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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562 - 57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ing-learning programs from the perspective of brain-based learning science. Four units in 5th grade elementary science programs of the Revised 2007 National Curriculum were selected as contents to study. As the brain-based learning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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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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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구성 및 평가 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이러한 뇌 연구의 성과는 교육과정과 교수 · 학습 방법의 평가 및 개발 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구성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학습자의 뇌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의 전뇌(whole brain)의 어떤 부분을 어떻게 자극하여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신동훈과 권용주, 2007). 최근 들어 과학 교육계에서도 교육신경학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뇌 발달 및 뇌 활성 패턴에 근거를 두고 교수 · 학습 전략이나 학습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평가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했다(이준기 등, 2010; 임채성, 2005; Lee & Kwon, 2011). | |
뇌-기반 학습 과학의 대전제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은 ‘학습과학(the science of learning)’을 바탕으로 시작되어 ‘뇌-기반 학습과학(brain-based learning science)’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만들게 되었으며, 교육 개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김성일, 2006; Ansari & Coch, 2006; Fugelsang & Dunbar, 2005). 뇌-기반 학습 과학은 모든 학습은 뇌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대전제로 하고 있으며, 두뇌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학생들을 위한 뇌-기반 교수 ·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임채성, 2005; 임채성 등, 2008; 조주연과 이병승, 2001; Jensen, 2008; Kwon et al., 2009). | |
과학 교수 · 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체제를 과학적 방법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실측하는 방법이 아닌 어떤 간접적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가? | 물론 이러한 방법은 학문적으로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연구 방법이며, 후속 연구에는 좋은 피드백을 줄 수 있지만 현장 유용성 면에서는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이일선 등, 2010a).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습 과학적 근거를 둔 두뇌-기반 분석틀-CORE Brain Map(이준기 등, 2010), 두뇌 맞춤지수 산출식(이일선 등, 2010a)과 두뇌맞춤 지수 기여도(Contribution Degree of BCI: BCICRE) 산출식(이일선 등, 2010b) 등을 이용하는 간접적 방법이 있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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