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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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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용자가 웹 검색을 위해 입력한 키워드와 그 키워드에 의해서 접근한 웹문서의 URL을 이용하여 연관키워드(relevant keyword)를 수집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로 다른 키워드들이라 할지라도 각각의 키워드들이 동일하게 링크된 URL의 수가 많다면, 그 키워드들은 서로 관련성이 높을 것이라는 것이 본 논문의 주된 가정이다. 실제로 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이 키워드를 이용하여 접근한 URL의 정보가 담겨있는 포털사이트의 클릭로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URL과 키워드들의 쌍을 추출한 후, 연관키워드 집합을 생성하였다. 그 결과, 실험에서는 최소지지도(minimum support)가 10일 때, 유사어휘 수준에서의 정확도는 89.32%를 보였으며, 유사 어휘는 아니나 관련성이 있는 어휘 수준에서는 99.03%의 정확도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접근 방법은 언어에 독립적이고, 실세계의 데이터로부터 관련성이 있는 단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to collect relevant keywords from clicklog data including user's keywords and URLs accessed using them. Our main hyphothesis is that two or more different keywords may be relevant if users access same URLs using them. Also, they should have higher relationship when the mo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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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같은 URL을 접근한 키워드들 사이에는 서로 관련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동일하게 접근한 URL의 수가 많다면 그 키워드들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을 가능성이 더욱 높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URL과 그것에 접근한 키워드 정보를 이용하면 연관 키워드들을 수집 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을 실험적으로 증명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포털 사이트의 클릭로그 데이터를 이용한다.
  • 본 논문에서 키워드를 확장하기 위한 주된 가정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웹 사용자가 입력한 여러 개의 키워드가 있을 때, 그 키워드가 서로 다르다 할지라도 접근한 URL이 같다면 그 키워드들은 서로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키워드들을 이용하여 동일한 URL을 접근한 횟수가 많을수록 해당 키워드 집합들은 서로 관련성이 더 많을 것이라 본다.
  • 본 논문에서는 웹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가 달라도 접근한 URL이 같으면 그 키워드들은 서로 관련성이 있다는 간단한 가정을 바탕으로 연관키워드들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연관키워드들을 추출하기 위해 포털 사이트의 클릭로그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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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검색을 하는 방법 중 키워드 검색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웹 검색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인터넷 사용자에게 가장 익숙한 것은 키워드 기반의 검색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 검색의 문제점은 사용자가 요구하는 문서와 관련이 없는 문서들까지 대량으로 제공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검색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방법 중 하나가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들로 확장하는 것이다.
URL은 무엇인가? URL은 웹상에서 특정한 웹문서 또는 웹사이트와 1:1로 매핑(mapping)이 되는 인터넷 주소이다. 따라서 URL을 하나의 웹문서 또는 웹사이트로 볼 수 있다.
클릭로그란 무엇인가? 클릭로그란 검색 엔진에 사용자가 실제로 입력한 키워드와 그 키워드로부터 나온 결과들 중 사용자가 실제로 접근한 문서들의 정보를 보관한 로그 파일이다. 검색 엔진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마다 클릭로그의 구조는 다를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 사용한 클릭로그 데이터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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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 Liu, 'Web Data Mining', Springer, 2006. 

  2. Y. Matsuo, M. Ishizuka, "Keyword Extraction from a Single Document using Word Co-occurrence Statistical Information," American Association for Artificial Intelligence, Vol.13, No.1, pp.157-169, 2003. 

  3. 박소연, 이준호, 김지승, "클릭 로그에 근거한 네이버 검색 질의의 형태 및 주제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 pp.265-278, 2005. 

  4. 서범준, 이세일, 유승학, 윤성로, "인터넷 광고를 위한 웹 페이지 기반의 키워드 확장 알고리즘",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10년도 학술발표대회, pp.241-246, 2010. 

  5. 윤태복, 이승훈, 윤광호, 이지형, "웹 사용 정보에 기반한 다중 성향 키워드 모델의 설계와 응용",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0 권 제5호, pp.95-105, 2009. 

  6. 이상훈, 김기태, "클러스터링 기법을 이용한 키워드 유사도 순위화 알고리즘에 따른 사용자 질의 확장", 한국정보과학회 2003년 도 봄 학술발표논문집, 제30권 제1호(B), pp.479-481, 2003. 

  7. 이성직, 김한준, "TF-IDF의 변형을 이용한 전자뉴스에서의 키워드 추출 기법",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4권 제4호, pp.59-73, 2009. 

  8. 전종근, 박철, "웹 로그 데이터를 이용한 온라인 소비자의 가격민감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pp.1-16, 2006. 

  9. 최동진, 황명권, 김판구, "웹 로그 데이터를 이용한 사용자관심분야 분석 모델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333-33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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