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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속도선택 기반 주행위험도 평가방법론 개발 (차내 교통안전정보 제공 효과 평가를 중심으로)
A Methodology for Driving Risk Evaluation Based on Driving Speed Choice (Focusing on Impacts of Providing In-vehicle Traffic Warning Inform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1, 2011년, pp.95 - 102  

김원철 (교통안전공단 안전진단처)

초록

본 연구에서는 Solomon이 제안한 속도편차 (주행속도와 평균속도와의 차) 개념을 이용하여 주행위험도를 정립하고, 순서프로빗모형을 이용하여 주행속도선택 기반 주행위험도평가모델을 개발한다. 제안모델을 고속도로의 차내 교통안전정보 제공효과 평가실험에 적용하여, 주행위험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남성이 여성보다, 경력 운전자가 초보 운전자보다, 교통사고의 경험이 적은 운전자가 고속도로를 안전하게 주행할 확률이 높다. 둘째, 고속도로를 오후에 주행하는 경우, 도로표면이 젖어있는 경우, 교통량이 한산하여 서비스수준이 너무 좋은 경우 주행위험도는 증가한다. 셋째, 경사진 회전구간을 주행하는 경우와 도로연장이 긴 곡선부 구간을 주행하는 경우 주행위험도는 증가한다. 한편, 주행위험도 증가는 차내 교통안전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어느 정도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제공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본 제안 모델은 새로 도입된 교통안전시설물의 교통안전도 효과를 평가 시 교통사고 자료가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 교통안전도를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Driving Risk Model (DRM) based on driving speed choices using an Ordered Response Probit (ORP) model. The DRM is conceptualized based on the relation between speed deviation and the occurrence of crashes found by Solomon. The impacts of various driving risk factors are reveal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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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olomon을 비롯한 여러 연구자들이 제안한 속도편차 (즉, ‘평균속도와 주행속도의 차’)의 개념을 도입하여, 차내 교통안전정보 제공에 따른 교통안전도 평가를 수행함과 동시에 주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차량-도로구조-주행환경 요인의 특성을 파악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속도선택에 기초한 주행위험도평가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고속도로 구간에 적용하여 주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주행위험도평가모델은 Solomon이 제안한 속도편차 (주행속도와 평균속도와의 차) 개념을 이용하였고, 순서형프로빗모형으로 제안모델의 틀을 정립하였다.
  • 제안된 주행위험도평가방법론은 고속도로 곡선부 사고잦은 구간의 교통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서일본고속도로공사(W-NEXCO)가 계획한 차내 교통안전정보 제공의 효과평가에 적용한다. 이를 통해, 차내 교통안전정보제공의 교통안전도 효과뿐만 아니라 주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 도로환경, 도로기하구조 요인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활용하여, 제안모델의 효용성을 검토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준편차(σ)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다시 말해, 운전자가 선택한 주행속도가 평균속도로부터 멀어짐에 따라 주행안전도는 감소된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주행위험도 개념을과 같이 정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계산의 용이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μ1 = 0, μ3 = ∞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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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행속도는 무엇인가? 주행속도는 운전자-차량-도로구조-주행환경과 관련된다요인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결과물로 교통안전도 분석에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며, 주행속도를 이용한 속도편차의 다양한 정의가 교통안전도 분석에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Lave (1985)는 ‘85th 주행속도와 평균속도의 차’를, Cafiso 외 (2005), 김용석과 조원범 (2004) 그리고 Lamm 외 (1996)는 ‘85th 주행속도와 설계속도의 차’를 개통된 도로의 선형일관성 평가에 활용하도록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모델에 고속도로의 차내 교통안전정보 제공효과 평가실험에 적용하여 주행위험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효과를 분석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제안모델을 고속도로의 차내 교통안전정보 제공효과 평가실험에 적용하여, 주행위험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남성이 여성보다, 경력 운전자가 초보 운전자보다, 교통사고의 경험이 적은 운전자가 고속도로를 안전하게 주행할 확률이 높다. 둘째, 고속도로를 오후에 주행하는 경우, 도로표면이 젖어있는 경우, 교통량이 한산하여 서비스수준이 너무 좋은 경우 주행위험도는 증가한다. 셋째, 경사진 회전구간을 주행하는 경우와 도로연장이 긴 곡선부 구간을 주행하는 경우 주행위험도는 증가한다. 한편, 주행위험도 증가는 차내 교통안전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어느 정도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제공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본 제안 모델은 새로 도입된 교통안전시설물의 교통안전도 효과를 평가 시 교통사고 자료가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 교통안전도를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85th 주행속도가 공용도로에서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예를 들어, Lave (1985)는 ‘85th 주행속도와 평균속도의 차’를, Cafiso 외 (2005), 김용석과 조원범 (2004) 그리고 Lamm 외 (1996)는 ‘85th 주행속도와 설계속도의 차’를 개통된 도로의 선형일관성 평가에 활용하도록 제안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제안된 85th 주행속도는 자유흐름 (free-flow) 상태에서 측정되어야만 하는 이유로 인해, 공용도로에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 문제를 보완하는 대안으로 평균속도와 주행속도의 차를 이용하는 방법이 1964년 Solomon에 의해 제안된 이후, 교통안전 분석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론적 측면에서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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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용석.조원범(2004), "주행속도 기반 도로 평면선형 설계 안전성 평가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25-32. 

