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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초보운전자의 잠재적 운전행동 분석
The Potential Driving Behavior Analysis of Novice Driver using a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4, 2013년, pp.1591 - 1601  

이상로 (경찰청 교통국 교통안전과) ,  김중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이남용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  박영수 (경찰청 교통국 교통조사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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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보운전자의 교통사고 위험성을 줄이고 초보운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초보운전자에 대한 심리적 특성 및 운전행동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초보운전자의 심리적 부분은 위험인식정도 및 교통상황 이해도를 확인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 내용은 위험예측 및 예측불허행동에 관한 특성별 범주로 분류하여 파악하였다. 그리고 차량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초보 및 일반운전자와의 운전행동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통계결과를 토대로 초보운전자의 실제 운전행동에 있어서의 안전진단과 교통안전교육 기초연구의 방향성을 제시 하였다. 본 연구 분석결과, 운전자의 위험예측, 과속, 위반, 정보제공생략, 갑작스러운 변화, 사고건수 모든 부분에서 초보운전자가 일반운전자에 비해 높은 평균값이 나타났다. 또한 초보운전자가 일반운전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수준을 보여주었는데 확인된 대상은 위험예측능력, 위반, 갑작스러운 변화, 교통사고건수이었고 그 이외의 과속 수준과 정보제공생략 수준은 초보운전자와 일반운전자 모두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차량시뮬레이터 실험 결과는 초보운전자가 일반운전자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운전 수행능력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돌횟수에서의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초보운전자들이 일반운전자들에 비해 복잡한 도로교통 상황에서 운전경험과 학습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초보운전자들은 일반운전자들에 비해 속도조절 능력, 위험예측 능력, 도로교통상황에 대한 인식 및 대처능력 등 전반적인 운전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주행안정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보운전자들이 일반운전자에 비해 안전운전교육 학습기회의 결여와 운전경험 미숙 등에 따른 것으로 판단되며 운전 상황에 대한 위험예측능력이 낮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분석결과는 실제 운전상황에서 초보운전자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위험 요소로서 작용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적절한 안전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conducted for novice drivers about driving behavior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alysis to reduce traffic accident risk and provide the basic data of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Therefore, this study classified by the category-specific characteristics and hazard pred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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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초보운전자의 설문조사를 통한 위험예측 및 예측불허행동 등으로 특성별 범주를 분류하여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차량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초보 및 일반 운전자와의 운전행동 특성을 비교ㆍ분석을 실시하여 통계결과를 토대로 초보운전자의 교통안전교육 기초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사회적문제와 현실을 감안하였을 때 현재 국내에서는 일부 연구를 제외하고는 초보운전자에 대한 교통사고 발생특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초보운전자들이 갖는 심리적 특성과 운전행동에 대한 기초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운전자의 교통사고 위험성을 줄이고 초보운전자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초보운전자에 대한 심리적 특성 및 운전행동에 관한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초보운전자의 설문조사를 통한 위험예측 및 예측불허행동 등으로 특성별 범주를 분류하여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운전자의 위험인식정도 및 교통상황 이해도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일반운전자와 초보운전자 간의 운전행동을 특성들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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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0년간 교통사고 발생 통계에서 운전면허 취득경과년수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가?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발생 통계에서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점진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면허 취득경과년수가 5년 미만 중 1년 미만의 운전자가 발생건수가 가장 많았고,기간이 경과 할 수록 점차 사고발생건수가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Fig. 3).
외국에서는 초보운전자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우리나라에서 초보운전자에 대한 정의에 관하여 도로교통법상에서는 “초보운전자”란 처음 운전면허를 받은 날(처음 운전면허를 받은 날부터 2년이 지나기 전에 운전면허의 취소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그 후 다시 운전면허를 받은 날을 말한다)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을 말한다. 반면에 외국의 초보운전자에서 범위는 운전자가 운전기술에 능숙해지기까지 최소한 6~8년의 운전경험과 100,000km이상의 주행경력이 요구되는 이전 단계까지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도로교통법상 초보운전자의 정의는? 우리나라에서 초보운전자에 대한 정의에 관하여 도로교통법상에서는 “초보운전자”란 처음 운전면허를 받은 날(처음 운전면허를 받은 날부터 2년이 지나기 전에 운전면허의 취소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그 후 다시 운전면허를 받은 날을 말한다)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을 말한다. 반면에 외국의 초보운전자에서 범위는 운전자가 운전기술에 능숙해지기까지 최소한 6~8년의 운전경험과 100,000km이상의 주행경력이 요구되는 이전 단계까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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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m, K. Y., Chang, M. S. and Oh, C. (2009). "The analysis of hazard according to traffic accident types by novice and experienced driv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7(3), pp. 17-28 (in Korean). 

  2. Lim, K. W. and Cho, N. G. (1993).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 by novice drivers in Korea." Journal of Traffic Safety Research 12, pp. 21-34 (in Korean). 

  3. Lee, W. Y., Kim, I. S. and Kim, W. J. (1997). "A study on the driver hazard prediction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Journal of Traffic Safety Research (in Korean). 

  4. Arbuckle, J. L. (2003). Amos 5.0 update to the Amos user's guide, Chicago, Small Waters Corporation. 

  5. Bartl, G. (2000). Results of EU project description and analysis of post licensing measures for novice drivers, Austria Road Safety Board. 

  6. Blincoe, K. M., Jones, A. P., Sauerzapf, V. and Haynes, R. (2006). "Speeding drivers attitudes and perceptions of speed cameras in rural England."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8, pp. 371-378. 

  7. Drummond, A. E. (1998). Driver problem areas, young drivers, paper presented to the initiative on driving behaviour colloquium. Australian Psycho logical Society and the Victoria Police. 

  8. Finn, P. and Bragg, B. W. E. (1986)." Perception of the Hazard of an accident by young and older driver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18, pp. 289-298. 

  9. Gregersen, N. P. and Bjurulf, P. (1996). "Young novice drivers: Towards a model of their accident involvement."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8, pp. 229-241. 

  10. Matthews, M. L. and Moran, A. R. (1986). "Age differences in male drivers' perception of accident Hazard: The role of perceived driving abilit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18, pp. 299-314. 

  11. Mourant, R. R. and Ge, Z. (1997). "Measuring attentional demand in a virtual environments driving simulator." Proceedings of 41st Annual Meeting of the Human Factors & Ergonomics Society, pp. 1268-1272, Albuquerque, New Mexico. 

  12. Stradling, S., Meadows, M. and Beatty, S. (2004). "Characeristic and crash-involvement drivers." Traffic and Transport Psychology Theory and Appliccation: Proceedings of the ICTTP 2000, pp. 177-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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