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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및 교통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공격운전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Impacts of Aggressive Driving Events on Traffic Stream Using Driving and Traffic Simulatio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3, 2018년, pp.169 - 183  

박수빈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김윤종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새로나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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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운전은 주변차량 운전자를 위협하며 주행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다. 따라서 공격운전의 법제도 마련, 검지, 관리방안 등 대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격운전의 주행행태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Multi-agent 주행 시뮬레이션과 교통류 시뮬레이션 VISSIM을 이용하여 공격운전의 거동을 구현하였다. 교통류 시뮬레이션과 상충분석을 이용하여 공격운전이 교통운영효율성 및 교통안전성 측면에서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시나리오는 다양한 교통상황과 공격운전차량 비율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상충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공격운전 주행행태는 교통안전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운영효율성 분석결과 흥미로운 점은 서비스 수준 A, B, C 경우 공격운전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주행속도가 증가하였다. 이와 반대로 서비스 수준 D와 E인 경우 공격운전차량 비율이 증가할수록 평균주행속도가 감소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공격운전을 줄이기 위한 교통안전정책 마련 시 기초자료로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ggressive driving leads to a greater crash potential because it threatens surrounding vehicles. This study conducted traffic simulation experiments using driving behavior data obtained from multi-agent driving simulations. VISSIM traffic simulator and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SSAM) were 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의 공격운전의 정의는? 본 연구에서의 공격운전은 위험운전행동 중에서 운전자의 의지로 특정 대상인에게 보복 및 난폭운전을 수행하는 운전행태로 정의하였다. 위험운전행동은 도로기하구조와 날씨 등 외부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주행행태가 공격성향을 가지고 있는 운전이라고 말할 수 없다.
공격 운전의 유형은? , 2003)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공격 운전의 유형으로는 후방 밀착주행, 과속, 레이싱, 교통법규위반, 급차로 변경, 급가가속, 사행운전 등이 있다(AAA Foundation, 2009). 현재 국내의 법 ․ 제도에서는 공격운전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는 실정이다.
VISSIM 시뮬레이션 상에서 공격운전으로 인한 회피행동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은? VISSIM 시뮬레이션 상에서 급차로 변경, 과속, 밀착주행과 같은 공격운전에 의해 후행차량들은 급감속 및 차로변경 등 회피행동이 나타났다. 이러한 회피행동은 다른 후행차량들에게 영향을 주게 되며 정체 및 shock wave현상이 나타난다. 즉공격운전 행태가 주변차량에 영향을 미쳐 정체 및 정체해소 현상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패턴의 교통현상이 공격운전 차량에 의해 발생되고 교통류의 운영효율성과 교통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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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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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ilmon G. H., Luis D. P. S. (2013), The Impact of High-risk Drivers and Benefits of Limiting Their Driving Degree of Freedom,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60, 305-315. 

  4. Filmon G. H., Luis D. P. S. (2014), Crash Risk Evaluation of Aggressive Driving on Motorways: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23, 101-112. 

  5. Fred F., Shan B., James R. S., Carol F., Michael M., Robert W. (2017), Can Vehicle Longitudinal Jerk be Used to Identify Aggressive Drivers? An Examination Using Naturalistic Driving Dat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104, 125-136. 

  6. Habtemichael F. G., Picado-Santos L. (2013), The Impact of High-risk Drivers and Benefits of Limiting Their Driving Degree of Freedom,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60, 305-315. 

  7. Habtemichael F. G., Picado-Santos L. (2014), Crash Risk Evaluation of Aggressive Driving on Motorways: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23, 101-112. 

  8. Kim H. C. (2007), A study on Driver's Aggression Caused by Frustration & Compensation and its Individual Differences, Master's degree thesis, Changwo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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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Y. H., Lee J. S. (2014), Effects of Driver's State Driving Anger on Collision Avoidance and Situation Awareness: Moderating Effect of Negative Affect,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20(4), 391-414. 

  11. Kim Y. J. (2017), Development of 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Event Detection Method based on Analyzing Driving Patterns, Master's degree thesis, Hanyang University. 

  12. Lee S. C., Oh J. S. (2007), The Effects of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 on Dangerous Driving, Distraction and Fatigue Management,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0(4), 395-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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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maranda R. B., Cornelia M., Corneliu E. H. (2016), A Meta-analysis of the Association Between Anger and Aggressive Driv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42, 350-364. 

  20. Song H. S., Sihn Y. K., Kang S. C. (2005), A Study of Drivers' Behaviors using a Driving Simulator (with Special Reference of Driving Anger and Traffic Congestion), J. Korean Soc. Transp., 23(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61-73. 

  21.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and Validation: Final Report (2008), FHWA-HTR-08_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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