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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3년, pp.36 - 46
The creative thinking and emotional trainings are very important educational issues in the knowledge-information-based future society. Recently STEAM education is suggested as one of the educational solutions to prepare the future society.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STEAM teaching-learn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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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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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에서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미래 사회를 대비해 많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인재 양성이 중요한 교육의 목표가 되고 있다. 핀란드에서는 과학과 수학을 통합한 LUMA Joint National Action을 마련하였으며, 이스라엘에서도 ‘모든 이를 위한 수학․과학․기술(MST)’ 교육에 투자하고 있다(정현일, 2011). 2007년 8월 제정된 ‘미국 경쟁력 강화 법안’에서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분야 교사양성 및 초․중등 STEM 교육에 대한 지원 등이 강조되고 있다(NSB, 2007). 미국에서 제시된 STEM 교육은 국가적으로 필수적인 융합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이공계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하는 교육 개혁의 필요성에 의한 것이다. 특히 미국의 STEM 교육은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교과 사이의 내용과 과정을 계획적으로 통합하는 교육 접근 방식이다(Sanders, 2009; Yakman, 2010). 영국에서도 ‘과학과 혁신에 대한 틀 2004-2014’를 수립하여 STEM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산학협력체제의 네트워킹 시스템인 STEMnet(STEM Network)을 구축하여 STEM 교육을 중점관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진수(2007)에 의해 기술교육위주로 STEM 교육에 대한 연구가 도입되었다. | |
뇌 기반 교육이란? | 뇌 기반 교육은 학습자의 뇌가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제시하며, 그 중 하나가 교과 간 통합을 조장하는 학습 경험의 조직이다. 뇌는 특정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기능하지 않고 상호작용을 한다. | |
뇌의 변연계는 무엇을 담당하는가? | 뇌는 특정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기능하지 않고 상호작용을 한다. 좌뇌와 우뇌도 상호작용을 하며, 변연계는 정서와 이성의 상호작용을 담당한다. 이러한 이유로 교과 간의 분절은 뇌의 기능에 역행하는 것이다(김두정,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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