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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이용한 VMS교통정보의 기본가치 추정연구
Underlying Values of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on Variable Message Sign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3, 2011년, pp.61 - 72  

이경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준기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GIS연구본부) ,  오성호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GIS연구본부)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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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를 통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편익에는 경로 우회에 따른 통행시간 절감과 이에 따른 운행비용 및 환경오염 절감 등의 파급효과 뿐 아니라, 전방교통상황 인지에 따른 심리적 안정 등의 정성적 편익도 함께 존재하며, 도로환경을 첨단화하는 ITS사업의 특성상 정성적 편익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높다. 이러한 ITS사업의 특성을 기존의 투자평가지침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도로이용자가 인식하는 VMS 교통정보의 기본가치와 같은 정성적 편익에 대한 많은 연구와 이를 인정하는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양분 선택형 설문형태의 조건부가치추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통해 VMS 교통정보에 대한 도로 이용자의 지불의사액(Willingness-to-pay)을 파악하고, 생존함수를 활용하여 WTP 함수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정립하고, 국도에 설치된 도로전광표지판(VMS)을 통해 제공되는 실시간 교통정보에 내재된 기본가치를 추정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교통정보의 기본가치를 ITS사업의 편익으로 고려해야 하는 정책적 필요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benefits of ITS, there are intangible gains from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as well as classical gains such as travel time saving. These intangible gains are difficult to be estimated by existing transportation investment appraisal commonly used in SOC investment. The major reason is not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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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MS 뿐 아니라 다양한 제공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 편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물리적 조건과 개인행태에 대한 다양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교통정보가치 함수”를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 가치함수의 시·공간적 전이성 검증을 위해서는 시차가 있는 설문조사자료와 공간적 범위가 다른 설문조사자료가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시간 및 예산측면의 제약여건으로 인해 다루지 못하고 이를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중양분 선택형 설문형태의 조건부가치추정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VMS 정보에 대한 도로 이용자의 WTP 함수를 생존함수형태로 정립하였다. 또한 생존함수에서 가정한 확률분포의 적합성과 추정된 계수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통계적 검증결과를 제시하였다.
  • 확률분포는 생존함수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올바른 확률분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수, 웨이블, 로그-로지스틱 분포를 가진 생존함수를 이용하여 WTP를 추정하고 우도비(LR; likely hood ratio) 검정을 통해 가장 적합한(best-fit) 분포를 선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ITS사업으로 발생되는 무형의 편익 중 하나로서 VMS가 제공하는 교통정보의 기본가치를 추정하고 이를 ITS사업의 편익 추정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정책적으로 간략히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ITS사업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교통정보에 대해 주목하였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용자 편익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절에서는 WTP함수 계수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전체 표본을 A, B의 서브그룹으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가설 검정을 수행하였다. 귀무가설(h0)은 표본에서 무작위로 추출된 서브그룹의 WTP함수 계수는 안정적이라는 것이다. 즉, 표본인 A그룹과 B그룹에서 추정된 각각의 계수(βra, βrb)는 전체 표본의 계수(βTotal)와 통계적 유의수준 이내에서 전이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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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S 사업은 어떤 사업인가?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사업은 기존 도로의 이용 효율을 증대시키고 이용자의 실시간 교통정보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도로 및 철도와 같은 물리적 SOC(Social Overhead Capital) 사업의 편익구조를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ITS 사업은 어떤 한계가 있나?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사업은 기존 도로의 이용 효율을 증대시키고 이용자의 실시간 교통정보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도로 및 철도와 같은 물리적 SOC(Social Overhead Capital) 사업의 편익구조를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용자 편익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이는 무엇인가?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용자 편익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교통정보가 제공됨으로써 차량들이 경로를 우회하고 이로 인해 본선의 통행시간이 줄어들고, 대안 경로의 이용 효율이 증가함으로써 네트워크 전체의 통행비용이 감소되어 생겨나는 편익이다. 둘째, 전방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에 의한 운전자의 심리적 안정감이다. 이는 이용자가 이러한 교통정보를 얻기 위해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 즉, 정보의 가치로 나타날 수 있는 편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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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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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imon P. Washington, Matthew G. Karlaftis, Fred L. Mannering(2003), Statistical and Econometrics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PMAN & HALL/CRC. 

  23. William H. Greene(2008), Econometric Analysis, 6th ed. Pearson Education, pp.931-938. 

  24. Zhang, L. and D. Levinson(2008), Determinants of Route Choice and Value of Traveler Inform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2086,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8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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