surface Transpor-tation Committee on Transportation and Infrastructure US House of Representatives, July 17, 1997 [Online]. http://www.nhtsa.dot.gov/nhtsa/announce/testimony/aggres2.html [February 24, 01]. 

  13. Miles, D. E., & Johnson, G. L. (2003), Aggressive driving behaviors: Are there psychological and attitudinal predicto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6 147-161 

  14. Parker, D., Lajunen, T., & Stradling, S. (1998), Attitudinal predictors of interpersonally aggressive violations on the road.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1, 11-24 

  15. Paker, D., Stradling, S. G., & Manstead, A. S. R. (1996), Modifying belief and attitude to exceeding the speed limit: An intervention study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6, 1-19 

  16. Sabey B. E., & Taylor H. (1980), The known risks we run: The Highway, TRRL Supplementary Report 567, Crowthorne 

  17. Shinar, D. (1998), Aggressive driving: The contribution of the drivers and the sit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1, 137-16 

  18. Shinar, D., & Compton, R. (2004), Aggressive driving: An observational study of driver, vehicle, and situational variabl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6, 429-437 

  19. Triandis, H. C. (1977), Attitude and attitude change. NY: Wiley 

  20. Underwood, G., Chapman, P., Wright, S., & Crundall, D. (1999), Anger while driv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2, 55-68 

  21. Van Rooy, D. L., Rotton, J., & Burns, T. M. (2006), Convergent, discriminant, and predictive validity of aggressive driving inventories: They drive as they live, Aggressive Behavior, 32, 8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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