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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뇌-기반 학습 과학적 관점을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분석 -초등학교 5학년 과학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eaching-Learning Programs from the Perspective of Brain-Based Learning Science -Focused on 5th Grade Elementary Scienc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562 - 573  

이나연 (서울목동초등학교) ,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ing-learning programs from the perspective of brain-based learning science. Four units in 5th grade elementary science programs of the Revised 2007 National Curriculum were selected as contents to study. As the brain-based learning scien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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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과학 교수ㆍ학습 모형별로 두뇌 활성 영역과 네트워크의 연결 정도를 분석하였다(그림 8). L단계에서 두뇌맞춤지수는 각 단원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교수ㆍ학습 모형별로 차이가 보이므로, 주요 과학 교수ㆍ학습 모형들이 인지, 동기, 감성적 요소 측면에서 학생들의 뇌를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활성화 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최신 뇌과학 문헌들의 실측 데이터들을 메타적으로 통합한 뇌-기반 프로그램 분석틀과 두뇌맞춤지수 산출식을 통해 간접적인 방법으로 뇌활성 상태를 예상한 것이다. 따라서, 현장에서 교사들이 실제로 수업에 사용하고 있는 과학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므로 활용 및 해석시 제한점을 지닌다.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산출식을 이용하여 과학 수업에 활용할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두뇌 수준에서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실제 두뇌 측정 없이 예측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초등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과학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이 인지, 동기, 감성적 요소 측면에서 학생들의 두뇌 활성에 어떤 영향을 주도록 구성되었는지 분석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이 두뇌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간접적인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2007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은 교사가 작성한 것이 아니라 초등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하고 있는 학습 모형에 근거한 교수ㆍ학습 지도안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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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구성 및 평가 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이러한 뇌 연구의 성과는 교육과정과 교수 · 학습 방법의 평가 및 개발 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구성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 학습자의 뇌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의 전뇌(whole brain)의 어떤 부분을 어떻게 자극하여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신동훈과 권용주, 2007). 최근 들어 과학 교육계에서도 교육신경학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뇌 발달 및 뇌 활성 패턴에 근거를 두고 교수 · 학습 전략이나 학습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평가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했다(이준기 등, 2010; 임채성, 2005; Lee & Kwon, 2011).
뇌-기반 학습 과학의 대전제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은 ‘학습과학(the science of learning)’을 바탕으로 시작되어 ‘뇌-기반 학습과학(brain-based learning science)’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만들게 되었으며, 교육 개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김성일, 2006; Ansari & Coch, 2006; Fugelsang & Dunbar, 2005). 뇌-기반 학습 과학은 모든 학습은 뇌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대전제로 하고 있으며, 두뇌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학생들을 위한 뇌-기반 교수 ·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임채성, 2005; 임채성 등, 2008; 조주연과 이병승, 2001; Jensen, 2008; Kwon et al., 2009).
과학 교수 · 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체제를 과학적 방법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실측하는 방법이 아닌 어떤 간접적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가? 물론 이러한 방법은 학문적으로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연구 방법이며, 후속 연구에는 좋은 피드백을 줄 수 있지만 현장 유용성 면에서는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이일선 등, 2010a).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습 과학적 근거를 둔 두뇌-기반 분석틀-CORE Brain Map(이준기 등, 2010), 두뇌 맞춤지수 산출식(이일선 등, 2010a)과 두뇌맞춤 지수 기여도(Contribution Degree of BCI: BCICRE) 산출식(이일선 등, 2010b) 등을 이용하는 간접적 방법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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