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교육의 음주운전억제 효과분석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Traffic Safety Education on DWI(Driving While Intoxicated) Deterrenc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3, 2011년, pp.21 - 29  

정철우 (경찰대학교 경찰학과)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음주운전을 억제시키기 위한 정책 중, 유인정책으로 제시되고 있는 교통안전교육의 음주운전 억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03년 경기도 성남시에서 음주운전으로 단속되어 운전면허 정지처분을 받은 운전자의 처분이후 5년간의 운전행태를 추적한 자료를 대상으로 하였다. 교통안전교육 이수 및 교육종류에 따른 음주운전 재범발생횟수와 음주운전 준수기간을 효과척도로 하여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조정평균으로써 음주운전 억제효과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안전교육은 음주운전 재범발생이 적었고 음주운전 준수기간도 길어 음주운전 억제효과가 있었다. 특히 교육형태별로 체험식 토론식 교육이 강의식교육에 비하여 재범발생은 12% 감소하였고, 준수기간은 5.7% 증가하여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terrence effect of traffic safety education on DWI(Driving While Intoxicated) offenders which is proposed as a incentive policy measure. For the analysis, 3512 drivers whose licenses were suspended due to DWI offence within the jurisdiction of Seongnam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통안전교육의 이수 및 교육의 종류에 따라서 음주운전 재범 및 음주운전 준수기간에 대한 교육의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교육의 확대 및 보다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200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1년 동안 경기도 성남시 소재 3개 경찰서에서 음주운전 단속활동에 의하여 검거된 음주 운전자 중에서 정지처분을 받은 3512명의 처분 이후 5년간 운전행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도로교통법에서 음주운전자들에 대한 처벌 완화 및 유인정책2)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교통안전교육의 음주운전 억제효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하여 음주 운전자들이 자신의 음주운전 행위를 반성하여 교통안전교육 이후 운전자들에게 음주운전 억제효과가 발생하였는지, 그러한 효과가 다소 장기간 동안 지속되고 있는지를 분석함과 아울러 교통안전 교육의 바람직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 요인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을 선행하고, 유의한 영향이 있다고 판단된 요인을 통제하기 위하여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교통안전교육의 음주운전 억제효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하여 음주 운전자들이 자신의 음주운전 행위를 반성하여 교통안전교육 이후 운전자들에게 음주운전 억제효과가 발생하였는지, 그러한 효과가 다소 장기간 동안 지속되고 있는지를 분석함과 아울러 교통안전 교육의 바람직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2008년과 2009년 어떠한 추이를 보이는가?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2008년 26,873건에서 2009년 28,207건으로 약 5.0% 증가하여, 898명이 사망하고 50,797명이 부상의 피해를 입었다. 정부에서는 음주운전을 억제하기 위하여 형벌과 행정처분을 지속적으로 강화시켜왔을 뿐만 아니라1), 2009년 한 해 327,606명의 음주운전자가 단속되는 등 경찰의 강력한 음주운전 단속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음주운전을 억제하기 위해 정부에서 진행한 것은? 0% 증가하여, 898명이 사망하고 50,797명이 부상의 피해를 입었다. 정부에서는 음주운전을 억제하기 위하여 형벌과 행정처분을 지속적으로 강화시켜왔을 뿐만 아니라1), 2009년 한 해 327,606명의 음주운전자가 단속되는 등 경찰의 강력한 음주운전 단속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주운전과 이로 인한 교통사고가 감소하지 않고 있다.
도로교통법에서 수행하는 음주운전 억제를 위한 두 가지 종류의 정책은? 현행 도로교통법에서는 음주운전 억제를 위하여 두 가지 종류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첫째, 처벌강화 및 규제정책으로 형사처벌과 행정처분이 있고, 둘째, 처벌 완화 및 유인정책으로 음주 운전자에게 일정의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케 하고 운전면허 효력정지 집행일수를 감경해주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명묘희?김광식(2008), 위법운전자에 대한 제재 수준과 정책수단 선택의 교통안전효과 비교,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89-100. 

  2. 김상균(2001), 경찰의 음주운전 단속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3사교논문집. 

  3. 이순래(1995), 처벌의 범죄억제효과에 관한 연구, 형사정책연구소식 통권 제28호, 3,4월호. 

  4. 명묘희(2008), 교통안전규제정책의 불응요인과 순응확보수단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5. 박은경(2003), 음주운전 수강명령교육 대상자들의 변화동기와 변화전략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대학원 석사논문. 

  6. 조은순(2009), 교통안전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한풍남(2003), 교통범죄에 대한 사회봉사?수강명령집행의 유용성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8. Beccaria, C(1972), "On Crimes and Punishment," in Sawyer F. Sylvester, The Herritage of Modern Criminology, MA: Schenkman Publishing Co. 

  9. Blomberg, R. D., D.F. Preusser, and R.G. Ulmer(1987), DOT HS 807 138 Final Report, Deterrent Effects of Mandatory License Suspension for DWI Conviction. 

  10. Bursik, R., Grasmick, H., and Chamlin, M.(1990), The Effect of Longitudinal Arrest Patterns on the Development of Robbery Trends at the Neighborhood Level, Criminology 28. 

  11. DeYoung, D. J., Peck R. C. & Helander, C, J.(1997), Estimating the exposure and fatal crash rates of suspended/revoked and unlicensed drivers in Californi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9(1). 

  12. Lapham, S. C., Kapitula, L. R., C'de Baca J. and McMillan,G.P.(2006), Impaireddriving recidivism among repeat offenders following an intensive court-based interven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8(1). 

  13. Ross, H.L.(1992), Reasons for Non use of Sobriety Checkpoints, Police Chief, Vol. LIX. 

  14. Shapiro, P. & H.L. Votey(1984), Deterrence and subjective probabilities of arrest: Modeling individual decisions to drink and drive in Sweden, Law & Society Review, Vol(18). 

  15. Soper, J. R., Thomson, L.(1990), Legislating Safety: A Look At the Effects of Michigan's 1983 Anti-driving Statue. Policy Studies Journal, 18. 

  16. Vold, G.B & T.J. Benard(1986), Theoretical Crimin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17. Wieczorek, W.F., A.L. Mirand, and C.P. Callahan(1994), Perception of the risk of arrest for drinking and driving, Criminal Justice and Behavior, Vol(2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