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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연료전지 차량 레이아웃 최적화
Engine Room Layout Design Optimization of Fuel Cell Vehicle Using CFD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4, 2011년, pp.99 - 106  

김정일 (쎄딕(주) 기술연구소) ,  전완호 (쎄딕(주) 기술연구소) ,  조장형 (쎄딕(주)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engine room layout design optimization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which has been proposed as a potential alternative to fossil fuel depletion. Investing the great R&D efforts, the global vehicle manufacturers, especially Honda motor corporate, have shown not prototy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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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연료전지 차량의 냉각성능을 평가하고, 엔진 룸 내 유동 특성을 분석하여 엔진 룸 레이아웃 관련 설계인자들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는 데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또한, 레이아웃 관련 설계인자들의 최적화를 통해 적절한 위치에 부품을 배치함으로서 열유동 특성이 최적화된 엔진룸 레이아웃 제시하는데 두 번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연료전지 차량의 냉각성능을 평가하고, 엔진 룸 내 유동 특성을 분석하여 엔진 룸 레이아웃 관련 설계인자들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는 데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또한, 레이아웃 관련 설계인자들의 최적화를 통해 적절한 위치에 부품을 배치함으로서 열유동 특성이 최적화된 엔진룸 레이아웃 제시하는데 두 번째 목적이 있다.
  • 마지막으로 CFD를 이용한 엔진 룸 레이아웃 설계 최적화 Process를 구축하는데 또 다른 목적이 있으며, 향후 개발될 연료전지 차량 엔진 룸 레이아웃 설계 Process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차량 설계 방법을 이 연구를 통해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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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차량이 미래형 차량으로 인식받고 있는 이유는? 이 중 무공해 차량인 연료전지 차량은 내연기관에 비해 높은 에너지 효율과 연소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장점 때문에 미래형 차량으로 인식되고 있다.1) 이에 따라 각국의 에너지 관련 기관 및 차량 제작 업체에서는 연료전지 차량의 개발을 위해 많은 비용 및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미 Honda(주)를 비롯한 몇 개 업체에서는 양산이 가능한 수준까지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특히 Honda(주)의 경우 2009년부터 일본과 미국에 리스 판매를 실시하고 있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 차량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 차량은 기존 내연기관 파워트레인(엔진, 배기계, 흡기계, 연료계 등)을 대체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스택, BOP 시스템(수소 및 공기 공급 장치, 열 및 물 관리 장치(TMS)), 수소 저장 시스템, 구동용 모터, 고전압 전력 분배기(HVPD)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료전지 차량의 경우 이와 같은 많은 부품들을 엔진 룸 내에 장착하여야 하기 때문에 최적화된 레이아웃 구성이 요구된다.
DFSS 기법을 이용하여 연료전지 차량의 엔진 룸 레이아웃 최적화를 진행하였고 CFD 해석을 통하여 성능평가를 수행한 결과, 얻은 결론은? 1) 현재 차량의 경우 스택 및 전장 모두 냉각 성능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공력 성능 또한 기존 엔진차량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다. 2) 차량의 냉각 성능에 가장 중요한 인자는 냉각계의 배치 및 Air guide 등 FEM(Front end module)의 설계이다. 3) DFSS 기법을 적용한 최적화를 통해 스택의 경우 0.8%, 전장의 경우 19.8% 냉각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전장은 성능이 만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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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Ehsani, Y. Cao, S. E. Gay and A. Emadi, Modern Electronic, Hybrid Electronic, and Fuel Cell Vehicles, CRC Press, New York, 2004. 

  2. T. Moriya, "Fuel Cell Vehicles Development at Honda," FC EXPO 2009 Technical Seminar FC-7, pp.129-47, 2009. 

  3. A. Toro and P. Delzanno, "Fuel Cell Stack and Fuel Cell Powertrain for Automotive Application," SAE 2004-01-1005, 2004. 

  4. "Automotive Engineering," SAE, Vol.115, No.8, pp.54-57, 2007. 

  5. "Automotive Engineering," SAE, Vol.115, No.9, pp.32-35, 2007. 

  6. J. P. Won, "Development Trend and Current Issues of Fuel Cell Vehicle," Hybrid and Fuel Cell Vehicle Workshop 2006, pp.5-24, 2006. 

  7. S. Hirano, "Fuel Cell Vehicle Demonstration and Fuel Cell Research at Ford Motor Company," FC EXPO 2009 Technical Seminar FC-6, pp.19-36, 2009. 

  8. A. Ilyama, "Nissan FCV Development Challenger for Durability and Cost Reduction," FC EXPO 2009 Technical Seminar FC-7, pp.81- 107, 2009. 

  9. S. H. Choi, S. I. Jeon and T. W. Lim, "Development of Tucson Fuel Cell Electric Vehicle," Electric Vehicle Symposium 2005, KSAE 05-L0028, 2005. 

  10. M. H. Lee, J. I. Kim and W. H. Jeon, "Design of Engine Room Layout in Design Stage of Vehicle by Using CFD Analysi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127-113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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