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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기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와 초등일반학생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Brain-Based STEAM Teaching-Learning Program on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3년, pp.36 - 46  

류제정 (부평초등학교) ,  이길재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eative thinking and emotional trainings are very important educational issues in the knowledge-information-based future society. Recently STEAM education is suggested as one of the educational solutions to prepare the future society.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STEAM teaching-learn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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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발달단계상 초등학생은 아직 형식적 조작기 이전의 단계로 이러한 순서에 맞게 지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융합교육으로서의 STEAM 교육을 위해 뇌 기능을 근거로 한 뇌 기반 과학교수 학습 모형(임채성, 2005)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뇌 기반 수업모형을 토대로 학습자들의 경험에 근거한 주제중심 통합교육으로서 STEAM 교육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창의성과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뇌 기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초등과학영재와 초등일반학생에게 적용한 결과,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STEAM 교육내용 요소는 초등 4학년의 학사운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2007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5가지 과목에서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 두 과목 또는 그 이상의 교과가 통합될 수 있도록 네 가지 주제를 추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뇌 기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과학영재와 초등일반아동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절차와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이 연구에서는 뇌 기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초등과학영재와 초등일반학생에게 적용한 결과,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뇌 기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STEAM 교육의 목적을 기본에 두고, 모든 교육이 생물학적 발달단계를 고려한 뇌에 근거하여 교육하여야 한다는 뇌 기반 교육 관점에서 접근하여, 뇌 기반 STEAM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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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외에서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미래 사회를 대비해 많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인재 양성이 중요한 교육의 목표가 되고 있다. 핀란드에서는 과학과 수학을 통합한 LUMA Joint National Action을 마련하였으며, 이스라엘에서도 ‘모든 이를 위한 수학․과학․기술(MST)’ 교육에 투자하고 있다(정현일, 2011). 2007년 8월 제정된 ‘미국 경쟁력 강화 법안’에서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분야 교사양성 및 초․중등 STEM 교육에 대한 지원 등이 강조되고 있다(NSB, 2007). 미국에서 제시된 STEM 교육은 국가적으로 필수적인 융합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이공계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하는 교육 개혁의 필요성에 의한 것이다. 특히 미국의 STEM 교육은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교과 사이의 내용과 과정을 계획적으로 통합하는 교육 접근 방식이다(Sanders, 2009; Yakman, 2010). 영국에서도 ‘과학과 혁신에 대한 틀 2004-2014’를 수립하여 STEM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산학협력체제의 네트워킹 시스템인 STEMnet(STEM Network)을 구축하여 STEM 교육을 중점관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진수(2007)에 의해 기술교육위주로 STEM 교육에 대한 연구가 도입되었다.
뇌 기반 교육이란? 뇌 기반 교육은 학습자의 뇌가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제시하며, 그 중 하나가 교과 간 통합을 조장하는 학습 경험의 조직이다. 뇌는 특정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기능하지 않고 상호작용을 한다.
뇌의 변연계는 무엇을 담당하는가? 뇌는 특정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기능하지 않고 상호작용을 한다. 좌뇌와 우뇌도 상호작용을 하며, 변연계는 정서와 이성의 상호작용을 담당한다. 이러한 이유로 교과 간의 분절은 뇌의 기능에 역행하는 것이다(김두정,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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