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바텀애시 및 메타카올린을 사용(使用)한 보수성(保水性)콘크리트의 특성(特性)
Characteristic of retentive concrete using bottom ash and metakaolin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0 no.6, 2011년, pp.19 - 27  

배주성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공업기술연구센터) ,  정회갑 (전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남욱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빌딩 및 포장도로 등의 증가에 따라 심화되고 있는 도심부의 열섬현상을 감소할 수 있는 보수성 콘크리트 포장을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하여 보수 효과가 있는 산업부산물인 바텀애시를 잔골재의 대체재로 활용하였다. 한편 바텀애시 대체로 인한 역학성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하여 메타카올린을 첨가한 시험체를 제작하여 다양한 시험을 통하여 내구적이며 환경적인 보수성 콘크리트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draw a retentive concrete pavement that can reduce urban heat island which has become intensified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buildings and paved roads. It used bottom ash, an industrial by-product that has retentive effect, as a replacement of fine aggregate. Meanwhile, in order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의 열섬현상 방지에 기여하기 위한 보수성 포장 재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친환경적인 재료의 사용을 통해 재료 개발의 차별화를 두고자 하였다. 즉, 흡수율이 높아 보수성 재료로서의 기능을 충족하며 환경적인 면에서도 활용가치가 높은 산업부산물인 Bottom ash(이하 바텀애시)를 잔골재의 대체재로 사용하였으며, 바텀애시의 물리적인 특성상 발생되는 각종 역학적 성능저하를 개선하기 위하여 고령토가 원료로서 천연 혼화재인 메타카올린을 혼입하였는데 사용량은 기존 연구에서 적정으로 알려진 시멘트 중량의 10%로 하였다.
  • 즉, 흡수율이 높아 보수성 재료로서의 기능을 충족하며 환경적인 면에서도 활용가치가 높은 산업부산물인 Bottom ash(이하 바텀애시)를 잔골재의 대체재로 사용하였으며, 바텀애시의 물리적인 특성상 발생되는 각종 역학적 성능저하를 개선하기 위하여 고령토가 원료로서 천연 혼화재인 메타카올린을 혼입하였는데 사용량은 기존 연구에서 적정으로 알려진 시멘트 중량의 10%로 하였다.8) 따라서 산업부산물 및 천연재료의 활용을 통해 제작된 콘크리트 시험체에 대한 다양한 시험을 통하여 내구적이며 환경적인 보수성 콘크리트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 바텀애시는 잔골재의 대체재로 사용하였는데 그 대체율은 0%, 10%, 20%, 30%, 40%, 50%, 75% 및 100% 이며, 메타카올린은 기존 연구에서 적정으로 알려진 시멘트 사용량의 10%로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량을 고려하여 기본 콘크리트 시험체를 포함한 총 9타입의 시험체를 제작한 후 콘크리트 포장기준을 만족하면서 표면 온도저감 효과가 있는 고성능의 보수성 콘크리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작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는 40 MPa로 설정하였으며, 목표 슬럼프는 80±20 mm, 공기량은 5±1%로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또한 목표 슬럼프와 공기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소정의 폴리카르본산계 고성능 AE감수제의 사용량을 변화시켜가며 조절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배합표는 Table 3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제작된 시험체의 적용성을 고려하여 포장상태 극한조건중의 하나로 여겨지는 겨울철 도로에 뿌려지는 화학약품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내약품성 실험은 ASTM C267에 준하여 φ10×20 cm의 원주형 공시체를 제작하여 28일 동안 수중 양생을 실시한 후 2% 염산, 5% 황산 및 4% 염화칼슘의 수용액을 시험 용액으로 4주 동안 수용액에 침전하여 중량 감소율을 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섬이란 무엇인가? 전 국토의 산업화 및 도시화에 따라 증가되고 있는 도심지 도로의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콘크리트에 의한 포장율의 증가는 생활의 편리함에 기여하고 있으나 이러한 포장체는 수분을 포함하고 있는 흙 종류보다 더 많은 태양열을 흡수, 저장 및 에너지를 반사하여 주위 온도를 높게 나타나는데, 이처럼 주변의 온도보다 높아지는 특별한 기온현상을 열섬(Heat island) 현상이라 한다.1) 특히 도시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는 빌딩 및 포장도로 등의 증대에 따라 지표면 열수지의 변화가 빠르며 연료소비에 따른 인공열 및 오염물질의 방출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를 덮은 대기오염 물질에 의한 온실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보수성 포장은 무엇인가? 따라서 열섬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결국 포장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여 주변 온도 상승 시 수분의 증발을 통한 노면의 온도를 저감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이며 최근에 이러한 목적의 보수성 포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2) 보수성 포장은 사용재료에 따라 몇 가지 종류가 있으나, 기 본적인 구조는 아스팔트나 혼합물에 수분을 흡수 할 수 있는 보수재를 혼입하여 포장체 내에 저류된 수분의 증 발로 인한 기화열이 포장체 내의 축열량을 감소시켜 노 면 온도의 상승을 억제하는 공법이다. 이미 구미 및 일본에서는 도시 지역의 열환경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보수성 포장에 대한 연구 및 시공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일본의 경우, 도심부의 열섬현상 저감을 위한 포장 시공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실시공이 증가되고 있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일본토목연구소는 도시환경을 배려한 포장구조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여 포장의 대책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노면 온도 저감효과가 높은 포장에 대해 기능평가 및 내구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일본 국토교통성은 노면 온도를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는 포장에 관한 조사 연구에 착수중에 있으며, 다양한 노면 온도 저하를 위한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유남형, 2004: 조경용 투보수성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열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이송옥, 2009: 도로포장의 개선에 따른 국지적 도시열섬저감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일본 토목연구소, 2006: 도시 환경을 배려한 포장구조에 관한 연구. 

  4. 일본 국토교통성, 2004: 노면 온도를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는 포장에 관한 조사 연구.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7: 포장면의 환경성 향상 소재 개발에 관한 3차년도 보고서 

  6. 장석수, 2005: 보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특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한국환경자원공사, 2009: 석탄재 발생 및 재활용현황 실적 

  8. 김남욱, 여동구, 송준호, 배주성, 2007: 메타카올린을 사용한 고강도 콘크리트의 모세관 공극 특성과 전위차염소이온확산계수에 관한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19(4), pp.499-506. 

  9. T.Horiguchi et al, 2006: 再生骨材を用いた多層構造ポ ラスコンクリトの曲げ度および保水性, Journal of Japan cement association, 60(1), pp.206-207. 

  10. JIPEA, 2009 : インタロッキングブロック品規格, pp.45-4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