  2. Cafiso, S., A.D. Graziano and G.L. Cava(2005) "Actual Driving Data Analysis for Design Consistency Evaluation" TRR, 1912, TRB pp.19-30. 

  3. Cirillo, J.A.(1968) "Interstate System Crash Research; Study II", Public Roads, 35, pp.71-76. 

  4. Garber, N.J. and A.A. Ehrhart(2000) "Effect of Speed, Flow, and Geometric Characteristics on Crash Frequency for Two-lane Highways" TRR, 1717, TRB, pp.76-83. 

  5. Hall, B.H.(1997) "Time Series Processor (TSP) Version 4.4", Clint Cummins. 

  6. Harkey, D.L., H.D. Robertson, and S.E. Davis(1990) "Assessment of Current Speed Zonning Criteria" TRR, 1281, TRB, pp.40-51. 

  7. Hauer, E.(1971) "Accidents, Overtaking, and Speed Control" Accident and Analysis Prevention, 3, pp.1-13. 

  8. Kweon, Y.J. and K.M. Kockelman(2005) "Safety Effects of Speed Limit Changes - Use of Panel Models, Including Speed, Use, and Design Variables" TRR, 1908, TRB, pp.148-158. 

  9. Lamm R., B. Psarianos, G. Soilemezoglou, and G. Kanellaidis(1996) "Driving Dynamic Aspects and Related Safety Issues for Modern Geometric Design of Non-Built-Up Roads" TRR, 1523, TRB, pp.34-45. 

  10. Lave, C.(1985) "Speeding, Coordination, and the 55-mph Limit"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5, pp.1159-1164. 

  11. Long, J.S.(1997) "Regression Models for Categorical and Limited Dependent Variables", Sage Publications. 

  12. Ogden, K. W.(1996), "Safer Roads: A Guide to Road Safety Engineering", Avebury Technical. 

  13. Shanker, V., F. Mannering, and W. Barfield(1995) "Effect of Roadway Geometries and Environmental Factors on Rural Freeway Accident Frequenci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7(3), pp.371-389. 

  14. Solomon, D.(1964) "Accidents on Main Rural Highways Related to Speed, Driver, and Vehicle", FHWA. (reprinted in April 1974). 

  15. West, L.B.Jr. and J.W. Dunn(1971) "Accidents, Speed Deviation and Speed Limits" Traffic Engineering, 41, pp.5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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