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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정보를 활용하는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의 구현
Implementation of a Vehicle Monitoring System using Multimodal Inform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3, 2011년, pp.41 - 48  

박수완 (대구경북과학기술원 HumanLAB) ,  손준우 (대구경북과학기술원 Human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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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각종 안전장치 및 운전자 모니터링 장치에서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하려 할 때는 운전자, 자동차, 도로 환경의 측정 변수들이 통합적으로 수집되고 해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운전 상황을 통합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일정한 시간 주기로 운전자, 차량, 도로 주변 환경과 같은 다양한 영역으로부터 데이터를 동기화하여 수집하는 실시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소프트 동기화 메커니즘으로 다중 정보를 동기화하여 수집한다. 이는 하나의 마스터 시간과 차량 상태와 운전자 상태 등의 다양한 영역의 데이터들의 키 값들을 동일한 시간 주기로 하나의 파일에 저장하고, 각각 다양한 영역의 데이터들은 저장할 때 마스터 시간과 함께 저장함으로써 후에 특정 시간에 운전 상황을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구현된 시스템으로 9명의 피험자의 인지 부하 실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예를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etect driver's state in a driver safety system, both overt and covert measures such as driving performance, visual attention, physiological arousal and traffic situation should be collected and interpreted in the driving context. In this paper, we suggest a vehicle monitoring system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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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과 같이 마이크로의 해상도를 가진 CPU tick count 함수를 활용하여 와 같은 알고리즘으로 스레드를 통해 마스터 시간 생성 부분을 구현한다.
  • 그래서 차량의 네트워크인 High Speed CAN(Controller Area Network) 등에서 나오는 데이터와 같이 샘플링 속도가 높은 데이터들의 누락이 없게 하며, 보다 짧은 주기로 변화하는 운전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구현된 시스템으로 9명의 피험자에 인지 부하 실험을 한 데이터와 동기화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전 부주의를 추론하는 예를 보임으로 본 시스템의 유효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중 정보를 활용하는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의 구현을 보였다. 이는 일정한 시간 주기로 운전자, 차량, 도로 주변 환경과 같은 다양한 영역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실시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 , 2010).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 시선의 집중화 정도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횡방향 시선의 표준편차를 살펴보았다. <그림 13>은 실험 구간에서 난이도에 따른 횡방향 시선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인데, Reimer(2009)의 연구와 유사한 경향성을 보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일정한 시간 주기로 운전자, 차량, 도로 주변 환경과 같은 다양한 영역으로부터 데이터를 동기화하여 수집하는 실시간 차량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PC 기반에서 소프트 동기화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다양한 영역의 데이터들을 동기화하여 수집함으로써 특정 시간과 이벤트에서의 운전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 예방과 안전 운전에 기여하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Reimer et al.은 <그림 1>과 같이 사고 예방과 안전 운전(Driving Safety)에 기여하는 요소로 운전자, 도로 환경, 차량의 세 요소들을 꼽으면서 실제의 운전 상황을 이 세 영역들의 중첩되는 영역으로 소개한다(Brooks et al., 2005, Reimer et al.
일본의 차량 충돌 사고의 대부분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교통안전공단의 2005년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한국 교통사고의 60% 이상이 운전부주의와 관련되어 있으며(ROTA, 2005), 일본의 1998년 통계에 따르면, 차량 충돌 사고의 89%가 운전부주의와 같은 운전자의 실수에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National Police Agency, 1998). 이 통계치들은 사고 예방과 안전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역할이 중요하며, 운전자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차량 시스템과 도로 환경의 역할 또한 중요함을 설명한다.
차량 임베디드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통합적인 플랫폼 개발 연구의 초기인 SmartCar 프로젝트에서는 패턴 인식 방법(Pattern Recognition method)을 통해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평가하는 차량 임베디드 시스템이 개발되었다(Healey and Picard, 2000). 이 시스템은 생체 신호와 영상 신호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운전 상황은 사후 설문지를 통해서 파악함으로써 운전 상황을 종합적으로 실시간 측정하는 데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Ramo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원철?Akimasa Fujiwara?이수범(2009), "운전자 단기기억 특성을 고려한 차내 교통안전정보의 효용함수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27∼135. 

  2. 박윤숙?박수완?이태영?손준우(2010), "인지부하 난이도가 운전자 시야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모의주행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2010 추계학술대회, 대한인간공학회, pp.180-183. 

  3. Brooks, C. A., Rakotonirainy, A., and Maire, F. D.(2005), "Reducing Driver Distraction through Software", in Australasian Road Safety Research Policing Education Conference. 

  4. Folstein, M.F., Folstein, S.E., and McHugh, P.R.(1975) "Mini-mental state: A practical method for grading the cognitive state of patients for the clinician",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Vol.12, No.3, pp.189-198. 

  5. Healey, J. A. and Picard, R. W.(2000), SmartCar: Detecting Driver Stress. ICPR,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pp.4218-4221. 

  6. Information Society Technologies(2004), "AIDE", pp.118-129. 

  7. Mehler, B., Reimer, B., and Coughlin, J.(2010), Physiological Reactivity to Graded Levels of Cognitive Workload across Three Age Groups: An On-Road Evaluation. Proceedings of the 54th Annual Meeting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San Francisco. 

  8. National Police Agency(1998), "Statistics of road traffic accidents in Japan". 

  9. Park, S. and Son, J.(2010), "Implementation of a Driver Aware Vehicle Using Multimodal Information," 17th ITS World Congress, Korea. 

  10. Peng, J.T.(2002), Windows Hardware and Drivers Center. Guidelines For Providing Multimedia Timer Support. 

  11. Ramon, C., Clarion, A., Gehin, C., Petit, C., Collet, C., and Dittmar A.(2008), An integrated platform to assess drivers's physilogical and functional states. Proceedings of the 30th Annual International IEEE EMBS Conference. 

  12. Reimer, B.(2009), "Impact of Cognitive Task Complexity on Drivers' Visual Tunneling",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Vol. 2138, pp.13-19. 

  13. Reimer, B., Coughlin, J. F., and Mehler, B. (2009), "Development of a Driver Aware Vehicle for Monitoring, Managing & Motivating Older Operator Behavior", in Proceedings of the ITS-America. 

  14. ROTA(Road Traffic Authority)(2005), "Road traffic accidents in Korea". 

  15. Seeing Machines(2008), FaceLAB4 User Manual, Canberra, Australia. 

  16. Son, J., Reimer, B., Mehler, B., and et al. (2010), "Age and cross-cultural comparison of drivers' cognitive workload and performance in simulated urban driv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1,No. 4, pp.533-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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