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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한 단속류 시설의 교통사고 유형별 유발요인 분석
Factor Analysis of Accident Types on Urban Street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3, 2011년, pp.93 - 101  

김상록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배윤경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형진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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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현황은 2008년 기준 215,822건으로 예년에 비하여 소폭 감소하는 추세이나 주요 선진국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그 중 단속류 시설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보행자들이 직접적으로 차량에 노출되어 차대사람 사고의 비율이 높아 심각한 결과를 유발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이에 교통사고의 유형별로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분석하였다. 단속류 시설에서 교통사고는 크게 차대차 사고와 차대 사람 사고로 그 성격과 특성이 구분될 수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 유형을 크게 두가지로 구분하고,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서대문구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의 심각도와 외생적 변수들간의 관계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속류 시설에서 교통사고 유형별 요인을 구조방정식모형(SEM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이용하여 도출해내고, 모형을 구축하여 유형별로 사고의 주요인들을 파악하여 비교하였다. 최종 모형에서 도출된 결론은 차대차 사고에서는 도로 요인이, 차대사람 사고에서는 환경 요인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8, Korea has observed total 215,822traffic accidents Although the number has decreased since then, the crash rate is still higher than those of other advanced countries. In particular, high rate of pedestrian accidents occurred on urban streets is recognized as a serious problem. The previo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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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속류에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단속류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를 통해 차대차 사고와 차대사람 사고의 유발요인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사고 유형별 유발요인의 차이점과 이에 따른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도형을 잇는 화살표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며 인과방향에 따라 반영지표(reflective indicator)와 조형지표(formative indicator)로 나뉜다. <그림 1>과 같이 잠재변수에서 관측변수 방향으로 화살표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잠재변수가 관측변수를 야기하는 것으로 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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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의 유형은 크게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교통사고의 유형은 크게 차대차 사고와 차대사람 사고로 그 성격과 특성이 구분되며, 이러한 사고의 유형에 따라서 요인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관계가 다르고, 사고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교통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사고의 유형별로 각기 다른 요인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단속류 시설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특징은? 단속류 시설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보행자의 진출입이 통제되는 연속류와는 다르게, 보행자들이 직접적으로 차량에 노출되어 차대사람 사고의 비율이 높아 심각한 결과를 유발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현황에서 대부분은 어디서 발생하는가?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현황은 2008년 기준 215,822건으로 예년에 비하여 소폭 감소하는 추세이나 주요 선진국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그 중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전체의 7%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사고가 일반국도, 지방도 등의 단속류 시설에서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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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li S. Al-Ghamdi(2002), "Using logistic regression to estimate the influence of accident factors on accident severit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pp.729-741. 

  2. Kelvin K. W. Yau(2004), "Risk factors affecting the severity of single vehicle traffic accidents in Hong Kong",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6, pp.333-340. 

  3. Ju-Yeon Lee(2008), "Analysis of traffic a accident size for Korean highwa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0, pp.1955-1963. 

  4. Juan de O.na(2011),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injury severity on Spanish rural highways using Bayesian network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3, pp.402-411. 

  5. Julia B. Edwards(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Accident Severity and Recorded Weather",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 29, No. 4, pp.249-262. 

  6. Samantha Islam(2006), "Driver aging and its effect on male and female single-vehicle accident injuries: Some additional evidence", Journal of Safety Research 37, pp.267-276. 

  7. 박정순?김태영?유두선(2007), "도로환경요인과 교통사고의 상관분석 및 사고추정모형 개발 (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63-72. 

  8. 이주연?정진혁?손봉수(2008),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7-24. 

  9. 배병렬(2006),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 이해, 활용 및 프로그래밍", 도서출판 청람. 

  10. Ullman JB & Bentler PM.(2006),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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