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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에서의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전약에 관한 비교 사례분석
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CSR Strategies of Toyota and Hyundai Motors in China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3 no.4, 2011년, pp.151 - 176  

서민교 (대구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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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현지국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자동차산업에 진출한 일본의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기업의 글로벌CSR전략 수립에 주는 시사점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먼저 CSR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Carroll의 CSR4단계 피라미드 모형과 CSR인식모형 그리고 Porter & Kramer의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형 및 이부키 에이코의 CSR 모형 등을 이용하여 사례연구의 틀을 제시한 후,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중국에서의 CSR사례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회사 모두 다양한 CSR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현대자동차의 경우 상대적으로 자동차와 관련이 없는 분야의 지역사회에 대한 자선적 사회공헌활동에 치우친 데에 비해 도요타는 자동차와 관련이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균형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둘째, CSR의 인식단계나 Porter & Kramer의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형 및 이부키 에이코의 CSR 모형에 따른 평가 측연에서 현대자동차에 비해 도요타는 보다 전략적 CSR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앞으로 한국기업의 글로벌CSR은 좀더 전략적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mportance and requirement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is continuously growing in both korea and foreign countries. This paper tried to analyze on the theoretical trend of CSR and to draw out managemental implications for Korean firms' global CSR strategy by means of comp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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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CSR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연구과제 및 사례평가의 틀을 설정하여 자동차산업에서의 중국에 진출한 대표적 다국적기업인 일본의 도요타와 한국의 현대자동차 CSR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해외진출 한국기업의 CSR활동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한편, 전략적 CSR은 경쟁자와 차별성이 부각될 수 있는 특별한 활동을 통하여 사회 공익과 기업이익간의 공존과 협력을 바탕으로 상호이익 증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즉, 기업과 사회의 공통의 가치를 추구하여 기업과 사회의 이익이 일치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단기적인 이벤트성 활동만으로는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전략적인 방법을 통해 기업이 집중적으로 관여할 만한 사회적 이슈를 선정하고 장기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본 연구는 중국 자동차산업에 진출한 일본의 대표적 기업인 도요타와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인 현재자동차의 중국 내 CSR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해외진출 한국기업의 성공적인 CSR전략 수립에 기여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앞에서의 논의를 기초로 연구과제 및 사례분석의 틀을 제시하고자 하며, 먼저 본 사례의 연구과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연구과제 Ⅱ: 중국진출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 인식단계 및 유형은 어떻게 분류·평가할 수 있는가?

가설 설정

  • 연구과제Ⅰ: 중국 진출 도요타와 현대자동차는 어떤 비전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어떤 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또 기업별로 CSR 활동의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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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기업 상당수의 해외투자사업이 청산 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1980년 중반 이후 대내외 경제여건의 성숙으로 크게 활성화되고 있지만 해외투자의 증가와 더불어 경영실패에 따른 적자누적 등의 이유로 상당수의 해외투자사업이 청산되었다. 즉, 한국기업의 성급한 해외진출과 국제경영능력의 부족 등으로 인한 경영악화와 특히 1997년 말의 외환위기 등으로 2005년 12월말 현재 건수 면에서는 총해외투자건수의 약 7.
다국적기업의 현지국에서의 글로벌 CSR 활동의 중요성이 증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전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다국적기업의 현지국에서의 글로벌 CSR 활동의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특히 개도국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기업이 개도국의 각종 자원을 활용하면서 기업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함과 동시에 해당 국가에게도 얼마나 공헌하는지에 전세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중국 자동차산업에 진출한 일본의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기업의 글로벌 CSR전략 수립에 주는 시사점을 유도하고자 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먼저 CSR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Carroll의 CSR4단계 피라미드 모형과 CSR인식모형 그리고 Porter & Kramer의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형 및 이부키 에이코의 CSR 모형 등을 이용하여 사례연구의 틀을 제시한 후,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중국에서의 CSR사례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회사 모두 다양한 CSR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현대자동차의 경우 상대적으로 자동차와 관련이 없는 분야의 지역사회에 대한 자선적 사회공헌활동에 치우친 데에 비해 도요타는 자동차와 관련이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균형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둘째, CSR의 인식단계나 Porter & Kramer의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형 및 이부키 에이코의 CSR 모형에 따른 평가 측연에서 현대자동차에 비해 도요타는 보다 전략적 CSR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앞으로 한국기업의 글로벌CSR은 좀더 전략적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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