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용 도서의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553 - 561  

유지연 (서울대학교) ,  이지현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llustrations in 16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ere analyzed in the aspect of gender-role stereotyping,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ose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frequencies of male and female who appear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 학교 과학 교과서와 실험 관찰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를 성역할 고정관념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및 실험 관찰 교과서와 비교?분석하였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용 도서에 수록된 삽화 에서는 아동이 혼자 혹은 다수로 등장하는 유형의 비율이 높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차이가크지는 않지만 많이 등장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 학교 과학과 교과용 도서를 분석하였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 교과서와 실험 관찰 교과서 총 16권을 대상으로, 각 과학과 교과용 도서의 모든 페이지에 제시된 삽화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용 도서의 삽화에 나타난 인물의 성별에 따른 등장 빈도와 활동 유형 및 행동 특성 등을 분석하여, 삽화에서 드러나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역할이란 무엇인가? 과학에서 이러한 성차가 나타나는 원인으로 과학에 대한 성역할 고정관념이 지적되고 있다(박승재 등, 1992; Kahle & Meece, 1994). 성역할은 한 사회에서 남성적 혹은 여성적인 것으로 기대되는 행동이나 태도를 의미한다(김동일, 1996). 실제로, 학생 들은 과학을 남성적인 이미지를 갖는 교과로 생각하 거나 과학자는 주로 남성이라고 인식하는 등의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권난주, 2005; Rolin, 2008).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여학생은 어떤 성취를 보이고 있는가? , 2006; Rolin, 2008). 그리고 최근에는 수학, 과학 과목의 학업 성취도에서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격차가 줄어 드는 경향이 보고된 바 있으나, 여전히 과학 지식 영역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낮은 성취를 보이고 있다(김경희 등, 2010; 정해숙 등, 2009). 또한, 2010학년도 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중 여학생의 비율이 23.
과학 교육에 있어서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과학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는 과학 교육의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여학생은 남학 생에 비해 과학을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으로 인식 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심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Miller et al., 2006; Rolin,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