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553 - 561
In this study, the illustrations in 16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ere analyzed in the aspect of gender-role stereotyping,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ose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frequencies of male and female who appeared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역할이란 무엇인가? | 과학에서 이러한 성차가 나타나는 원인으로 과학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이 지적되고 있다(박승재 등, 1992; Kahle & Meece, 1994). 성역할은 한 사회에서 남성적 혹은 여성적인 것으로 기대되는 행동이나 태도를 의미한다(김동일, 1996). 실제로, 학생 들은 과학을 남성적인 이미지를 갖는 교과로 생각하 거나 과학자는 주로 남성이라고 인식하는 등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권난주, 2005; Rolin, 2008). | |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여학생은 어떤 성취를 보이고 있는가? | , 2006; Rolin, 2008). 그리고 최근에는 수학, 과학 과목의 학업 성취도에서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격차가 줄어 드는 경향이 보고된 바 있으나, 여전히 과학 지식 영역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낮은 성취를 보이고 있다(김경희 등, 2010; 정해숙 등, 2009). 또한, 2010학년도 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중 여학생의 비율이 23. | |
과학 교육에 있어서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과학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는 과학 교육의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여학생은 남학 생에 비해 과학을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으로 인식 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심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Miller et al., 2006; Rolin, 2008).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